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윈도우10용 노트북에 윈도우7 설치해도 되나요?
[IT동아 김영우 기자]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선택 고민이 있는 네티즌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이번에는 최근 새 노트북을 구매하셨다는 분의 문의입니다. 제조사에서 윈도우10 전용임을 강조하는 제품인데 윈도우7을 설치할 수 있느냐는 말씀이네요. safeahxxxx님이 보내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기사 늘 잘 보고 있습니다. 제 궁금증도 해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에 에이서의 아스파이어 E5-575 i3 노트북을 살 예정입니다. 윈도우 없는 모델이라 제가 직접 깔아야 합니다. 근데 판매사이트 설명에는 이 노트북이 윈도우10 전용이라고 써 있는데, 저는 윈도우7을 선호합니다. 윈도우7 지원하는 다른 노트북을 살까 생각도 해봤는데 몇 개 없는 것 같고, 이 에이서 제품이 가성비는 제일 좋은 것 같아서 고민이 됩니다.
그냥 윈도우7 설치해도 문제없이 쓸 수는 있나요? 그리고 이 노트북이 쓸 만 한지, 게임은 어느 정도 할 수 있는지도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신형 노트북 중 윈도우7 지원하지 않는 경우 많아
안녕하세요. IT동아입니다. 말씀대로 요즘 새로 나오는 노트북 중에는 윈도우10만 지원하는 제품이 많습니다. 에이서 E5-575도 그 중의 하나고요. 간혹 신형 노트북 중에도 윈도우7을 지원하는 제품이 종종 있긴 한데, 이런 제품은 대개 전문가용이나 기업용을 지향하는 고가 제품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산업현장에서 아직도 구 운영체제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쓰는 경우가 많거든요.
하지만 에이서 E5-575 같은 저렴한 일반 소비자용 노트북은 어지간해서 윈도우10 전용, 혹은 윈도우 8.1 겸용 정도로 나옵니다. 제품 개발 과정에서 각기 다른 운영체제 환경에서 문제없이 작동하는지 테스트를 거쳐야하는데, 여기에 드는 시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거든요. 테스트도 하지 않은 상태로 해당 운영체제를 지원한다며 출시할 수는 없는 노릇 이고요.
때문에 윈도우10 전용이라고 나온 노트북에는 그냥 윈도우10을 설치해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이서 홈페이지의 고객지원 페이지를 가봐도 E5-575는 윈도우10(64비트)용 장치 드라이버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운영체제를 임의로 설치하더라도 각 장치를 구동하는 드라이버가 없다면 해당 노트북의 모든 기능을 제대로 쓸 수 없습니다.
윈도우10용 노트북에 윈도우7 임의로 설치하기
추천하지는 않습니다만, 윈도우10 전용 노트북에 윈도우7을 설치하는 방법이 아예 없는 건 아닙니다. 일단 해당 노트북의 바이오스(CMOS) 설정 메뉴로 진입해서 일부 설정을 바꾸세요. 바이오스 설정 메뉴로 들어가려면 노트북의 전원을 켜자 마자 특정 키를 연타하면 됩니다. 제조사마다 바이오스 진입용 키가 다른데, 대개 delete나 F1, F2, 혹은 ESC인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키인지 모르시겠다면 제조사에 직접 문의하시고요. 에이서는 F2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바이오스 설정메뉴에 진입하셨다면 부트 모드(Boot Mode)를 UEFI 모드가 아닌 레가시(Legacy) 모드로 바꾸시길 바랍니다. UEFI 모드는 부팅을 빠르게 해줍니다만, 윈도우7에서는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장소 부팅 순서도 바꿔주세요. USB 메모리로 운영체제를 설치하신다면 USB 메모리를, ODD(CD/DVD 드라이브)를 이용하신다면 ODD를 가장 먼저 인식하도록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런 과정을 마친 후, 바이오스 설정 값을 저장하고 윈도우7 설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임의로 윈도우7 설치 가능하더라도 추천은 X
그런데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윈도우7 자체의 설치는 가능하더라도 노트북 제조사에서 그에 맞는 장치 드라이버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사용자가 직접 노트북을 구성하는 각 부품의 제조사와 모델을 확인해서 그에 맞는 드라이버를 찾아 설치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테면 에이서 E5-575의 메인보드 칩셋과 그래픽은 인텔, 사운드장치는 리얼텍, 터치패드는 시냅틱스 에서 제조한 것이니 각 사 홈페이지에서 호환되는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을 겁니다.
다만, 경우에 따라서는 각 부품 제조사에서 드라이버를 따로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아예 노트북 제조사에서 자체 개발한 장치가 탑재되어 있어 외부에서는 드라이버를 구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3DP Chip이나 3DP net과 같이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검색해 설치해주는 소프트웨어의 도움을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상당수의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이렇게 해도 일부 드라이버는 끝까지 누락되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시스템 정보 메뉴(윈도우키 + Pause키)의 장치관리자에서 물음표(?)나 느낌표(!)로 표기된 일부 항목이 있을 거란 말이죠.
그리고 운 좋게 모든 드라이버를 설치했더라도 애당초 노트북 제조사에서 정식 지원하지 않는 운영체제를 설치했으니 일부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시스템 전반이 다소 불안정해지는 것은 감수를 해야합니다. 길게 설명을 하긴 했지만 윈도우10용 노트북에 윈도우7을 설치하는 것은 결론적으로는 추천하지 않는다, 라고 말씀드릴 수 밖에 없군요.
에이서 E5-575의 성능은?
여쭈어 보신 에이서 아스파이어 E5-575 i3 노트북은 6세대 코어 i3-6006U 프로세서에 4GB DDR4 메모리, 인텔 HD520 내장 그래픽을 갖추고 있습니다. 웹서핑이나 문서작성, 영화 감상과 같은 일상적인 이용에는 충분한 성능을 내며, 게임의 경우는 리그오브레전드(LOL)나 던전앤파이터 수준의 대중적인 온라인 게임의 구동에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오버워치나 블레이드&소울과 같이 본격적인 성능을 요구하는 게임을 즐기기엔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인터넷 최저가는 40만원 정도로 비싸지 않은 편이군요. 구매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김영우 기자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