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잘 쓰기①] 애플 ID 만들자

김태우 tk@gamedonga.co.kr

[IT동아 김태우 기자]

안드로이드 천국이라 할 수 있는 국내도 점차 아이폰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변 사용자들을 보면, 아이폰의 좋은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이가 많더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조금이나마 아이폰을 더 잘 쓸 수 있도록. (본 내용은 아이폰 6s와 iOS 9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기기와 운영체제 버전에 따라 일부 지원되지 않는 기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첫 시간으로 애플 ID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혹시 여러분은 애플 ID를 가지고 있나요? 아이폰은 처음 사용 시 '활성화(Activation)' 과정을 거쳐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 사용자는 휴대전화를 이통사 매장에서 구매하는데요. 이 경우 매장에서 활성화 과정을 대신 처리한 후 개통을 해 줍니다. 문제는 활성화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아이폰 초기 계정 설정을 그냥 지나친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이가 애플 ID 없이 아이폰 씁니다.

애플은 단지 아이폰이라는 하드웨어만 판매하는 회사가 아닙니다. 아이폰 뒤에는 아이클라우드가 연결되어 하드웨어 이상의 확장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렇기에 아이폰을 제대로 쓰려면, 애플 ID는 필수입니다.

아이폰에서 애플 ID 만들기

아이폰에서 애플 ID 만들기는 간단합니다. 아이폰에서 '설정 > iCloud'로 들어가면 하단에 '새로운 Apple ID 생성'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터치합니다. 다음으로 생년월일과 이름을 입력하면, 이메일 주소 항목이 나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이메일을 쓸 수도 있고, 애플이 제공하는 아이클라우드(iCloud) 이메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이메일 주소 무료로 받기'를 선택해 새로운 이메일 주소를 만들어 봅니다. 원하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비밀번호와 보안 질문을 작성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용약관에 동의하면 끝입니다. 그럼 잠시 후 자동으로 아이클라우드에 로그인이 이루어집니다.

아이폰
아이폰
▲ 아이폰에서 애플 ID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정보 변경

기본 정보를 변경해 볼까요? 아이클라우드 화면에서 상단 이름을 터치합니다. 그럼 이곳에서 연락처 정보, 암호 및 보안, 기기, 결제 정보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연락처 정보에는 기본 아이클라우드 메일 외 다른 이메일 주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본 주소는 사용자의 거주지 주소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암호 및 보안 항목에서는 암호 변경, 보안 질문 변경을 할 수 있으며, 복구 이메일 주소를 추가해 놓을 수 있습니다. 암호를 잊어버렸다면, 암호 찾기를 할 수 있는데요. 보안 질문 또는 복구 이메일 주소 2가지 중 하나로 진행됩니다. 복구 이메일을 추가해 놓는 게 편합니다.

아이폰
아이폰
▲ 정보 변경도 제공됩니다

이중 인증 설정은 보안 기능입니다. 애플 ID 하나로 다양한 서비스가 구현되기 때문에 보안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중 인증을 해 놓으면, 비밀번호와 휴대전화로 보내주는 인증 번호가 있어야 로그인이 됩니다. 이 글을 쓰면서 확인해 보니 이중 인증을 설정할 수 없다고 나오는데요. 여기선 할 수 없지만, 웹에서는 설정됩니다. 애플 ID 보안에 관해서는 다음에 좀 더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결제는 신용카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 아이튠즈, 애플 온라인 스토어 등에서 지급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아이메시지, 페이스타임

아이폰 사용자 끼리는 아이메시지와 페이스타임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메시지는 카카오톡과 비슷한 채팅 기능인데요. 아이폰의 기본 문자 앱에서 아이폰 사용자에게 문자를 보내면, 초록색이 아닌 파란색으로 전송됩니다. 파란색이 바로 아이메시지입니다. 일반 문자가 아니므로 문자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대신 데이터가 소모됩니다.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다면, 문자는 무제한 공짜가 된다는 말이죠.

페이스타임은 영상 통화 기능입니다.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무료로 영상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2013년에는 페이스타임 오디오를 추가해 음성 통화만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인터넷 전화 기능을 아이폰은 기본으로 품고 있다는 말입니다.

아이폰을 개통하면 아이메시지와 페이스타임은 전화번호 기반으로 작동됩니다. 하지만 이메일을 추가해 쓸 수 있습니다. 즉, 이메일만 알려줘도 상대방과 아이메시지와 페이스타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설정 > 메시지 > 발신 및 수신'으로 들어가면, 이메일 추가 항목이 있습니다. 터치하고 애플 ID로 로그인합니다. 그럼 기본으로 아이클라우드 메일이 추가됩니다. 이메일은 여러 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래 새로운 대화 시작 항목을 보면 전화번호가 선택되어 있는데요. 이메일을 선택하면, 아이메시지로 새로운 대화를 시작할 때 번호가 아니라 이메일로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아이폰
아이폰
▲ 아이메시지와 페이스타임은 이메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타임도 똑같습니다. '설정 > 페이스타임'으로 가면 이메일 추가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애플 ID로 로그인하면 이메일 추가가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애플 ID를 만들어 봤습니다. 애플 ID를 만들고 나면, 자동으로 아이클라우드 로그인이 됩니다. 만약 이미 애플 ID를 가지고 있다면, 아이클라우드 로그인을 꼭 하길 바랍니다. 다양한 편의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차차 이 부분에 대해서도 다루어 보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태우(T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