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리띵] 영양제 추천부터 식단 관리까지…'필라이즈'

권택경 tk@itdonga.com

[편집자주] 스마트폰 앱의 모든 것, 앱으리띵(App+Everything)은 유용한 스마트폰 앱과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매년 나이를 먹을 때마다 몸이 예전 같지 않다는 느낌 받는 분들 많으시죠? 그럴 때면 이제부터라도 건강을 챙겨야 한다는 생각에 영양제를 찾기도 하고요. 그런데 워낙 다양한 영양제가 있다 보니 도대체 어떤 영양제를 먹어야 할지 막막할 때도 많습니다. 이럴 때 내 건강 상태에 딱 맞는 영양제를 골라서 추천해 주는 앱이 있다면 어떨까요? 오늘 소개할 앱 ‘필라이즈’입니다.

영양제 및 식단 관리 앱 '필라이즈'. 출처=필라이즈 앱 캡처
영양제 및 식단 관리 앱 '필라이즈'. 출처=필라이즈 앱 캡처

필라이즈는 가입할 때 입력한 성별, 나이 등 기본적 인적 사항과 개선하고 싶은 건강 고민 등을 바탕으로 어떤 성분의 영양제를 섭취하면 좋을지 알려줍니다.

그냥 성분만 제시하는 게 아니라 각 성분에 어떤 시판 제품들이 있는지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데요. 제품 상세 정보를 통해 주요 성분 함량이 얼마나 되는지, 추천 섭취 시간은 언제인지, 알아야 할 주의사항이나 부작용은 뭐가 있는지 등의 정보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이용자들이 남긴 리뷰를 통해 제품에 대한 다른 이용자들의 평가도 확인할 수 있고요.

건강검진결과를 연동하면 그에 맞는 영양제 추천을 받을 수 있다. 출처=필라이즈 앱 캡처
건강검진결과를 연동하면 그에 맞는 영양제 추천을 받을 수 있다. 출처=필라이즈 앱 캡처

여기에 추가로 건강검진기록을 연동하면 좀 더 정확한 맞춤 추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예컨대 건강검진 결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것으로 나왔다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되는 레시틴 제품을 추천해 줍니다.

현재 섭취하고 있는 영양제들을 바탕으로 복약 루틴을 짜주기도 하는데요. 구체적인 제품 정보와 내 건강 상태를 분석해서 적절한 섭취 횟수나 섭취 시간, 총섭취량 등을 알아서 추천해 줍니다. 영양제 먹는 걸 깜빡하지 않도록 복약 알림을 받아볼 수 있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섭취 중인 영양제를 등록하면 맞춤형 섭취 루틴을 제안한다. 출처=필라이즈 앱 캡처
섭취 중인 영양제를 등록하면 맞춤형 섭취 루틴을 제안한다. 출처=필라이즈 앱 캡처

이렇게 등록한 내 영양제 섭취 루틴을 AI로 분석해서 필요한 성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는지 점수를 매겨 알려주기도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영양제를 추가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습니다.

식단 관리 기능도 있습니다. 체중 감량, 근육 증가, 건강 관리 등 목적에 따라 원하는 식단과 목표 몸무게, 기간을 선택하면 그에 맞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섭취량과 총 섭취 열량을 제시합니다. 아쉽게도 구체적인 음식 종류나 식품군을 추천해주지는 않습니다.

필라이즈 앱 내 식단 관리 기능. 출처=필라이즈 앱 캡처
필라이즈 앱 내 식단 관리 기능. 출처=필라이즈 앱 캡처

대신 직접 그때그때 섭취한 식품을 등록하면서 식단을 기록하며 목표에서 벗어나지 않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유명 프랜차이즈나 브랜드 제품은 정보가 등록되어있으니 검색을 통해 자동으로 기록이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없다면 열량, 영양성분 등을 수동으로 입력해 등록할 수 있고요. 만약 규칙적으로 먹는 음식 조합이 있다면 이를 세트로 묶어서 등록해 둘 수도 있습니다.

혹시 영양제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다면 ‘필라이즈 Q&A’를 통해 질문을 남겨볼 수도 있는데요. 현직 약사들이 남기는 전문적인 답변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이용자들의 질문에 남긴 답변도 확인할 수 있고요.

현직 약사의 전문적인 답변을 받아볼 수 있다. 출처=필라이즈 앱 캡처
현직 약사의 전문적인 답변을 받아볼 수 있다. 출처=필라이즈 앱 캡처

이외에도 필라이즈에는 수분 섭취량, 걸음 수, 컨디션을 체크하고 기록할 수 있는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추후에는 병원 진료 및 투약 기록 분석 기능, 유전자 검사 서비스, 건강데이터 분석 서비스 등도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글 / IT동아 권택경 (t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