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시작하기] "화면보지 않고도 영화 즐긴다?", 오디오 화면 해설 기능
[IT동아 장현지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영화관 이용이 제한되면서 넷플릭스로 콘텐츠를 즐기는 사람이 늘고 있다. 국내 콘텐츠 흐름이 TV에서 원하는 시간에 즐길 수 있는 OTT나 VOD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도 한 몫하겠다.
이에 다양한 사람들이 콘텐츠를 더욱 원활히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 추가되고 있는데, 이번 기사에서는 화면을 보기 어려워 콘텐츠를 감상에 제한이 있을 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알아보자.
넷플릭스 드라마 중 시각장애인 슈퍼히어로를 다룬 '데어데블'을 시작으로, 배우의 행동 등 소리로 유추하기 어려운 장면을 음성으로 설명해 주는 '오디오 화면 해설 기능'이 추가됐다. 해당 기능을 활용하면 동작, 표정, 의상, 배경, 장면 전환을 비롯해 화면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전문성우의 음성으로 설명들을 수 있다.
넷플릭스 플레이어 하단 오른쪽 '자막'버튼을 누르고, 음성/자막 탭 중 음성 탭에서 '한국어-음성 설명'을 누르면 된다.해당 기능은 모든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에서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에서 한국어를 포함한 최대 36개 언어로 화면 설명을 들을 수 있어 화면을 보기 어려울 때 활용할만하다.
특수효과 또한 있어 음성만으로는 이해하기 힘들 수 있는 SF 장르 등도 콘텐츠 본연의 분위기와 유사하게 감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묘한 이야기'에 등장하는 괴물이 괴성을 내며 공격하는 장면의 경우, 음향을 통해 전달되는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장면이 끝난 후 음성 설명이 나오는 등이다.
이에 넷플릭스는, "언어 및 문화, 장애의 제약 없이 누구나 최상의 엔터테인먼트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취지를 전했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