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활용하기] 친구별로 다른 프로필 사진 설정하기, '멀티프로필'

장현지 hj@itdonga.com

영상을 참고하면 기사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IT동아 장현지 기자] 새 번호를 저장할 때, 잠깐 멈칫하게 되는 것이 있죠. 바로 '프로필 사진'입니다. 현대인의 사생활이 가장 잘 담겨있는 공간은 SNS와 메신저 프로필 사진인데요. SNS는 친구를 맺는 사람에게만 공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톡은 그렇지 않죠.

카카오톡은 스마트폰에 번호를 저장하면 자동으로 친구 추가됩니다. 사생활 공개를 꺼리는 사람은 부담스러울 수 있죠. 메신저로 업무를 할 때도 있는데 공사 구분이 어렵다는 불만도 있었습니다.

내 멀티프로필, 출처=IT동아
내 멀티프로필, 출처=IT동아

카카오가 1월 28일 대화 상대별로 프로필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 '멀티프로필'을 출시했습니다. 기본 프로필 외에도 내 프로필을 여러 개 만들 수 있는 기능인데요. 친구별로 내 프로필을 다르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v9.2.0 이상). 카카오톡 하단 첫 번째 탭에서 프로필 아래 '내 멀티프로필' 설정이 생겼습니다. '+' 모양 멀티프로필 생성 버튼을 눌러볼까요?

카카오톡 지갑 가입 과정, 출처=IT동아
카카오톡 지갑 가입 과정, 출처=IT동아

멀티프로필 기능 역시 카카오톡 지갑에 가입해야만 쓸 수 있네요. 요즘 카카오톡 신기능은 모두 그렇죠? 이용자 확보를 위한 것으로 보이네요. 지갑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멀티프로필 버튼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필수 약관 동의 후, 이름, 주민등록번호, 본인 명의 휴대폰 번호를 인증합니다. 지갑 기능을 실행할 때 사용할 비밀번호 여섯 자리를 설정하면 지갑에 가입됩니다.

멀티프로필 설정 과정, 출처=IT동아
멀티프로필 설정 과정, 출처=IT동아

이제 멀티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을 누르고 새 프로필을 설정합니다. 기본 프로필은 그대로 유지되고 추가할 프로필을 꾸미는 겁니다.

이름, 상태 메시지 외 하단 메뉴에서 프로필 사진, 배경 사진, 텍스트 등은 기본 프로필과 동일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다만 프로필 뮤직은 설정할 수 없네요. 왼쪽 상단 '완료'를 누릅니다.

멀티프로필 지정 친구 추가, 출처=IT동아
멀티프로필 지정 친구 추가, 출처=IT동아

이제 새 프로필을 만들었습니다. '친구 관리'를 누릅니다. 친구 중, 이 프로필을 보여주고 싶은 친구를 지정합니다.

친구 프로필에서 변경, 출처=IT동아
친구 프로필에서 변경, 출처=IT동아

혹은 특정 친구 프로필을 눌러 오른쪽 상단에서 '프로필 변경' 버튼을 누르면, 해당 친구에게 보여줄 내 프로필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멀티프로필은 총 3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필별로 보여줄 친구를 지정할 수 있고요.

멀티프로필 삭제, 출처=IT동아
멀티프로필 삭제, 출처=IT동아

멀티프로필 생성 후에도 '프로필 편집'을 누르면 언제든 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 프로필처럼요. 또, 생성한 멀티프로필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멀티프로필 오른쪽 상단 톱니바퀴 모양 '설정'을 누른 후, '편집', '삭제'를 누르면 됩니다.

멀티프로필을 삭제하면 해당 멀티프로필을 보던 친구에게는 기본프로필로 보입니다. 또한, 친구 추가 되어있지 않은 상대에게는 기본 프로필로 보입니다. 기본 프로필을 노출하고 싶지 않다면 친구 추가한 후, 멀티프로필을 보여줄 친구로 지정해야겠죠.

멀티프로필 기능은 카카오톡 PC 버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멀티프로필에 같은 친구를 지정하니, 마지막에 설정한 프로필로 보였습니다. 또, 기본 프로필과 같이 멀티프로필을 사용하는 친구에게도 송금, 선물 기능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에 따르면 멀티프로필 기능은 베타 버전 이후 정식 버전으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사생활에 예민하거나, 프로필 사진 노출이 꺼려지는 상황에서 활용할 만한 기능입니다.

글 / IT동아 장현지(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