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 IT] 갤럭시 스마트폰의 위젯 기능, 제대로 쓰려면?

김영우 pengo@itdonga.com

스마트폰과 PC, 모바일 앱과 서비스 등 다양한 IT 기술을 손쉽게 쓰도록 도와드립니다.

[IT동아 김영우 기자] 스마트폰의 홈 화면은 자주 이용하는 앱의 아이콘을 배치해두는 용도로 주로 이용합니다. 하지만 이건 홈 화면 기능의 아주 일부에 불과하죠. 특히 ‘갤럭시’ 시리즈를 비롯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매우 다양한 ‘위젯’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 이를 통해 홈 화면의 활용성을 비약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갤럭시 시리즈 위젯 기능의 기본적인 활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시리즈의 홈 화면 어디라도 좋으니 빈 공간을 약 1~2초간 꾹 눌러보거나, 혹은 손가락 두개로 홈 화면을 오므리면 배경화면과 테마, 그리고 위젯의 설정이 가능한 홈 화면 관리 메뉴가 표시됩니다. 만약 빈 공간이 부족하다면 해당 화면 전체를 오른쪽, 혹은 왼쪽으로 스크롤 하면 표시되는 ‘+’를 눌러 새로운 홈 화면 공간을 확장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홈 화면을 오므리거나 빈 공간을 1~2초간 누르면 나오는 홈 화면 관리 메뉴를 통해 새로운 홈 화면 공간을 확장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홈 화면을 오므리거나 빈 공간을 1~2초간 누르면 나오는 홈 화면 관리 메뉴를 통해 새로운 홈 화면 공간을 확장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홈 화면 관리 메뉴 하단의 ‘위젯’ 버튼을 누르면 정말로 다양한 위젯 목록이 표시됩니다. 날씨, 시계, 검색창, 음악, 알람 정보, 캘린더, 갤러리, 돋보기, 금융, 연락처 등 정말로 다양한 위젯을 선택할 수 있죠.

'위젯' 버튼을 선택후, 날씨 위젯을 홈 화면에 추가하는 과정 / 출처=IT동아
'위젯' 버튼을 선택후, 날씨 위젯을 홈 화면에 추가하는 과정 / 출처=IT동아

우선 가장 무난한 위젯인 ‘날씨’를 선택해보겠습니다. 그러면 다양한 크기와 구성의 위젯이 표시됩니다. 어떤 것은 그야말로 날씨만, 또 어떤 것은 시간이나 습도, 비 올 확률까지 표시하기도 하지요. ‘캘린더’ 위젯 역시 활용도가 높습니다. 위젯 목록에서 캘린더를 선택하면 디데이, 오늘의 일정 목록, 월별 달력 표시 등의 위젯을 이용할 수 있죠.

원하는 기능 및 모양을 갖춘 위젯 항목을 선택해 1~2초간 누르고 있으면 해당 위젯을 홈 화면 원하는 곳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해당 위젯 테두리 부분을 잡아 위젯의 크기를 임의적으로 조정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일부 위젯은 크기 조절 불가).

2개 이상의 위젯을 배치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만약 각 위젯의 크기가 맞지 않아 불편하다면 설치된 위젯을 1~2초간 꾹 눌러보세요. 그러면 다시 위젯 테두리 부분을 잡고 크기 조절이 가능하며, 위젯 주변에 뜬 말풍선 메뉴의 ‘홈에서 삭제’를 선택해 해당 위젯을 지울 수도 있습니다.

배치된 위젯을 꾹 눌러 말풍선 메뉴를 누른 후 위젯을 삭제하는 방법  / 출처=IT동아
배치된 위젯을 꾹 눌러 말풍선 메뉴를 누른 후 위젯을 삭제하는 방법 / 출처=IT동아

그 외에도 위젯의 말풍선 메뉴에는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위젯 스택 만들기’를 선택한 경우, 동일한 위치에 2개 이상의 위젯을 겹치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표시는 1개의 위젯만 되지만 해당 위젯을 터치해 옆으로 넘기면 다른 위젯으로 전환해가며 쓸 수 있죠.

'위젯 스택' 기능을 통해 2개 이상의 위젯을 겹치게 배치하는 방법 / 출처=IT동아
'위젯 스택' 기능을 통해 2개 이상의 위젯을 겹치게 배치하는 방법 / 출처=IT동아

만약 위젯의 색상, 혹은 위젯에 표시된 글자의 색상이 홈 화면 배경 이미지의 색상과 비슷해 가독성이 떨어진다면 위젯의 표시 방법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것과 마찬가지로 설치된 위젯을 1~2초간 눌러 말풍선 메뉴를 부른 후, ‘설정’ 항목을 선택해 보세요.

배치된 위젯의 색상 및 투명도 변경하기 출처=IT동아
배치된 위젯의 색상 및 투명도 변경하기 출처=IT동아

이렇게 하면 위젯 설정 메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해당 위젯의 색상, 혹은 투명도 등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죠. 만약 홈 화면 배경 이미지가 흰색이라면 위젯은 검정색으로 설정해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젯의 투명도를 높이면 위젯을 표시하면서 홈 화면 배경 이미지도 동시에 감상할 수 있죠.

갤럭시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위젯을 탑재하고 있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위젯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에서 새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일부 앱은 위젯 기능까지 포함한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새로운 앱을 다운로드해 설치할 때마다 위젯 목록 역시 늘어납니다.

이를테면 ‘네이버’ 앱을 설치하면 ‘네이버 날씨’, ‘네이버 검색’ 등의 위젯이 추가되며, ‘카카오맵’ 앱을 설치하면 ‘버스/지하철 도착 알리미’, ‘정류장 상태 확인’ 등의 위젯이 추가됩니다. 이밖에 ‘롯데카드’ 앱은 ‘이용내역 알림’, ‘로카페이’ 등의 금융 관련 위젯, ‘지니뮤직’ 앱은 ‘미니재생기’ 위젯이 추가되는 등, 각 앱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위젯을 이용할 수 있게 되죠.

참고로, 더 많은 위젯을 설치하고 싶은데 홈 화면의 빈 공간이 부족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는 홈 화면 관리 메뉴에서 홈 화면 공간을 확장하는 방법 외에, 화면 배열 변경을 통해 위젯 설치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홈 화면 배열 변경으로 더 많은 위젯 공간 확보하기 / 출처=IT동아
홈 화면 배열 변경으로 더 많은 위젯 공간 확보하기 / 출처=IT동아

홈 화면 관리 메뉴의 우측 하단에 표시되는 ‘설정’을 눌러보세요. 그러면 나오는 홈 화면 설정 메뉴의 ‘홈 화면 배열’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설정을 바꾸면 홈 화면에 좀 더 많은 위젯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초기에는 4x5 배열로 설정된 경우가 많은데, 이를 5x6 배열로 바꾸면 좀 더 넓게 홈화면을 쓸 수 있습니다. 대신 이렇게 하면 홈 화면에 배치된 앱 아이콘의 크기나 각종 글자 크기가 줄어들고 앱 아이콘 사이의 간격도 줄어들게 됩니다. 사용자에 성향에 따라 불편하거나 어색하게 느낄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T동아 김영우 기자 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