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하는법] 아이디를 모를 때, QR코드로 팔로우하는 법

장현지 hj@itdonga.com

영상을 참고하면 기사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IT동아 장현지 기자] 인스타그램은 피드에서 보고싶은 계정을 팔로우하는 방식으로 관계를 맺는다. 서로 팔로우를 맺을 수도 있고, 내가 보고싶은 계정을 팔로우하면 상대가 나를 팔로우하지 않더라도 해당 계정을 내 피드에서 지속적으로 볼 수 있다.

단, 비공개 계정의 경우 계정 주인이 승인한 계정만 팔로우할 수 있고 게시물을 볼 수 있다(IT동아 홈페이지에서 인스타그램 비공개 계정을 검색하면 해당 기사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자).

이처럼 특정 계정을 팔로우할 때는 계정 아이디 혹은 주소를 검색해서 팔로우하는 방법이 일반적인데, 검색이 번거로울 경우 QR코드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팔로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내 QR코드 확인하기
내 QR코드 확인하기

먼저 상대에게 내 계정을 팔로우할 수 있는 QR코드를 알려주는 방법이다. 인스타그램 앱 실행 후 계정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 '더보기'를 누르고 'QR 코드'항목을 선택한다.

QR코드 배경 설정
QR코드 배경 설정

QR코드 화면이 나오는데, 이를 캡쳐하거나 오른쪽 상단 공유 버튼을 눌러 상대에게 전달할 수 있다. 상단 '색상'버튼을 누르면 QR코드를 꾸밀 수 있는데, 단색 배경, 셀카 사진, 이모티콘 등으로 배경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다. 선택 후 빈공간을 터치하면 배경색을 변경하거나 원하는 이모티콘으로 변경할 수 있다.

QR코드 스캔
QR코드 스캔

QR코드를 받은 이는 같은 방법으로 '더보기'-'QR 코드'를 선택하여 화면에 진입하고, 하단 'QR 코드 스캔' 버튼을 누른 후 받은 QR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계정을 바로 팔로우하거나 프로필을 볼 수 있는 팝업이 나온다. 참고로 오프라인 상태에서는 QR코드를 스캔할 수 없으니 연결상태를 확인하자.

네이버 스마트렌즈로 QR코드 인식한 모습
네이버 스마트렌즈로 QR코드 인식한 모습

인스타그램 앱 내에서 뿐만 아니라 네이버 스마트 렌즈나 기타 QR코드 리더기로 촬영하면 프로필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최근 비즈니스 목적으로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QR코드를 활용하면 명함에 넣어 더욱 간편하게 팔로우를 이끌어낼 수 있다. 평소 아이디를 검색하여 팔로우하는 방법이 번거로웠다면 참고해보자.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영상 / 뉴미디어팀 차보경(cha@itdonga.com), 김경미 (km@itdonga.com),박상훈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