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맞는 정책자금을 추천하는 앱, KB브릿지
[IT동아 남시현 기자] 소상공인, 중소기업 사업자에게 가장 큰 고민거리는 기업을 운영할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다. 자금 흐름이 안정적인 대기업, 중견기업이라면 기본적인 운용 자금보다는 더 큰 수익 사업에 목표를 두겠으나, 당장 수익 창출이 어렵거나, 투자 비용도 마련하기 힘든 중소기업이라면 도움이 필요한 게 현실이다.
기업의 수익 창출이 곧 국가 경쟁력인 시대다 보니, 우리 정부 역시 중소벤처기업부를 신설해 도움이 필요한 사업자를 후원하고 있다. 그런데 국가 기금을 지원하는 기관만 하더라도 430개 곳이 넘고, 기관별로 또 지원하는 사업을 따지면 1,800여 개가 넘는다.
개인, 중소기업이 모든 사업을 파악해 지원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래서 엉뚱한 사업에 지원하거나, 수혜 기업임에도 지원 여부 자체를 모르고 넘어가는 사례도 적지 않다.
기업과 정책 자금을 연결하는 기업 전용 디지털 플랫폼, KB브릿지
이에 KB국민은행이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을 위한 서비스, 'KB 브릿지(KB Bridge)'를 선보였다. 기업 인원수, 상품, 자금 사용처, 전략 등을 입력하면 인공지능을 활용해 최적 조건의 지원 사업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현재 국내에서 진행되는 모든 국가 지원이 체계적으로 정리돼있고, 파트너사 모집, 커뮤니티, 전문 컨설팅 기관 상담까지 주선해 효율적인 국가지원 신청을 돕는다.
KB브릿지를 이용하려면 먼저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 KB브릿지를 검색한 다음, 다운로드받자. 별도 홈페이지 없이 애플리케이션으로만 서비스되고 있어 스마트폰이 필수다. 또 사업체 기본 정보로 자금을 추천하는 서비스인 만큼, 개인 및 법인 사업자 등록번호도 필요하다. 애플리케이션과 사업자 등록번호까지 갖췄다면, 회원 가입 후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기자가 소속된 회사 정보를 기재해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해봤다. 사업자등록번호와 본인 휴대전화 인증만으로 쉽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었다. KB 브릿지가 추천하는 정책자금 신청은 대표자 본인 혹은 대리인이 신청해야 하지만, 서비스 조회 자체는 회사 내부자면 누구나 가능하다.
핵심 정보 기재가 완료되면 가장 먼저 '신청 가능한 추천 정책 자금'을 제시한다. 사업체 상세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할수록 신청 가능한 정책자금도 더 정확하게 추천된다. 예시에서는 13개만 추천됐으나, 영세사업자 및 개인사업자면서 신사업, 혁신성장에 유망한 스타트업일수록 추천되는 정책자금의 구성도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자동 추천된 정책을 살펴보니 본인 회사와 관련 없는 신한류 관련 운영, 러시아 및 터키 수출 참가 기업, 에너지 중소벤처기업 투자로드쇼 등 관련 없는 사업도 제법 있다. 서비스 초기 단계라서 그런지 자동 추천 완성도가 아직 미흡한 편이다. 그렇다면 신청가능 정책자금을 선택하면 된다.
신청가능 정책자금은 사업자 등록번호로 조회된 정보를 바탕으로, 신청할 수 있는 모든 정책 자금 현황을 보여준다. 신청 가능한 목록을 간추려서 보여주니, 이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 신청가능 정책자금은 융자/보증금, 출연금, 보조금, 투자금, 시설/인력, 교육/컨설팅으로 나뉘어있고, 항목별로 지역과 금액, 점수 마감일, 사업 개요 및 접수 난이도, 문의처까지 자세하게 안내한다.
자영업자, 소상공인, 중소기업에게 큰 도움이 될 KB 브릿지
자동 추천과 신청가능 정책자금 이외에도 전체 정책 자금과 신규 추가 정책 자금, 마감 임박 정책 자금을 모두 조회할 수 있고, 내 비즈니스 파트너, 정책자금 및 금융꿀팁 커뮤니티, 정책자금 컨설팅이 제공된다. 혼자 기업을 운영하는 입장이라면 도움 될 만한 내용이 가득하다.
몇 가지 아쉬운 점은 정보 소외 계층인 중장년층 자영업자가 사용하기 어렵다. 또 정책자금에 관한 안내까지만 이뤄지니, 정책자금 신청 경험이 없는 사업자 역시 어려움이 뒤따를 것이다. 그래도 자동 추천과 신청가능 정책자금만 조회하더라도, 어떤 기관에 어떤 사업을 지원해야 하는지 찾아 헤맬 필요가 없어진다. 복잡한 정책자금 사업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하고 싶다면, 꼭 한번 사용해보길 바란다.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