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활용하기] 실수로 삭제한 사진, 복원하는 'File Guardian'
[IT동아 장현지 기자] 스마트폰 사용하다 삐끗, 잘못 터치한 적 많으시죠? 다른 폴더로 이동하려던 사진을 삭제하는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갤럭시 전용 앱이 있습니다. '갤럭시 랩스(Galaxy Labs)' 활용법, 함께 살펴볼까요?
갤럭시 랩스는 갤럭시용 스마트폰 관리 앱입니다. 갤럭시 스토어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랩스에는 앱 최적화, 배터리 및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이중 'File Guardian(파일 가디언)'을 선택합니다. 하단에서 '지금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갤럭시 랩스라는 메인 앱 안에서 사용하려는 기능을 별도로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File Guardian 앱은 실수로 삭제한 파일을 복원할 수 있는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삭제 파일을 잠시 보관하고 있는거죠. 오른쪽 상단 점 세개 모양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보관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파일 종류(확장자)와 폴더에 따라 백업하기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만 보관할거라면 png,jpg 등 이미지 확장자만 켜고, 나머지 파일 종류는 끄면 됩니다.
삭제한 파일을 File Guardian에 보관하는 것이니, 스마트폰 용량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자동 삭제' 주기를 설정해 복원하지 않는 파일은 자동으로 삭제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File Guardian를 사용하면 스마트폰 상단 표시줄에 계속 알림이 뜨는데요. 원치 않는다면 '알림' 항목에서 끌 수 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갤러리에는 기본적으로 삭제 파일을 잠시 보관하는 휴지통 기능이 있죠. File Guardian는 휴지통 기능과 비슷합니다. 따라서 두 기능을 중복으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휴지통을 사용하는 앱, 예를 들어 갤러리에서는 File Guardian를 사용할 수 없다는 거죠.
사진이나 동영상만 관리할 수 있는 휴지통이 아닌, File Guardian에서 더 체계적으로 삭제 파일을 관리하고 싶다면 휴지통 기능을 끄면 됩니다. 갤러리 앱 오른쪽 상단 점 세개 모양 '더보기' 버튼을 눌러 '휴지통' 기능을 끕니다.
이제 File Guardian 앱으로 돌아옵니다. 최근 삭제한 파일을 삭제한 시간에 따라 목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비디오, 문서, 오디오, 설치 파일(apk) 등 카테고리별로 볼 수도 있습니다.
분류되어 있으니 만약 사진을 잘못 삭제했다면 '이미지' 항목에 들어가서 편하게 찾을 수 있죠. 내장 메모리, SD 카드 등 저장위치별로도 볼 수 있습니다.
삭제한 파일을 선택하면 삭제 전 위치, 파일 종류, 삭제 시간 등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을 터치하면 바로 열람하거나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을 확인해보고 완전히 삭제할 것인지, 복원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복원' 버튼을 누르면 삭제한 파일을 다시 원래 위치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같은 이름의 파일이 스마트폰에 있다면 대체하거나(덮어쓰기), 이름을 변경하면 됩니다.
'삭제' 버튼을 누르면 보관 파일들을 완전히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시 복원하지 않을 파일인데 굳이 스마트폰 용량을 할애할 필요 없으니까요.
플레이스토어에 같은 역할을 하는 복원 앱은 많습니다. 갤럭시 랩스는 전용 앱인만큼 무료로 광고없이 사용할 수 있으니, 스마트폰에 중요한 자료가 많다면 활용할만한 기능입니다.
글 / IT동아 장현지(hj@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