더욱 실감 나는 UHD 즐긴다...올레 TV에 HDR 적용

김태우 tk@gamedonga.co.kr

[IT동아 김태우 기자] 그동안 영상 화질은 SD, HD, 풀HD 등 해상도 위주로 경쟁해 왔다. 하지만 UHD 시대가 도래하면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기술이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High Dynamic Range, 이하 HDR)'이다. 해상도의 크기가 아닌 표현의 영역으로 확대된 것.

UHD가 되면 색 영역은 기존보다 2배 커진 BT.2020을 충족해야 한다. 여기에 HDR 기술을 사용해 명암을 더욱 세밀하게 표현하게 된다. 기존에는 빛 재현도가 낮아 100니트까지 표현할 수 없었지만, HDR 기술에서는 1000니트까지 표현할 수 있다. 밝은 부분은 더욱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둡게 10배 더 화면이 세밀해진다.

앞으로 HDR은 UHD 영상에 있어 필수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이미 UHD TV에는 2015년부터 해당 기술이 들어간 제품이 나왔으며, 헐리우드에선 작년부터 영화에 적용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KT는 7월 12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사의 IPTV 서비스인 올레 TV에 HDR 서비스를 상용화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HDR 상용화에 대해 KT 유희관 미디어 사업본부장은 "기존에는 HDR 콘텐츠를 가진 사업자와 시청자를 연결할 방법이 없었다"며 "KT가 HDR을 지원하는 셋톱박스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콘텐츠 제작자와 시청자를 연결하는 매개체로서 HDR 대중화에 힘쓰겠다" 덧붙였다.

hdr
hdr

올레 tv HDR 서비스는 '기가 UHD tv 상품' 가입자라면 추가 요금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신규 가입자는 바로 이용할 수 있으며, 기존 가입자는 셋톱박스 교체 없이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용하면 된다. 구형 셋톱박스는 교체를 해야한다. 원하는 고객은 무료 교체해 준다.

셋톱박스만 있어서는 소용없다. UHD TV의 지원도 필요하다. 올레 tv에서 적용한 HDR 기술은 삼성전자가 주도하는 HDR10이 쓰였다. 삼성전자는 2015년부터 출시된 대부분의 UHD TV에서 이를 쓸 수 있다. LG전자 UHD TV 또한 HDR10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 출시된 UHD TV는 HDR10을 모두 적용했다.

hdr
hdr

콘텐츠는 워너브라더스의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과 '매드맥스: 분노의 질주' 2편이 먼저 선보이게 되며, 연말까지 다양한 콘텐츠 공급자와 협력해 65편의 HDR 콘텐츠를 IPTV 서비스로 제공할 계획이다.

유희관 미디어사업본부장은 "HDR 서비스는 소비자들이 IPTV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새로운 기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세계 첫 IPTV 서비스 상용화를 계기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와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글 / IT동아 김태우(T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