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승리를 향한 탁월한 선택, 에이수스 VG258QR
[IT동아 남시현 기자] 1초 단위는 1,000밀리초(Millisecond)로 나눌 수 있고, 1천분의 1초라고도 부른다. 1초를 천으로 나눈 단위가 얼마나 짧은 시간인지 체감할 순 없으나, 스포츠 업계에서는 10~30밀리초 단위로 세계 기록 순위가 바뀌곤 한다. 그리고 e스포츠 업계 역시 이같은 찰나의 순간이 승패를 좌우한다.
컴퓨터 신호의 반응 시간을 간단히 측정하는 휴먼벤치마크의 반응 시간 통계에 따르면, 8,800만 회의 반응 시간 측정 결과에 대한 인간의 평균 반응 시간은 284ms, 중간 반응 시간은 273ms라고 한다. 프로게이머는 일반인보다 조금 더 빠른 평균 150ms 내외의 반응 속도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는데, 10~30밀리초 단위로 결정타가 오갈 수 있는 수준인 것.
하지만 e스포츠의 반응 속도에는 변수가 있다. 바로 데스크톱 및 노트북, 모니터를 거치며 입력 지연이 발생하는 것이다. 여기서 입력 지연이 예상외로 큰 환경에서 게임을 플레이한다면, 본인의 반응 시간이 매우 빠르더라도 패배의 요인이 될 수 있다. 프로게이머가 입력 지연이 적은 게이밍 모니터와 하드웨어가 필요한 이유가 바로 반응 속도를 최대한 이끌어내기 위해서다.
탁월한 게이머를 위한 모니터, 에이수스 VG258QR
게이밍 하드웨어 전문 제조사 에이수스(ASUS)는 게이밍 그래픽카드 및 메인보드, 노트북, 모니터까지 폭넓은 장치를 제조하는 브랜드다. 하드웨어 성능에도 집중하지만, 소비자의 게이밍 실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까지 신경 쓰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에이수스 VG258QR 게이밍 모니터도 외관이나 패널 성능 같은 하드웨어 성능은 물론, 최대 0.5밀리초(0.0005초)의 극단적인 응답 속도와 165Hz 고 주사율, 그래픽 카드에서 보내는 신호를 빠르게 화상으로 전달하는 게임패스트(GameFast) 기술 적용 등 에이수스만의 수준 높은 게이밍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그야말로 e스포츠 선수급 게이머를 위한 제품인 것이다.
모니터 성능의 핵심인 패널 성능은 16:9 비율의 24.5인치 TN 패널이 사용됐으며, FHD(1,920x1,080) 해상도에 400니트 밝기를 갖췄다. 원래 TN 패널은 시야각이 좁고 단가가 저렴해 저가형 패널로 인식되지만, 광시야각 IPS, VA 패널로는 실현하기 어려운 극단적인 반응 속도를 지닌 것이 특징이다. 촌각을 다투는 게임 환경이라면, 고 주사율과 입력 속도가 월등한 TN 패널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화면이 24.5인치로 작기 때문에 고개를 돌리지 않고도 화면 전체를 볼 수 있고, 400니트 밝기를 갖춰 직사광선이 내리쬐는 밝은 환경에서도 화상을 확인할 수 있다. 게임 장르에 맞는 색감을 제공하는 게임 모드는 풍경/레이싱/시네마/RTS/RPG/FPS/sRGB/MOBA까지 총 7개가 제공되며, 십자선/타이머/초당 재생 횟수 측정/다중 모니터 연결 시 수평 수직 확인 같은 부가 기능도 포함돼있다.
에이수스 VG258QR은 게이머가 최대한 편안한 각도로 게임을 즐기도록, 다양한 각도로 화면을 조정할 수 있다. 기본 스탠드는 좌우로 90도, 위로 33도, 아래로 5도로 꺾어 앉았을 시 보는 각도에 따라 조정할 수 있고, 위아래로 130mm 높이 조절이 가능해 체형에 맞게 높이를 설정할 수 있다. 또한, 모니터를 90도로 세우는 피벗 기능도 활용할 수 있는데, 종 스크롤 슈팅 게임이나 리듬 게임 플레이 시 더 유리하게 화면을 쓰기 위함이다.
후면부에는 100x100mm 베사(VESA) 마운트가 마련돼 별매의 모니터 스탠드를 장착할 수 있으며, 깔끔한 선 정리를 돕는 선정리 홀이 마련돼있다.
외부입력 단자는 구형 제품부터 최신형 게이밍 데스크톱까지 호환된다. 좌측부터 듀얼링크 DVI-D 단자, HDMI 1.4 포트, 디스플레이포트(DP) 1.2가 적용돼있고, 각 단자로부터 받은 오디오 신호를 스피커나 헤드폰으로 전송하는 출력 단자, 2W 스테레오 내장 스피커에 별도의 사운드 신호를 전달하는 입력 단자가 마련돼있다.
FPS에 좋은 FHD 해상도에 최대 165Hz 주사율
에이수스 VG258QR의 핵심인 165Hz 주사율은 대역폭 문제로 DP 포트로만 쓸 수 있다.
주사율(Refresh Rate)이란, 그래픽 카드가 초당 재생하는 신호(프레임)를 최대 몇 회까지 재생하는가를 뜻하는 단위인데, 40Hz면
초당 40회, 165Hz면 초당 165회 재생한다는 뜻이다. 이처럼 재생 횟수가 높을 경우, 낮은 주사율보다 훨씬 더 부드럽게 전환되며
끊어짐도 적게 보인다.
HDMI는 40~120Hz 주사율을 제공하며, DVI는 50~144Hz 주사율을 제공한다. DP 1.2 포트 연결 시 40~165Hz 주사율을 활용할 수 있다.
게이머가 선호하는 기능인 적응형 동기화 가변 주사율(Variable Refresh Rate, 이하 VRR)도 제공된다. VRR은 그래픽 카드가 송출하는 신호와 모니터의 재생 속도를 일치 시켜 끊김 현상을 없애고, 부드럽게 동작하도록 한다. AMD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AMD 프리싱크를 활용할 수 있고, 엔비디아(NVIDIA) 그래픽 카드라면 엔비디아 지싱크 호환을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이 제품의 가변 주사율 기능이 특별한 이유는, 해당 제품의 직전 모델이 지싱크 호환 출시 당시 모든 테스트를 통과한 첫 12개 제품 중 하나라는 것이다. 당시 엔비디아는 400개 모니터를 활용해 VRR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단 12개의 모니터만이 모든 테스트를 통과하고 호환성을 입증받았다. 여기에 에이수스 VG258Q가 포함돼있으니, 최신 버전인 VG258QR의 호환성도 믿을 만 하겠다.
에이수스 VG258QR에 사용된 TN 패널은 광시야각 IPS, VA 패널보다 시야각이 부족한 것은 맞지만, 과거 TN 패널에 비해 상당히 발전된 모습을 보인다. 좌우 시야각은 170도를 제공하고,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볼 경우에도 160도까지 명암비를 유지한다. 주변 각도로 갈수록 색감이나 휘도가 다르게 보이며, 아래에서 위로 볼 때 그 현상이 심하긴 하지만 정면 기준으로 게임을 할 경우라면 불편함을 느끼기 어렵다.
GTG(회색에서 회색 간 전환) 1ms, 가속 시 0.5ms의 빠른 응답 속도와 165Hz 고주사율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감수할 수 있는 수준의 시야각이다.
극한의 게이밍 속도를 추구한다면?
에이수스 VG258QR의 높은 주사율과 빠른 반응 속도는 1인칭 슈팅 게임(FPS)에 적합하다. 한눈에 화면이 들어오는 게 유리한 실시간 전략 게임이나 MOAB(멀티플레이어 온라인 배틀 아레나) 장르에도 유리하며, 종 스크롤 게임 플레이에도 만족스러운 구성이다.
가격 역시 20만 원대 후반으로, 성능을 생각하면 의외로 저렴하다. 물론 제품 전체 특성이 게이밍 성능에 집중돼있어 사무용, 사진 및 영상 편집 용도로는 부적합하다. 극한의 게이밍이라는 단 하나의 목표를 추구한다면, 에이수스 VG258QR은 어떨까?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