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공동대표 간담회 전문 "뉴스 댓글에 대한 근본적 고민의 시작"

[IT동아 권명관 기자] 2019년 10월 25일,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가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판교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포털 서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개인 명예훼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아래는 두 공동대표가 발표한 전문과 현장에서 진행한 Q&A 전체 내용이다.

카카오 여민수, 조수용 공동대표
기자간담회
카카오 여민수, 조수용 공동대표 기자간담회

카카오 공동대표 모두발언 전문

안녕하십니까. 저는 오늘 카카오의 뉴스 및 검색 서비스에 대한 몇 가지 결정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카카오는 대한민국 전 국민이 이용하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때문에 카카오는, 수익을 창출하고 주주가치를 제고하는 것 못지 않게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소명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뉴스와 검색 서비스는 여러가지 고민을 하게 합니다.

카카오는 여러 매체에서 생산되는 뉴스 콘텐츠를 전달하고, 그에 대해 사회 구성원들이 의견을 공유하는 장으로써 댓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작은 건강한 공론장을 마련한다는 목적이었으나, 지금은 그에 따른 부작용 역시 인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사실 저희는 오래 전부터 댓글을 포함하여, 뉴스, 관련 검색어, 실시간 이슈 검색어 등 사회적 여론 형성과 관련된 서비스 전반을 어떻게 개선할지 고민해 왔습니다.

플랫폼이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변화된 사회 요구와 사용자 이용 패턴을 보다 잘 담을 수 있는 길, 이용자 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 무엇보다 카카오 플랫폼을 더 건강하고 유익한 생태계로 만들기 위한 방안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 첫 시작으로, 연예 섹션의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고, 인물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도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최근 안타까운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 연예 섹션 뉴스 댓글에서 발생하는 인격 모독 수준은 공론장의 건강성을 해치는데 이르렀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관련 검색어 또한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편의를 높인다는 애초 취지와는 달리, 사생활 침해와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카카오는 이번 조치를 시작으로 댓글 서비스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방안을 찾아가겠습니다. 기술적으로 댓글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혐오 표현과 인격모독성 표현 등에 대해 더욱 엄중한 잣대를 가지고 댓글 정책을 운영하겠습니다. 검색어를 제안하고 자동 완성시켜주는 서제스트 역시 프라이버시와 명예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실시간 이슈 검색어도 재난 등 중요한 사건을 빠르게 공유하고, 다른 이용자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하려는 본래의 목적을 제대로 실현할 수 있도록 개편할 것입니다. 실시간 서비스에 대해서 폐지를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할 것입니다.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면서도 누군가의 인격이 침해되지 않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뉴스 서비스 역시 근본적인 개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담당자들과 오랜 논의를 거쳐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를 만들자는 방향을 잡았고, 그에 맞춰 새로운 플랫폼 준비에 착수한 상태입니다.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서비스 개편'을 공개적으로 말씀드렸던 것도 이런 작업이 진행 중이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댓글 서비스를 폐지하거나 기사를 생산하는 미디어에게 자율 결정권을 주는 방안도 포함돼 있습니다. 이 개편 이후 어떤 일이 일어날지 저희도 명확히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비즈니스 측면에서 보자면 리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결정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조금 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는 방법의 시작이라고 믿습니다. 앞으로 이용자들께서 주시는 반응을 면밀히 살피면서 개선안을 더욱 다듬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공동대표 간담회 Q&A

Q. 최근 국감에서 정치 기사에 대한 댓글이나 조작이 문제가 됐다. 연예 뉴스 댓글만 잠정 폐지하는 이유는?
A. 사회, 정치 뉴스와 달리 연예 뉴스는 인물 그 자체를 조명하는 면이 강하다. 개인에 대한 악플을 최소화해야한다는 이유로 진행하게 됐다.

Q. 댓글 정책 운영, 방향 개선을 어떤 기준으로 하는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을 거 같은데 외부 위원회 또는 AI을 통한 시스템 형태로 구축할 것인지?
A. 댓글은 뉴스에 달리는 댓글만을 지칭해 표현한 것이 아니다. 서비스하고 있는 대부분의 콘텐츠, 개인이 만든 콘텐츠 등을 포함해 댓글이 달리고 폭이 크다. 지금 뉴스 서비스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아니며, 댓글을 고도화하기보다 콘텐츠 서비스 기본 프레임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

Q. 연예뉴스 댓글 잠정 폐지는 정확히 언제부터 시작하는건지?
A. 이 달 안에 반영될 것 같다.

Q. 실검 검색어 알고리즘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선할 것이며, 어뷰징을 어떻게 걸러낼 것인지 궁금하다. 또한, 뉴스는 구독 기반이라 했는데, 유료화를 뜻하는 것인지?
A. 실시간 검색어에서 중요한 것은 '실시간'이다. '실시간'이 가져오는 파장이 크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실시간 검색은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용자들이 어떤 검색어를 찾는지 트랜드를 보여주는 것은 유효하다고 보기 때문에 순기능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지금은 사용자들이 미디어를 자기 손 안에서 재창조하는 시대다. 인플루언서들이 만들어내는 콘텐츠, 블로그나 브런치에 쓰이는 글도 같은 의미로 미디어로 재창조되고 있다.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인이 재구성하는 서비스를 생각 중이다.

Q. 개인의 편집권을 이용자에게 주자는 차원인 것 같다.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 기능 인플루언서 검색 기능과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메인 화면이 바뀌는 것인가?
A. 메인화면 포함 전체 서비스가 바뀌는 것이다. 카카오는 검색 결과뿐만 아니라,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방식으로 구독할 수 있는 기반이 있다. 네이버의 인플루언서 검색과는 많이 다를 것 같다.

Q.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공개할 의향이 있다고 국감에서 말했다. 선거기간 동안 실시간 검색어 폐지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A. 실시간 이슈 검색어 알고리즘을 공개하는 것은 또 다른 어뷰징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다른 방안으로 검증하려고 한다. 선거 일정과 관계없이 오늘 발표한 맥락에 맞춰서 진행하고, 부작용에 대한 우려는 개선할 예정이다.
알고리즘 공개의 경우, 사실상 어떤 형태로 누구에게 어느 정도 범위로 공개할지, 어뷰징 리스크는 어떻게 감안할 것인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때문에 테스트 환경부처 만들고 난 뒤 결정할 것이다.

Q.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인 것 같다. 다음 검색이나 카카오 샵탭, 뉴스 관련 서비스가 전혀 다르게 개편된다는 게 맞는 것인지?
A. 맞다.

Q. 새로 개편되는 뉴스 플랫폼이 구독 서비스로 진행하면, 카카오톡과는 어떻게 연동되는지?
A. 다음, 카카오톡이 아닌 카카오 계정 기반 서비스로 보고 있다.

Q. 댓글은 트래픽을 많이 유발하는 서비스다. 댓글이 없어지면서 상실되는 트래픽이 어느 정도라고 예상하며, 수익에는 어떻게 영향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오늘 간담회를 긴급하게 진행한 이유는?
A. 더 큰 사회적 소명에 부합하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카톡 샵탭에 있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오늘 오후 1시부터 폐지한다. 이에 오늘 아침 기자간담회를 급하게 진행하게 됐다. 연예 섹션에 대한 댓글 폐지는 이번 달 안, 인물검색 관련된 검색어는 연내에 하도록 스케쥴을 잡고 있다.

Q. 내년 상반기 중 포털 전면 개편을 말했다. 다음 카카오로 개편하는 것인가?
A. 다음을 유지한다는 기조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