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청소년 보호 정책 및 기능 강화, 플랫폼의 사회적 의무"

권택경 tk@itdonga.com

[IT동아 권택경 기자] 숏폼 콘텐츠 플랫폼 틱톡이 24일 온라인으로 ‘청소년 보호 인식 미디어 웨비나’를 개최했다. ‘청소년 보호 인식 주간’을 맞아 진행된 이번 웨비나에서 틱톡은 청소년 보호를 위한 플랫폼의 자율 규제 필요성과 관련 정책을 소개했다. 연사로는 류동근 틱톡 코리아 공공정책 상무와 틱톡코리아 안전포럼 위원을 맡고 있는 심영섭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디어영상홍보학과 교수가 나섰다.

먼저 심영섭 교수는 정부의 행정규제 한계를 지적하며 플랫폼의 자율 규제 필요성과 역할을 강조했다. 정부 행정규제로는 나날이 새롭게 등장하는 불법정보 및 유해정보, 디지털 범죄에 빠르게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심영섭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디어영상홍보학과 교수
심영섭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디어영상홍보학과 교수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는 정보가 24시간을 기점으로 빠르게 확산하는데, 이를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라고 한다. 따라서 불법, 유해정보 확산을 막는 ‘골든타임’도 24시간 이내가 된다. 현재 방송심의정보위원회에서는 디지털 성범죄에 한해 24시간 신속심의제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대상이 한정적인 데다가 현실적으로는 콘텐츠 사업자의 휴무와 업무시간에 따라 24시간 내 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때도 많다고 심 교수는 지적했다.

이러한 행정 규제의 한계를 메꿔줄 수 있는 방안으로 심 교수는 ‘규율된 자율 규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각 플랫폼이 자발적으로 자율규제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지켰을 때는 인센티브 제공과 규제 감면 등 혜택을 주는 반면, 지키지 않았을 때는 페널티를 주는 식이다.

심 교수는 “정부의 행정 규제는 점점 그 효력이 제한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행정 규제를 위해 처벌을 강화하기보다는 민간 기업과의 협력 강화로 협력 규제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류동근 틱톡 코리아 공공정책 상무. 출처=틱톡
류동근 틱톡 코리아 공공정책 상무. 출처=틱톡

틱톡 류동근 상무는 “플랫폼은 사회적 영향력이 큰 만큼 청소년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책을 마련하고 관련 기능을 구현하고 있다. 이는 사회적 의무”라고 말했다. 류 상무는 틱톡이 이를 위한 청소년 보호 정책을 수립해 최근까지도 꾸준히 개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틱톡 측은 이 같은 청소년 안전 정책과 기능 수립을 위해 다양한 전문가와 NGO, 국제기구 등과 협력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정책은 다이렉트 메시지(쪽지) 기능으로 이미지나 동영상 전송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다. 이는 다이렉트 메시지가 아동 성착취의 주요 창구로 이용된다는 연구 결과에 따른 결정이라고 밝혔다.

연령대별로 이용 가능한 기능에도 차이를 뒀다. 틱톡은 만 14세 이상부터 가입할 수 있지만 만 16세 미만 사용자 계정은 기본적으로 비공개로 운영되도록 해 승인된 팔로워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다이렉트 메시지 기능이나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도 이용할 수 없으며, 다른 사용자와 영상을 연계할 수 있는 듀엣이나 이어찍기 기능도 제한된다.

출처=틱톡
출처=틱톡

틱톡은 보호자가 자녀 계정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세이프티 페어링’ 기능도 제공한다. 보호자 계정을 자녀 계정에 연결해 자녀 계정의 공개 여부, DM 허용 여부를 설정하거나 특정 계정을 차단할 수 있다.

이외에도 댓글을 달 때 다시 생각하길 권하는 확인 메시지를 띄워 악플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거나, 사용자가 댓글을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 콘텐츠 신고 기능 등 틱톡 이용자 커뮤니티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한다.

틱톡은 정책적으로도 기술과 인력을 활용해 각종 유해 콘텐츠를 선제적으로 삭제하고 있다. 지난 2021년 3분기 기준 약 9100만 건을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위반을 이유로 삭제 조치했다. 이중 이용자 신고 전 제거된 비율은 95.1%, 콘텐츠가 노출되기 전 삭제된 비율은 88.8%, 24시간 이내 삭제된 비율은 93.9%였다. 틱톡 ‘추천’ 알고리즘에서도 청소년에게 부적절한 콘텐츠나 주류, 담배 등 규제 물질을 언급하는 콘텐츠는 추천하지 않도록 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틱톡은 긍정적 콘텐츠 확산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선플재단과 선플운동 실천협약을 체결하고 ‘선플운동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달 초에는 보건복지부, 한국생명의전화와 함꼐 청소년 자살예방 활동 전개를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출처=틱톡
출처=틱톡

심 교수는 “가이드라인으로 유해정보를 막는 것도 중요하지만, 콘텐츠를 삭제하다보면 이용자 반발을 살 수도 있다. 알고리즘이라는 건 결국 콘텐츠를 많이 노출시킬 수밖에 없기 때문에 선플 운동처럼 좋은 콘텐츠가 많이 노출될 수 있는 긍정적 방향으로 끌고 나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틱톡이 청소년 보호 정책과 기능을 강조하고 나선 것은 최근 틱톡을 비롯한 소셜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진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해 10월 페이스북 전 직원 프랜시스 하우겐은 페이스북(현 메타)가 내부 조사 결과 인스타그램이 10대 정신건강에게 악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고도 이를 방치했다고 폭로한 바 있다. 이를 계기로 촉발된 유해성 논란은 소셜미디어 업계 전반으로 확산했으며, 10대 이용자층이 두터운 틱톡 또한 꾸준히 도마 위에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달 초에는 미국 8개 법무부 장관이 틱톡이 어린 이용자들에게 끼치는 영향을 합동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들은 틱톡이 어린 이용자들에게 악영향을 미치는지, 틱톡이 이를 조장하는 기술을 적용했는지 등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이에 틱톡은 “법무부 장관들이 어린 이용자 안전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점에 감사를 표한다”며 “10대 이용자에게 적용하는 다양한 안전 및 개인정보 보호 정책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글 / IT동아 권택경 (t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