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 2024년 빛낸 크리에이터를 위한 '크리에이티브포스 어워즈' 개최
[IT동아 남시현 기자] 지난 1월 25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서울경제진흥원(이하 SBA)에서 ‘2024 크리에이터 스타디움’ 행사가 개최됐다. 크리에이터 스타디움은 서울시 공공 MCN ‘크리에이티브포스’ 멤버들을 대상으로 성장 전략 및 세미나 등을 진행하고, 2024년 한 해를 빛낸 크리에이티브포스 크리에이터를 시상하는 자리다. 당초 2024 서울콘과 연계해 지난 연말 진행 예정이었으나, 12월 29일 국가애도기간 선포로 행사 개최가 연기돼 1월 25일 열렸다.
행사는 1부 세미나와 2부 시상식으로 나뉜다. 시상식에 앞서 주식회사 뉴즈, 샌드박스 네트워크, 주식회사 어비의 협력으로 진행되는 ‘크리에이터 세미나’가 선행됐다. 뉴즈는 유튜버 前신사임당 주언규 대표를 섭외해 ‘크리에이터 성장 노하우’에 대한 콘퍼런스를 진행했고, 샌드박스 네트워크는 자사 소속의 구독자 수 약 38만 명의 크리에이터 ‘하다필름’과 약 30만 명의 ‘씨씨코’를 앞세워 콘텐츠 제작 노하우 및 크리에이터로 잘 사는 법에 대해 얘기했다. 송태민 어비 대표는 국내 유튜버 최초 GPE(Google Product Expert) 다이아몬드 레벨 달성에 대한 자신의 노하우를 공유했다.
이어서 진행된 크리에이티브포스 어워즈는 2024년 한 해 동안 다양한 활동과 많은 성장을 이뤄낸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수상식이다. 크리에이티브포스 어워즈는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4회 차를 맞으며 ▲ 2024 우수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 5팀 ▲ 우수 서울 창조PD 6팀 ▲ 올해의 크리에이티브포스 6팀 ▲ 우수 1인 미디어 파트너 1팀 ▲ 우수 틱톡 크리에이터 10팀으로 총 5개 부문 28팀에 대한 시상이 진행된다. 또한 크리에이티브포스 멤버들을 대상으로 하는 북미디어 퍼포먼스 오프닝 공연, AI 포토부스, 네트워킹 시간 등도 마련됐다.
김현우 SBA 대표이사는 “저는 어딜 가서든 SBA에는 크리에이티브포스가 있다고 자랑한다. 3년 전에는 이런 얘기를 하면 사람들이 잘 몰랐지만, 지금은 아니다. 서울콘 1년 차가 열리고, 2년 차로 넘어가며 여러분 같은 인플루언서들이 전통적인 미디어 산업군에 비해 얼마나 한분 한 분이 중요한지를 깨닫고 있다”라며 크리에이티브포스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서 “새해에도 브랜딩,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대관 등을 넘어서 여러분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하고, 아직 성장이 필요한 분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어떻게 지원하고 발전할지를 고민하고 있다. SBA가 진행하고 있는 수많은 프로그램과 정책 중에서, 크리에이티브포스를 가장 우선시할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말했다.
시상식은 2024 우수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와 서울 창조PD, 올해의 크리에이티브포스까지 총 17팀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2024 우수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 시상자로는 △ esteASMR △ itsjinakim △ Hailey_Your Korean Friend △ Eunzel ASMR 은젤 △ JEKS Coreana이 선정됐다. 우수 서울 창조PD 웹예능 대상 부문은 박초연 PD, 우수상은 신현요, 배예슬 PD가 각각 수상했고, 웹드라마 부문 대상은 김규식 PD, 우수상은 정종훈, 김지이PD가 각각 수상했다.
2024 올해의 크포인으로는 성장상에 Allblanc TV, 활동상에 모터피디, 적극상에 △ 후니세탁소 HUNILAUNDRY △ 화니의 주방 △ Creative Den △ 이남형 할머니 채널이 각각 수상했다.
2024 우수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로 선정된 유튜버 헤일리는 “2024년 한 해 동안 크리에이티브포스로 활동하며 콘텐츠 제작에 많은 도움을 받았고, 이번 행사를 통해 다양한 크리에이터와 소통하며 지난해를 뜻깊게 마무리한 느낌이다. 2025년도 코리안 헤일리(Korean Hailey) 채널은 크리에이티브포스와 함께 도약할 것이며, 모든 크리에이터들의 성장을 기원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서 우수 1인 미디어 협력 파트너로는 김병훈 씨가 SBA 대표이사상을 수상했고, 우수 틱톡 크리에이터로 △ 릴리언니(liryonni) △ 진우와해티(hatjin) △ 영찍남 (ycn_videographer) △ Seok (석) (seok_mosquito) △ 츄라이 (churai_craft)가 서울시장상을 수상했다. 아울러 △ 쿠킴(cookim) △ 유키 (donguk2da) △ 젼언니(jeon_unni) △ 청담언니 (chengdamunni) △ 송사장(song8837_)까지 다섯 명의 우수 틱톡 크리에이터는 틱톡 코리아 상을 수상했다.
SBA 크리에이티브포스는 서울시와 SBA가 1인 미디어 시대를 맞아 서울시의 관광, 중소기업 등의 우수 자원을 국내외로 알리는 창작자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크리에이티브포스 소속 크리에이터는 1인 미디어 전문 인프라 제공 및 기업 연계 프로그램 지원은 물론, 현업 전문가의 멘토링 지원과 콘텐츠 파트너스데이를 통한 SBA 커뮤니티 참여 기회도 제공된다.
현재 1034팀이 활동 중이며, 전체 구독자 수는 1억 7500만 명에 달한다. 1000여 명의 크리에이터들은 총 6710개의 캠페인을 지원했고, 현재까지 95억의 조회수를 기록 중에 있다. 크리에이티브포스 참여를 희망하는 1인 미디어는 SBA 홈페이지 또는 크리에이티브포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IT동아 남시현 기자 (s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