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e스포츠 게이머의 조건에 맞추다, 에이수스 VG248QG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 남시현 기자] 카운터 스트라이트 : 글로벌 오펜시브(이하 CS:GO)는 1인칭 슈팅게임 장르를 대표하는 게임이다. 초심자도 이해할 만큼 경기 규칙이 간단하지만, 0.1초도 안 되는 찰나에 대회의 승자가 결정될 정도로 긴장감이 넘치는 게임이다. 따라서 CS:GO 프로게이머는 각자 손에 맞는 장비와 고유의 게이밍 환경을 고집하기로 유명하다.

e스포츠 검색 사이트인 리퀴피디아(Liquipedia)에 따르면, CS:GO 프로게이머 모두 본인 손에 잘 맞는 마우스가 있고, 마우스의 곡률과 감도, 지연율, 감도 단위 설정까지 표기돼있다. 마우스 패드와 키보드, 헤드셋 역시 본인 호흡에 완벽한 제품만 사용하는데, 게이밍 모니터 역시 빼놓을 수 없다.

예를 들어, 스웨덴 국적의 프로게이머 마이킬 쿤다 셀림(Maikil Kunda Selim)은 에이수스(ASUS) VQ248QE를 144Hz 주사율로 사용하며, 지원 최대 해상도보다 소폭 낮은 HD(1,280x720p) 해상도로 사용한다. 초당 144회 반복되는 빠른 주사율과 1ms의 빠른 응답 속도를 위해 해당 모니터를 선택한 것이다. 낮은 해상도를 사용하는 이유는 명확하진 않으나 단순히 본인이 편하다고 느끼는 해상도라는 게 이유일 것이다.

e스포츠용 모니터의 조건, 고주사율과 응답속도

에이수스 VG248QG, 165Hz에 0.5ms 반응 속도가
핵심이다.
에이수스 VG248QG, 165Hz에 0.5ms 반응 속도가 핵심이다.

프로게이머가 게이밍 모니터를 선택하는 조건은 본인의 눈에 가장 편한 것, 그리고 본인이 플레이하는 흐름을 따라올 만큼 반응이 빠른 제품이다. 에이수스 VG248QG같은 제품이 이 조건에 잘 맞는다. 에이수스 VG248QG는 24인치 FHD(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로, TN 패널을 사용해 GTG(회색에서 회색 간 전환 속도) 기준 평균 응답 속도 1ms, 최소 0.5ms의 빠른 반응 속도를 제공한다.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즐긴다면 27인치 제품이 좋지만, 프로게이머들은 화면과 밀접한 거리에서 화면 전체를 볼 수 있는 24형 모니터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비슷한 성능을 지닌 에이수스 VG278QR은 일반 게이머용으로 볼 수 있고, 에이수스 VG248QG는 '초고수'용 제품에 가깝다.

스위블, 엘리베이션, 틸트, 피벗까지 모두
지원한다.
스위블, 엘리베이션, 틸트, 피벗까지 모두 지원한다.

에이수스 VG248QG는 앉은 각도에서 바라보는 각도를 최대한 맞출 수 있도록 다기능 스탠드를 적용했다. 다기능 스탠드 덕분에 모니터 화면을 좌우 90도로 꺾을 수 있고, 위로 30도, 아래로 -5도로 꺾을 수 있다. 높낮이 조절도 0~130mm까지 지원하며, 90도로 세우는 피벗 기능까지 갖췄다. 키가 작건 크건, 대각선에서 보는 상황까지도 모니터 스탠드 축을 중심으로 화면을 바라볼 수 있다.

좌측부터 DVI-D, HDMI, DP 포트, 오디오 단자 2개가
마련돼있다.
좌측부터 DVI-D, HDMI, DP 포트, 오디오 단자 2개가 마련돼있다.

외부 입력 단자도 구형 그래픽카드부터 최신형 그래픽카드까지 맞도록 돼 있다. 좌측부터 전원 단자와 듀얼 링크 DVI-D 단자, HDMI 단자, 디스플레이 포트, 오디오 입력 및 출력 단자가 마련돼있고, HDMI나 디스플레이 포트로 연결하면 모니터 안쪽에 내장된 2W 스테레오 스피커로 소리가 출력된다.

에이수스 VG248QG의 최대 주사율인 165Hz 주사율(Refresh)을 활용하고 싶다면, 대역폭이 높은 디스플레이 포트로 연결해야 하며, DVI-D 및 HDMI는 최대 144Hz 주사율까지만 지원한다.

모니터 우측 후면의 OSD 버튼을 활용해 모니터 설정을 조정할 수
있다.
모니터 우측 후면의 OSD 버튼을 활용해 모니터 설정을 조정할 수 있다.

게이밍 모니터지만, 편집자용 모니터 같은 느낌의 화상 설정을 지원하는 것도 특징이다. 모니터 우측 후면의 버튼을 활용하면 풍경, 레이싱, 영화, RTS/RPG, FPS, sRGB, 사용자 모드를 지원하는 게임 비주얼(GameVisual) 모드를 설정할 수 있고, 5단계 청색광 차단 모드나 밝기 조절, 잔상 설정인 동적 명암비(ASCR) 설정 등 다채로운 화상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게임 환경에 중요한 가변 주사율을 지원한다. 가변 주사율이란, 그래픽 카드가 전송하는 신호와 게이밍 모니터가 화면을 투사하는 타이밍을 일치시키는 기능으로, 끊김이 없고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메뉴에서 어댑티브 싱크(Adaptive-Sync)를 활성화하면 데스크톱에 장착된 그래픽 카드 종류에 따라 AMD 프리싱크, 엔비디아 지싱크 호환(G-Sync Competible)를 활성화할 수 있다.

게임플러스는 모니터 자체 기능으로, 편리한 게임 환경을
돕는다.
게임플러스는 모니터 자체 기능으로, 편리한 게임 환경을 돕는다.

게임 자체 기능이 아닌, 모니터 기능으로 효과를 부여하는 게임 플러스(GamePlus) 기능도 눈여겨볼 기능이다. 게임플러스는 화면에 가상의 조준선을 그려주는 십자선, 시간을 측정해주는 타이머, 초당 재생 횟수를 표시해주는 FPS 카운터, 맞춤 안내선 표시 기능으로 구성돼있다. 맞춤 안내선 표시는 두 대 이상의 모니터를 나란히 놓을 경우, 수평과 수직을 맞출 때 쓰는 기능이다.

에이수스 VG248QG에 포함된 십자선과 타이머, FPS 카운터는 윈도우나 게임 프로그램이 아닌, 모니터에 포함된 기능이라 게임 프로그램 실행에 어떤 영향도 주지 않는다. 최근 대다수 게임은 해킹툴 방지를 위해 수상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을 차단하는데, 에이수스 VG248QG를 활용하면 최소한 십자선이나 타이머 정도는 쓸 수 있다.

에이수스 VG248QG의 게이밍 성능은 어떨까?

DP포트 사용 시 최대 165Hz를 사용할 수
있다.
DP포트 사용 시 최대 165Hz를 사용할 수 있다.

에이수스 VG248QG는 최대 165Hz 주사율 설정을 제공한다. 주사율이란, 모니터가 초당 재생할 수 있는 화면 재생 횟수를 의미하는데, 통상적인 모니터는 60Hz 주사율을 지닌다. 1초에 60번 화면을 재생할 수 있다는 의미이며, 에이수스 VG248QG는 165회까지 반복할 수 있다.

특히 CS:GO처럼 밀리초 단위로 승패가 결정되는 게임에서는 그 혜택을 톡톡히 본다. 아래 예시는 그래픽 카드가 초당 353회로 영상을 재생, 에이수스 VG248QG이 165회를 소화하고 있다. 플레이어는 353프레임 중 165프레임으로 재생되는 영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반면, 보편적인 60Hz 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353회 중 60회만 볼 수 있다.

그래픽 카드가 초당 353회 재생하고, 모니터가 165회 재생한다. 통상적인 모니터는 60회 수준에
그친다.
그래픽 카드가 초당 353회 재생하고, 모니터가 165회 재생한다. 통상적인 모니터는 60회 수준에 그친다.

이처럼 주사율이 높은 모니터를 쓰는 플레이어와 낮은 모니터를 쓰는 플레이어가 마주친다면, 높은 쪽이 더 빠르게 반응할 가능성이 높다. 물론 그 차이는 굉장히 미비한 수준이지만, 사용자가 프로게이머 수준의 반응 속도라면 승패를 결정 내기 충분하다. 참고로 프로게이머는 그래픽 카드가 보내는 신호가 화면이 입력되는 데 걸리는 지연 시간(Input lag, 인풋렉)까지 계산하며 모니터를 고르니, 높은 주사율은 기본 조건에 가깝다.

165Hz 주사율, 0.5ms의 응답 속도의 플레이

가격은 30만 원대로 24인치 모니터로는 비싼
편이다.
가격은 30만 원대로 24인치 모니터로는 비싼 편이다.

에이수스 VG248QG의 핵심은 초당 165회의 재생 능력, 그리고 최소 0.5ms의 응답 속도다. CS:GO처럼 반응 속도가 생명인 게임을 즐기는데 최적의 조건을 제공한다. 물론 빠른 반응 속도를 위해 TN 패널을 사용한 점은 이해가 필요하다. TN 패널은 주사율이 높고 빠른 대신, 시야각이 좁아 좌·우측과 위·아래에서 볼 때 화면의 색감과 밝기가 왜곡된다. 게임이 주목적이라면 큰 문제가 없지만, 영상 감상이나 편집용으로 쓰기에는 부적합하다.

제품 가격은 30만 원대 초반으로, 보급형 27인치 게이밍 모니터보다 비싸다. 물론 이 모니터가 갖춘 조건 자체가 일반 사용자보다는, 24인치에 반응성이 좋은 게이밍 모니터라는 조건을 고집하는 1%의 게이머를 위한 제품인 점은 이해해야 한다. 프로게이머처럼 완벽한 게이밍 환경을 원하는 고수라면, 에이수스 VG248QG는 어떨까?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