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TAS 2013] 빔 프로젝터로 아이 동화책 읽어주세요, '스마트 아이빔'

안수영 syahn@itdonga.com

내 아이에게는 무조건 좋은 것만 보여주고, 가르쳐주고 싶은 것이 부모 마음이다. 이에 IT 분야에도 어린이나 청소년을 위한 교육용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양하게 쏟아져 나오고 있다. 각 기업들은 자녀를 둔 부모들의 마음을 사로잡고자 기존과는 차별화된 교육용 제품이나 서비스 출시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어린이 전용 태블릿PC, 스마트폰과 결합해 동작하는 학습도우미 로봇 등이 출시되는 것은 더 이상 예삿일이 아니다.

여러 제품 중에서도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 연동 빔 프로젝터와 교육 콘텐츠를 내려받을 수 있는 앱스토어가 결합된 상품'이 있어 눈길을 끈다. 바로 SK텔레콤과 이노아이오, 대교가 출시한 피코 프로젝터(소형 빔 프로젝터) '스마트 아이빔(Smart i Beam, 또는 SK스마트빔)'이다. 참고로 피코 프로젝터는 다양한 콘텐츠를 빔 프로젝트 화면으로 보여주는 휴대용 보조 영상 장비다.

스마트 아이빔
스마트 아이빔

몸집은 작은데 성능은 기특하네

처음 제품을 보았을 때 가장 놀라웠던 것은 제품 크기가 매우 작다는 것이었다. 스마트 아이빔은 정육면체 모양으로 가로X세로X높이가 모두 4.5cm에 불과하다. 크기가 작은 만큼 휴대하기도 편리했다. 디자인도 깔끔했다. 이 제품은 2012년 세계 3대 디자인상인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제품 디자인 상에 선정됐다.

스마트 아이빔
스마트 아이빔

구성품은 전용 충전기, MHL 케이블, 실리콘 케이스, 갤럭시S3/갤럭시노트2 전용 젠더, 삼각대 등이다.

스마트 아이빔 구성품
스마트 아이빔 구성품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MHL 케이블을 스마트폰과 스마트 아이빔에 연결하고 전원을 켜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약 2초 뒤 스마트폰 화면이 스마트 아이빔을 통해 나타난다. MHL(Mobile High-Definition Link)이란 스마트폰 화면을 TV나 모니터에 그대로 전송해주는 기술을 뜻한다.

스마트 아이빔과 스마트폰을 연결한 모습
스마트 아이빔과 스마트폰을 연결한 모습

친절하게도 MHL 케이블 양 끝에는 파란색으로 'Beam', 빨간색으로 'Phone'이라 표기되어 있어, 방향을 혼동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었다. 참고로 스마트 아이빔은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노트북, TV 등 MHL/HDMI 규격을 따르는 모든 기기를 지원한다. 요새 대부분의 기기들이 HDMI를 지원하는 만큼 스마트 아이빔의 활용 범위도 상당히 넓겠다.

MHL 케이블
MHL 케이블

대개 피코 프로젝터는 대형 프로젝터에 비해 해상도나 밝기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스마트 아이빔은 비교적 성능이 뛰어났다. 밝은 장소에서는 영상이 거의 보이지 않았지만, 어두운 곳에서는 작은 글씨도 잘 보일 만큼 화면이 선명했다. 초점 다이얼을 돌리면 좀 더 정확하게 포커스를 맞출 수 있다. 참고로 스마트 아이빔의 해상도는 600X480이며 밝기는 35루멘, 화면비는 4:3이다. 화면 크기는 프로젝터와 벽(또는 천장) 거리가 멀수록 커지는데, 최대 100인치(약 3미터)까지 구현 가능하다.

천장에 뽀로로 동영상을 비춘 모습
천장에 뽀로로 동영상을 비춘 모습

아쉬운 점은 소리와 배터리다. 스마트 아이빔은 0.8W(와트)의 스피커를 내장하고 있는데 실제 출력이 좀 작다. 또한 소리를 프로젝터에서 조절할 수는 없으며 스마트폰 볼륨 버튼을 이용해야만 한다. 다만, 스마트폰 이어폰 단자에 별도의 헤드폰이나 스피커를 꽂으면 소리를 좀 더 크게 들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배터리는 약 2시간 사용할 수 있다. 보통 영화 한 편이 2시간임을 생각하면 좀 애매하다.

스마트 아이빔
스마트 아이빔

전용 삼각대는 생김새는 약해 보이지만 제법 튼튼했다. 삼각대 다리 부분에는 스마트폰을 거치할 수 있도록 받침대가 마련됐다. 삼각대 다리 길이를 늘일 수 없는 것은 단점이다.

스마트 아이빔은 DLP 프로젝터다. DLP 프로젝터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램프 수명이 비교적 길다. 스마트 아이빔의 램프 수명은 약 1만 시간으로, (수치상으로) 하루에 3시간씩 사용한다면 9년을 사용할 수 있겠다.

한편, 스마트 아이빔과 연동되는 스마트폰은 삼성전자, LG전자, 팬택, HTC 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최신 제품뿐만 아니라 '갤럭시S2', '베가 LTE M' 등 비교적 구형 모델까지 다양하게 지원한다. 다만 갤럭시S3, 갤럭시노트2 사용자라면 기본 제공되는 전용 젠더를 이용해야 한다.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의 경우 별도의 HDMI 케이블을 사용하면 스마트 아이빔을 쓸 수 있다.

스마트 아이빔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목록
스마트 아이빔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목록

스마트 아이빔 사용하면 교육용 콘텐츠가 무료

스마트 아이빔은 여느 프로젝터와 달리 교육용 콘텐츠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스마트 아이빔 사용자라면 대교의 교육용 콘텐츠 100여 편을 스마트폰에 무료로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스마트빔을 검색한
장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스마트빔을 검색한 장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스마트빔'이라 검색하고 '스마트빔 Smart[Beam]'이라는 앱을 설치하면 된다. 앱을 설치하고 회원 가입을 하면 된다. 회원 가입 방법도 간단하다. 휴대폰 번호를 인증하고 제품 등록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제품 등록번호는 제품 설명서 뒷장에 써 있다. 참고로 스마트 아이빔은 최대 5개의 기기를 지원한다. 지원하는 기기 수가 많으니 온 가족이 스마트폰에 스마트 아이빔을 등록하고 사용할 수 있겠다.

스마트 아이빔 설명서에 제품 등록번호가 써
있다
스마트 아이빔 설명서에 제품 등록번호가 써 있다

해당 앱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고 '다운로드' 버튼만 누르면 된다.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사람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내려받은 콘텐츠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콘텐츠는 성장 동화와 뽀로로 동영상 등으로 구성됐다. 6세 이하의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

스마트빔 앱 내에 있는 다양한 교육용
콘텐츠들
스마트빔 앱 내에 있는 다양한 교육용 콘텐츠들

스마트 아이빔은 스마트폰에서 재생하는 모든 콘텐츠를 그대로 보여주는 만큼, 교육 용도 외에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예를 들면 여름날 캠핑장에서 맥주 한 잔을 하며 스마트 아이빔으로 야구 중계를 볼 수 있겠다. 잠들기 전, 천장을 스크린으로 삼아 침대에 누워 DMB나 영화를 볼 수 있다. 학생이나 직장인의 경우 프레젠테이션 발표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소중한 연인이나 가족을 둔 사람이라면 이벤트 UCC를 상영하는 데 활용할 수 있겠다.

스마트 아이빔의 가격은 34만 9,000원이다. 제품 자체만 놓고 보면 다소 비싼 가격이다. 하지만 제품을 구입하면 도서 20권 세트를 증정 받을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교육용 콘텐츠 100여 편을 이용할 수 있으니 어린 자녀를 둔 부모라면 구입할 만한 가치가 있겠다.

참고로 오는 5월 2일 개최되는 IT액세서리 주변기기전 'KITAS 2013'에 참여하면 스마트 아이빔을 만나볼 수 있다. SK텔레콤은 KITAS 2013에 부스를 마련해 제품을 전시하고 판매한다. KITAS 2013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은 KITAS 홈페이지(http://www.kitas.kr/)에서 확인하면 된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