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밴드 시작하기] 온라인 학급, 시험 출제하는 방법
영상을 참고하면 기사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IT동아 장현지 기자] 온택트 문화가 확산되면서 밴드(Band)앱을 활용하여 오프라인 모임을 대신하는 일이 늘고 있다. 최근에는 학교에서 밴드를 활용하여 온라인 학급을 운영하며 수업자료를 공지하는 것 뿐만 아니라 간단한 쪽지 시험이나 과제 제출까지 대체하고 있다.
문제를 출제할 밴드에 입장 후 상단 '글쓰기'를 누르고 아래 메뉴 중 '퀴즈'를 선택한다. '질문 만들기'를 누르면 객관식 질문, 주관식 질문 모두 만들 수 있다. 객관식 문제를 출시할 때 '객관식 보기 순서 섞기'를 켜면, 학생들이 접속할 때마다 자동으로 보기 순서가 변경되어 혹시 모를 부정행위를 방지할 수 있다.
'퀴즈 참여 멤버'탭을 누르면 시험 볼 멤버를 지정할 수 있다. 밴드 멤버 전체로도 설정할 수 있지만 문제 난이도에 따라 달라 학생별로 시험을 나눠서 치러야할 경우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퀴즈 관리자'탭에서 문제 출제자 이외에도 학생들의 답변 내용을 열람하거나 채점할 수 있는 멤버를 추가할 수 있다.
세부 설정을 마친 후 문제를 출제한다. 간단한 쪽지 시험의 경우 '객관식 질문'을 선택해 문제 및 선택지를 직접 입력한다. 출제 화면에서도 문제별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다. 답이 2개 이상일 경우 '복수 응답'을 켜고, 채점결과 공개 후 학생이 정답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면 '정답 선택'을 설정한다. '항목별 점수 배점 또한 설정할 수 있다.
학생들은 퀴즈 게시글을 누르면 종료시간 내에 언제든 문제를 풀 수 있다. 퀴즈를 푸는 화면에서 총 문제 수, 남은 시간, 문제별 배점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퀴즈를 푸는 중 종료시간이 지나면 그동안 입력된 내용이 저장되지 않으니 종료 시간 전 '제출'버튼을 눌러야한다.
객관식 질문의 경우 학생이 답안을 제출하면 자동으로 채점된다. 문항별로 상단에 정답(O), 오답(X) 표시를 확인할 수 있다. 주관식 질문의 경우 학생의 답안을 확인 후 직접 문항별 점수를 입력하고 평가 의견을 남길 수 있어 개별적으로 피드백을 줄 수 있다. 채점 완료 후 퀴즈 결과를 공개하면 참여한 학생들에게 자동으로 앱 알림이 발송된다.
결과 공개 후, 퀴즈 작성자 및 관리자는 응답자/미응답자 리스트와 퀴즈에 참여한 학생들의 점수 평균과 분포 등 문항별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PC 웹에서 밴드에 접속할 경우 채점 결과를 엑셀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어 문서로 관리해야할 때 유용하다. 이처럼 온라인 학급에서 시험을 출제해야할 때 퀴즈 기능을 활용해보자.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영상 / 뉴미디어팀 차보경(cha@itdonga.com), 김경미(km@itdonga.com), 최문금(mungeumvideo@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