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동영상 저장기, '유튜브 다운로더 HD'
동영상의 바다, '유튜브(www.youtube.com)'. 구글의 이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는 전세계 많은 이용자에게 사랑받고 있다.
사용자는 유튜브를 통해 넘쳐나는 다양한 동영상들을 손쉽게 볼 수 있지만,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있다. 바로 '인터넷 연결'. 유튜브는 실시간으로 파일을 불러오며 재생하는 것이기에 동영상을 보려면 항상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한번 봤던 동영상을 다시 보려 해도 마찬가지다.
'유튜브 다운로더 HD(Youtube Downloader HD, 이하 유튜브 다운로더)'는 유튜브에 올라온 동영상을 내 PC에 저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 윈도XP 이상 운영체제를 지원하며, 프리웨어라 국내외 개인 사용자는 누구나 무료로 쓸 수 있다.
유튜브 동영상을 따로 저장해두고 원할 때마다 보고 싶거나 이를 스마트폰 등에 넣어 감상하려 할 때 유튜브 다운로더는 무척 쓸모 있다. 다만, 저작권 문제는 개인의 신중한 판단이 뒤따라야 한다. 자신이나 친구가 올렸던 동영상의 원본 파일이 없어졌을 때, 이를 백업해두는 용도로 쓰는 정도야 문제없지만, 엄연히 저작권이 있는 파일을 내려받아 상업적인 용도로 쓰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이제 유튜브 다운로더를 설치해보자. 설치 파일을 더블 클릭해 설치 과정을 진행하면 된다. 중간에 개발사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옵션이 두 번 나온다. 필요하다면 설치해도 좋지만, 아니라면 신경 써서 체크박스를 해제해야 원치 않는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먼저 스마일리(Smileys) 툴바 관련 옵션이다. 스마일리 툴바는 웃는 얼굴 모양 이모티콘 등을 모아놓은 툴바로 이를 활용하면 MS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빠르게 이모티콘을 입력할 수 있다. 스마일리 툴바를 설치하고 싶지 않으면 'Custom installation(advanced)'를 선택한 후 'Install Smileys We Love'의 체크 박스를 해제하자.
설치 과정이 거의 끝날 즈음에 'Forge of Empires'라는 게임을 설치할 것인지 묻는다. 이 게임에 관심이 없다면 '동의 안 함'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유튜브 다운로더의 UI는 무척 단순한 편. 다른 부가 기능 없이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내려받는 것에 모든 기능이 집중되어 있다. 사용법도 무척 간단하다. 동영상 포맷과 품질을 선택하고 해당 동영상이 있는 유튜브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창에 붙여넣은 후 'Download' 버튼만 누르면 끝이다. 오래전 동료 기자가 유튜브에 올렸던 동영상을 다시 내려받는 과정을 토대로 다운로드 방법을 꼼꼼히 한 번 살펴보겠다.
내려받고 싶은 동영상을 유튜브 홈페이지에서 찾는다.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해당 주소를 선택해 복사한다.
'Video URL' 입력칸에 조금 전에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는다. 이제 저장할 동영상의 포맷과 품질을 고를 차례다. 'Video Quality'를 보면 FLV Video – Low Quality 240p(FLV 포맷, 저품질), MP4 Video – Normal Quality 360p(MP4 포맷, 일반 품질), MP4 Video – High Quality 480p(고품질), MP4 Video – HD 720p(MP4 포맷, HD 품질), MP4 Video – Full HD 1080p(MP4 포맷, 풀HD 품질) 등이 있다. 화질이 좋아질수록 동시에 용량도 커진다.
이왕이면 좋은 화질로 감상하고 싶어 풀HD를 택해 'Download' 버튼을 눌렀다. 그런데 아쉽게도 이 동영상은 올릴 때부터 화질이 제한되어 있었기에 풀HD로 저장할 수 없었다. 유튜브 다운로더는 '풀HD 대신 HD 동영상으로 저장하겠습니까?'라는 내용의 알림창을 띄웠다. 'Yes' 버튼을 눌러 아쉽지만 HD 화질로 저장했다. 만약 720p 화질도 지원하지 않는 동영상이라면 다음에는 360p를, 이조차 지원하지 않는다면 240p로 저장하라는 메시지가 차례로 표시된다.
240p FLV 포맷으로만 다운로드 가능한 동영상은 아래 두 가지 옵션(Convert FLV AVI, 혹은 MP4)에 체크함으로써 AVI나 MP4 형식으로 변환해서 저장할 수도 있다. FLV 파일을 재생할 수 없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 재생하고자 할 때 편리하다. 다만 이 경우에는 변환 과정에 시간이 걸리니 참고하자. 동영상 등록자가 다운로드 자체를 하지 못하도록 제한을 건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이때는 어쩔 수 없이 유튜브 홈페이지에서 직접 감상해야 한다.
원하는 화질로 내려받기가 가능하다면 이제 바로 ‘Download’ 버튼을 눌러 내려받기를 시작해도 된다. 만약 동영상이 저장되는 위치를 바꾸고 싶다면 ‘Browse’ 버튼을 눌러 원하는 폴더를 지정하면 된다. 기본 저장 폴더는 ‘(사용자이름) – Documents(내 문서)’다. ‘Browse’ 버튼 옆의 ‘Open’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이 저장되는 폴더를 바로 열 수 있다.
간혹 동영상 제목이 한글로 된 파일은 파일명이 깨져서 저장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실행해보면 재생 자체는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글 / IT동아 나진희(naji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