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어떻게 하나요?

김영우 pengo@itdonga.com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선택 고민이 있는 특정 독자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이번 주에는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을 하는 방법에 대해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요즘 세상에 한글만 써도 그다지 불편할 것은 없지만, 그래도 아주 가끔은 꼭 한자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지요. 이하 내용은 서울에 거주하는 'quanta78'님이 보내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에 사는 회사원입니다. 기자님의 기사를 항상 애독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집안 행사 때문에 제 한자 이름을 친척 어르신에게 알려드려야 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문자로 보내드리려 했는데 이거 생각지도 않게 스마트폰으로 한자 입력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더군요.

참고로 제가 쓰는 기종은 G2입니다. 키보드 설정을 아무리 살펴봐도 한자 입력 관련 항목이 없더군요, 그래서 할 수 없이 그냥 종이에 한자를 써서 사진을 찍어 전달했습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나중에 또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는데 그 때는 꼭 제대로 한자 입력을 하고 싶습니다.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안녕하세요. 독자님. IT동아입니다. 저희 기사를 애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확실히 자주는 아니더라도 가끔은 꼭 필요한 것이 한자 입력 기능이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에 아주 일부 기종이 한자 입력을 기본으로 지원하긴 하는데, 사실 그렇지 않은 기종이 훨씬 많습니다. 지금부터 스마트폰으로 한자 입력을 제대로 하는 방법을 가르쳐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한자 입력하기는 간단한 편

우선은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나 LG전자 G 시리즈, 팬택 베가 시리즈를 비롯한 안드로이드폰에서 한자를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한자를 입력하는 방법은 생각 이상으로 간단합니다. 바로 한자 입력을 지원하는 한글 키보드 앱을 설치하는 것이죠. 안드로이드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한자 입력을 지원하는 키보드 앱이 생각 이상으로 많습니다.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한자입력을 지원하는 안드로이드용 키보드 앱 중 대표적인 것이라면 'TS 키보드', '한자 한글 키보드(Sino Korean Keyboard)', '한자 온한글 키보드' 등입니다. 이 중에 맘에 드는 것을 선택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이 중에 일부 앱의 경우,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을 함께 제공하는데, 무료 버전의 경우는 광고 배너가 뜨는 등의 사용 조건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알아두시고요.

일단 이러한 앱 중 맘에 드는 것을 설치한 후에는 폰의 환경설정 메뉴로 가서 해당 키보드를 활성화 해야 합니다. 독자님이 쓰시는 G2 기종의 경우, '설정'의 '일반' 탭으로 이동하면 '언어 및 입력' 항목이 있습니다. 다른 기종의 경우 '키보드 설정'이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요. 기종이 달라도 안드로이드폰이라면 방법은 거의 같습니다.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아무튼 이곳으로 들어오면 현재 폰에 설치된 키보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방금 전에 받은 한자 입력용 키보드의 항목을 체크해 활성화 시킵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는 '기본 입력'을 선택해 기본 입력 방법을 아까 선택한 한자 입력용 키보드로 설정해 주세요. 여기서는 일단 'TS 키보드'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이후부터는 이 폰에서 한자 입력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아까 설치한 TS 키보드의 경우, 우선 입력하고자 하는 한자의 음에 해당하는 한글을 입력한 후, 좌측 하단에 있는 한자 변환 키를 1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한자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글자 하나만 변환할 수도 있고 , 단어 단위로 변환도 가능하죠. 다른 한자 입력용 키보드 앱도 사용법은 비슷하니 쉽게 적응이 가능하실 거에요.

아이폰에서 한자 쓰려면 중국어 입력 기능 이용해야

자, 그럼 안드로이드는 이렇게 간단하게 한자 입력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 수 있는데 아이폰, 아이패드와 같은 iOS 기반의 기기에선 어떻게 한자 입력을 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안타깝게도 iOS에선 안드로이드처럼 자유롭게 키보드 앱을 설치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너무 실망하진 마세요. 아예 한자 입력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iOS의 한글 키보드에서 곧장 한자를 입력할 순 없지만, 이때는 아예 입력 모드를 중국어 키보드로 바꿔서 한자를 입력하는 방법을 쓰면 되니까요. 우선 '설정'의 '일반'으로 이동한 후 '키보드'를 선택합시다. 그리고 여기서 다시 '키보드' 항목의 '새로운 키보드 추가'로 들어가 보세요.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그러면 다양한 언어의 키보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 입장에서 무난하게 이용할 만한 중국어 키보드는 바로 대만에서 주로 쓰는 '중국어- 번체(필기)' 입니다. 그 외에 '중국어-간체(필기)'도 있습니다만, 간체는 중국 본토에서 주로 쓰고 한국에선 그다지 쓰지 않는 간소화된 한자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번체를 선택해 주세요.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이렇게 중국어 키보드를 추가하면 다음부터 한자 입력이 가능합니다. 우선 평소처럼 한글로 입력을 하다가 한자 입력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키보드의 언어전환(지구 모양) 키를 눌러봅시다. 그러면 직접 화면 상에 필기 하는 방식으로 한자의 입력이 가능합니다. 다소 대강 입력하더라도 입력창 상단에 유사한 글자를 찾아 표시해주므로 참고하세요. 제대로 입력했다면 확인(確認)을 선택해서 다음 글자를 입력합시다.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해당 한자의 음만 한글로 입력한 후에 이를 한자로 변환하는 기능은 없기 때문에 한자 자체의 획을 잘 모르면 입력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지만 익숙해지면 그래도 쓸 만 합니다.

이 정도면 스마트폰에서 한자를 입력하는 방법을 확실하게 익히셨겠죠? 지금 당장은 쓸 일이 없는 분이라도 언젠가 한 번 정도는 스마트폰에서 한자를 입력해야 할 때가 올 수 있으니 방법 정도는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김영우 기자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