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노트3, 킷캣 업데이트 방법은?

나진희 najin@itdonga.com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3의 '킷캣' 업데이트를 24일부터 시작한다. 운영체제를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인 4.4.2 킷캣(KitKat)으로 올려주는 것. 대표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S4보다 갤럭시노트3에 먼저 업데이트를 제공한다는 사실이 놀랍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4(LTE-A, LTE), 갤럭시 라운드 등도 차례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킷캣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사용자 스스로 PC를 이용해 진행한다. 둘째, 갤럭시노트3를 들고 삼성전자 디지털프라자나 모바일샵 등을 찾아간다. 단말기 자체에서 진행할 수 있는 킷캣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않는 점은 조금 아쉽다. 따로 PC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귀찮거나 업데이트 방법을 잘 모른다면 두 번째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추천할만하다.

킷캣 업데이트
킷캣 업데이트

스스로 PC 프로그램으로 킷캣 업데이트를 하고자 마음 먹었다면 아래 설명을 보며 차근차근 따라 하자. 그다지 어렵지 않게 업데이트를 끝낼 수 있다. 먼저 갤럭시노트3의 배터리량이 50% 이상이 될 때까지 단말기를 충전한다. 혹시 모르니 중요한 정보는 백업해두길 추천한다.

PC에는 삼성전자의 휴대폰 관리 프로그램 'Kies3'을 설치해야 한다. 갤럭시노트3, 갤럭시S3, 갤럭시S4 등 최신 스마트폰은 Kies3를, 그 이전 모델들은 기존 Kies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된다.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http://www.samsung.com/sec/support/pcApplication/KIES/)에서 프로그램을 PC 운영체제에 따라 내려받자. 윈도용과 맥(Mac)용이 있으니 알맞은 것을 선택하면 된다.

킷캣 업데이트
킷캣 업데이트

프로그램 실행 후 갤럭시노트3를 PC에 USB 케이블로 연결한다. 단말기 화면에서 USB PC 연결을 '미디어 기기(MTP)' 모드로 설정한다.

킷캣 업데이트
킷캣 업데이트

처음 Kies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PC에 아마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는 알림창이 뜰 것이다. 알림창 내용대로 PC와 스마트폰간의 USB 케이블 연결을 해제하면 알아서 '설치' 버튼이 활성화된다. 이 버튼을 눌러 드라이버를 설치한 후 다시 케이블로 PC와 갤럭시노트3를 연결하자.

킷캣 업데이트
킷캣 업데이트

그러면 새로운 시스템 업데이트를 알리는 알림창이 뜬다. 킷캣 버전이 적용되었고 다운그레이드(젤리빈으로 돌아가는 것)는 불가능하다는 내용 등이 적혀 있다. '업데이트' 버튼을 누른다.

킷캣 업데이트
킷캣 업데이트

업데이트 중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공지된다. 데이터 백업, 업데이트 중 휴대폰 사용 금지, 케이블 분리 금지 등이 그 내용이다. 공지 내용을 읽었다는 체크 박스와 정보 수집 및 이용 등에 대해 동의를 선택하고 '업그레이드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업데이트가 끝날 때까지 대부분 3~5분 정도 걸린다.

킷캣 업데이트
킷캣 업데이트

킷캣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조금 더 기다리면 갤럭시노트3의 화면에 안드로이드 마스코트가 나타나 구성 요소를 설치하고 알아서 단말기가 껐다 켜지면 업데이트가 끝난다.

킷캣 업데이트
킷캣 업데이트

'환경 설정 - 일반 - 디바이스 정보'를 보면 안드로이드 버전이 4.4.2로 바뀌어있다. 이를 연이어 누르면 마치 킷캣 포장지 모양의 이스터에그도 볼 수 있으니 참고하자.

글 / IT동아 나진희(naji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