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플레이어, 뭘 써볼까?
컴퓨터를 포맷하거나 새로 구매했을 때 많은 사람이 설치하는 것 중 하나가 음악 재생 프로그램(오디오 플레이어)이다. 운영체제 대부분이 이를 기본 프로그램으로 제공하지만, 기능이 한정돼있고 사용자 취향대로 꾸밀 수도 없다. 이런 이유에서 성능 좋은 이퀄라이저를 갖췄거나 인터페이스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는지도 모른다. 그런데 어떤 프로그램이 무슨 기능을 갖췄는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설명만 봐서는 알기 어렵다. 이에 지금부터 무료 음악 재생프로그램 4종을 소개한다.
알송
알송은 이스트소프트가 제작한 무료 음악 재생 프로그램이다. 지난 5월부터 '벅스뮤직'을 통해 유료음원 내려받기, 뮤직비디오 감상 등의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알송의 가장 대표적인 기능은 실시간 가사 지원이다. PC가 인터넷에 연결돼있다면 PC에 있는 음원을 재생만 해도 자동으로 가사가 연결된다. 만약 자동으로 연결되는 가사가 없다면 알송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사를 검색해 연결할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에도 가사가 없다면 사용자가 직접 가사를 등록할 수 있다.
라디오 방송을 실시간으로 청취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현재 총 37개 FM 및 AM 국내 라디오 방송을 제공하며, 일보 해외 라디오 방송도 제공한다. 기본적인 이퀄라이저 기능 외에 'XNE 입체사운드 효과'라는 기능을 갖춰 중저음이나 입체 음향 등을 사용자 취향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 음원으로 mmf 형식의 벨소리를 만드는 기능도 있다. 스마트폰 사용자에게는 매력 없는 기능이지만, 피처폰 사용자라면 주목할 만한 기능이다. 이밖에 압축파일에 있는 음원을 압축해제 없이 바로 들을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알송을 설치할 때 '빠른 설치'를 선택하면 '알툴바'가 설치되고 브라우저 시작 페이지가 줌(ZUM)으로 변경되니, 이를 원치 않는 사용자는 '사용자 지정'을 선택해 설치하면 된다.
애플 아이튠즈
아이튠즈는 애플이 제작한 동영상/음악 재생 및 미디어 콘텐츠를 관리 프로그램이다.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등의 애플 제품에 미디어 콘텐츠를 동기화하는 용도로도 사용한다. 아이튠즈 스토어와 앱스토어에 접속해 팟캐스트를 구독하거나 뮤직 비디오, 영화, 앱 등을 구매할 수 있으며, 애플 모바일 기기 운영체제인 iOS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또한, PC에 음악 CD를 넣으면 CD를 따로 실행하지 않아도 아이튠즈가 자동으로 이를 읽는다. 이렇게 읽은 음원은 내려받아 '보관함'에 저장할 수 있다.
아이튠즈에서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지니어스(Genius) 기능이다. 지니어스는 사용자가 선호하는 음악과 비슷한 분위기의 음악을 애플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져와 음악가, 장르 등의 태그로 분류해주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일일이 음악을 찾을 필요 없이 좋아하는 장르의 음악을 간편하게 골라 들을 수 있다. 다만, 국내 서비스가 아니므로 대중가요에는 잘 적용되지 않는다.
이퀄라이저 기능을 사용하려면 아이튠즈 상단 메뉴에서 '보기'를 선택하고 '이퀄라이저 보기' 기능을 실행하면 된다(단축키 Shift+Ctrl+2). 여기서 각 음역대별 버튼을 움직여 원하는 설정을 만들 수 있으며, 중저음 강화, 클래식, 재즈 등 미리 설정된 이퀄라이저를 불러올 수도 있다.
참고로 아이튠즈는 흔히 쓰이는 고음질 포맷인 *.flac을 지원하지 않는다.
곰오디오
곰오디오는 그래텍에서 제작한 음악 재생 프로그램이다. 부가 기능으로 MP3 내려받기, 가사 보기, 음악방송 및 팟캐스트 등을 지원한다. 곰오디오의 가장 큰 특징은 '곰리모컨'이다. PC에 '곰트레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스마트폰에 곰리모컨을 내려받으면 스마트폰을 리모컨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음량 조절은 물론 곡넘기기, PC에서 곡 찾기 등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또한, 곰리모컨에서 실행 버튼을 누르면 곰오디오를 마우스로 클릭할 필요 없이 바로 실행된다. 참고로 이 기능은 곰플레이어, 파워포인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그레텍이 제공하는 음원서비스를 통해 최신 음원 파일이나 뮤직비디오를 곰오디오에서 바로 구매해 내려받을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도 있다(음원 약 1분 무료, 뮤직비디오 무료). 이밖에 팟캐스트, 곰DJ방송, 24시간 방송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곰오디오 설치 시 제휴 서비스가 설치되고 브라우저 시작 페이지가 제휴 사이트로 변경된다. 이를 원치 않으면 설치 과정에서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된다.
윈앰프
윈앰프는 널소프트(Nullsoft)가 개발한 동영상/음악 재생 프로그램이다. 부가 기능으로 검색, CD굽기, 인터넷 방송 등의 서비스를 지원한다. 프로그램에 브라우저 기능도 갖췄다. 여기서 일반적인 웹 페이지 검색을 할 수 있으며, 'Aol Search'라는 검색 엔진을 탑재해 이미지, 웹문서, 인물 검색 등의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듣고 있는 음원의 아티스트(가수 혹은 작곡가) 정보를 자동으로 검색해 제공한다(위키백과 기반).
윈앰프의 재미있는 기능은 '시각화' 기능이다. 윈앰프에서 음악을 재생하면 파동, 흐름 형태의 패턴이나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 등 다양한 그래픽 효과가 음악에 맞춰 나타난다. 이를 통해 음악을 단순히 듣는 것이 아니라 눈으로도 볼 수 있어 사용자에게 음악 감상의 재미를 더해준다.
여담으로 윈앰프의 앰프(AMP)는 오디오 증폭기가 아니라 'Advanced Multimedia Products(고급 멀티미디어 제품)'라는 뜻이라 한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