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쁘게 잠금해제, 안드로이드폰 잠금 화면 꾸미기 (3) 매직락커
"어머 야. 촌스러워, 네 스마트폰 아저씨폰(?)인줄 알았다"
얼마 전 친구가 기자의 스마트폰을 보더니 아저씨폰이라며 놀렸다. 흔히들 배경화면, 잠금 화면, 폴더,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앱)까지 처음 산 그대로인 상태의 핸드폰을 꾸미는 데 무덤덤한 아저씨에 빗대어 아저씨폰이라 부른다. 남들도 다 쓰는 스마트폰, 연락 용도로만 사용하지 말고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꾸며 아저씨폰에서 탈피해보자.
우선, 스마트폰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가장 먼저 보이는 잠금 화면을 꾸며본다. 많은 사람들이 우연히 눌린 버튼으로 원하지 않은 화면이 띄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잠금 화면을 설정하고 있다. 이에, 잠금 화면을 좀 더 색다르게 꾸밀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기사는 안드로이드폰 위주로 기획됐다.
내 마음대로 바꾸는 잠금 화면 – '매직락커'
앱 장터에서 앱을 내려받아 잠금 화면에 적용하는 것이 잠금 화면을 꾸미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기자가 이번에 내려받은 앱은 '매직락커'다. 매직락커를 내려받으니 여러 잠금 화면을 자동으로 추천해준다. 이 중 마음에 드는 테마를 골라 적용만 하면 된다.
적용하는 법은 조금 번거롭지만 어렵진 않다. 매직락커 앱을 실행하면 왼쪽 상단에 보이는 '설정' 버튼을 누른 후 '매직 화면 잠금을
시작하다'를 선택하면 된다. 그 때부터 잠금 화면이 매직락커로 자동 변경된다. 기본적으로 날짜, 시간 등이 잠금 화면에 표시된다. 부재중
전화, 받은 메시지, 실행하고 있던 뮤직 플레이어 재생 목록도 함께 나타난다.
기본으로 적용되는 화면이 마음에 안 든다면 설정 옆 '테마'를 클릭해 하단의 '테마 다운로드'를 누른다. 이후, '매직락커 테마 사이트' 또는 '안드로이드 시장'을 눌러 그 곳에서 원하는 테마를 내려받아 '응용' 버튼을 클릭한다. 내려받은 테마로 잠금 화면이 설정돼있는 걸 볼 수 있다. 마음에 드는 테마를 하나씩 설치해 응용해야 해 번거롭긴 하지만 금방 손에 익어 원하는 테마가 있을 때마다 손 쉽게 잠금 테마를 바꿀 수 있다.
특이한 테마가 있길래 내려받아 응용해봤다. 지퍼 모양의 잠금 화면이다. 지퍼를 내려 잠금을 해제하면 실제로 지퍼 내리는 소리가 나오고, 잠금 화면 위에서 바로 진동/소리/무음 등을 설정하거나 뮤직 플레이어/문자 메시지/페이스북 등을 실행할 수도 있다. 1부에서 소개한 '고락커(Go Locker)'보단 아기자기하거나 예쁘진 않지만 깔끔하거나 독특한 느낌이 강한 앱이다.
매직락커의 특별한 점은 '테마 개별화'에 있다. 내려받은 테마 속에서도 내 마음대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는 뜻. 테마 옆 테마 개별화를 클릭하면 '일반 사용자 정의', '단축키 사용자 정의', '더 많은 사용자 정의' 등의 메뉴가 나타난다.
일반 사용자 정의를 클릭하면 '벽지'라 부르는 잠금 화면 배경과 음향 효과, 날짜 표시 형태 등을 변경할 수 있다. 단축키 사용자 정의를 클릭하면 잠금 화면에 통화/메시지/카메라 등 여러 기능을 '바로가기'로 잠금 해제와 동시에 해당 앱을 실행할 수도 있으며 밀어서 바로 전화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더 많은 사용자 정의에선 스와이프 방향(Swipe: 스마트폰 화면 위에서 손가락을 떼지 않고 문자를 입력하거나 화면을 넘기는 행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잠금 화면과 함께 표시되는 날짜/시계 등의 글자 모양(폰트) 및 색깔, 밝기 등을 바꿀 수 있다.
평소 기자는 아이폰의 '밀어서 잠금 해제'가 깔끔한 맛이 있어 마음에 들었으나, 안드로이드폰엔 적용할 수 없는 것이 아쉬웠다. 마침 테마 중 'IPhone Lockscreen'이 있길래 내려받아 응용해봤다. 마치 아이폰을 사용하는 느낌이었다. 다만, 밋밋한 느낌이 있어 배경화면을 본인이 원하는 사진으로 변경하고, 밀어서 잠금 해제 문구도 '오늘도 파이팅!'이라고 바꿔봤다. 깔끔한데다 독특하기까지 하다.
아이폰의 경우 밀어서 잠금 해제 문구는 기본적으로 바꿀 수 없고 '탈옥(아이폰 해킹)'할 경우에만 바꿀 수 있다. 이렇게 앱 하나만 깔아도 원하는 문구로 바꿀 수 있는데다 글자 색깔, 모양, 밝기 등 여러 가지를 한꺼번에 조절할 수 있으니 편하다.
매직락커의 잠금 해제 방식도 어떤 테마를 적용하냐에 따라 다른데 화면을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잠금을 해제할 수 있고 왼쪽 대각선/위/오른쪽 대각선 등으로 스와이프하면 각각 '전화하기', '설정', '카메라' 등의 '바로가기'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설정에서 '패턴', '숫자PIN' 등의 기능을 추가해 보안을 강화할 수도 있고, 잠금 해제시 진동을 울리게 할지 말지도 골라 적용할 수도 있다.
하루에도 수십 번씩 들여다보는 스마트폰의 첫 화면, 잠금 화면. 지루한 잠금 해제가 싫다면 앞서 소개한 앱을 내려받아 적용해보자. 자꾸만 잠금 해제를 하고 싶어질지도 모를 일이다.
예쁘게 잠금해제, 안드로이드폰 잠금 화면 꾸미기 (1) 고락커 -http://it.donga.com/15005/
예쁘게 잠금해제, 안드로이드폰 잠금 화면 꾸미기 (2) 도돌커버 -http://it.donga.com/15020/
글 / IT동아 윤리연(yoolii@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