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넷플릭스 시작하기] 인터넷 안되는 곳에서 넷플릭스 보려면? - 다운로드 기능

남시현

[넷플릭스 시작하기] 가입, 등록이 사용법의 절반 - http://it.donga.com/30177/
[넷플릭스 시작하기] 넷플릭스는 TV로 봐야 제 맛! - http://it.donga.com/30247/
[넷플릭스 시작하기] '뭘 봐야 할까?' - 콘텐츠/컬렉션 검색 방법 - http://it.donga.com/30297/
[넷플릭스 시작하기] 넷플릭스의 백미 중 하나! - 자막 설정 - http://it.donga.com/30247/
[넷플릭스 시작하기] 글로벌 서비스의 필수 덕목 - 더빙 설정 - http://it.donga.com/30358/

[넷플릭스 시작하기] 넷플릭스, 이용자 모두를 위한 윈-윈 모델 - 오픈 커넥트 - http://it.donga.com/30437/

[IT동아 남시현 기자] 넷플릭스는 (국내 IPTV와는 달리) 매월 일정 비용을 내면 광고 없이 무제한으로, 더구나 추가 비용도 없이 콘텐츠를 볼 수 있다.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무엇이든' 스마트폰, PC/노트북, TV 등의 스마트 기기로 이용할 수 있으며, 현재 전 세계 약 1억 8,300만 명이 유료 가입돼 있다. (유료 가입 당 여러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으니 실제 이용자 수는 훨씬 많다.) 

그런데 인터넷이 안되는 환경에서는 어떻게 넷플릭스를 즐길 수 있을까? 와이파이가 없는 곳 또는 비행 중인 항공기에 있다거나,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아닌 경우 등이 그러하다. <킹덤> 같은 시리즈물을 정주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렇게 인터넷이 없는 환경에서는 넷플릭스 다운로드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다운로드 기능 사용하기 

태블릿PC나 스마트폰 같은 이동형 기기로 넷플릭스를 이용한다면 간편하게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넷플릭스 실행 후 다운로드하고 싶은 콘텐츠를 선택, 설명 페이지에서 '화살표' 모양의 저장 아이콘을 탭하면 끝!

시리즈물의 경우 각 에피소드 옆에 저장 아이콘이 표시된다. 다운로드된 콘텐츠는 메인 화면 하단의 '저장한 콘텐츠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콘텐츠 다운로드

<모바일 버전에서 콘텐츠 다운로드하기>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등 PC(MS 윈도 기반)에서도 넷플릭스 콘텐츠를 저장해 볼 수 있다. 다만 PC로 다운로드하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구글 크롬 같은 웹브라우저가 아닌, 윈도 앱스토어에서 PC용 넷플릭스 전용 앱(이하 PC 버전)을 설치해야 한다. 설치법은 간단하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Microsoft Store)에 들어가 '넷플릭스'를 검색, PC에 넷플릭스 앱을 깔면 된다(윈도 10 기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넷플릭스 앱 설치

PC 앱 사용법은 웹브라우저로 넷플릭스를 이용하는 것과 동일하다. 주요 차이점은 콘텐츠 선택 시 나타나는 저장 아이콘이다. 이를 누르면 다운로드가 시작되며, 저장된 콘텐츠는 좌측 상단에 위치한 메뉴의 '저장한 영상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PC에서 콘텐츠 다운로드

<PC에서 콘텐츠 다운로드하기>

PC에 저장한 콘텐츠 목록

<PC에 저장된 콘텐츠 목록>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는 기기 수는 동시접속이 가능한 인원 수와 동일한데, 이는 멤버십 유형에 따라 다르다. 예컨대 최대 4명의 동시 접속을 허용하는 프리미엄 요금제를 이용하면 최대 4개 기기에만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다.

콘텐츠를 저장하는 기기 수가 초과했다면,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기를 삭제하면 된다. 모바일 버전의 경우 메인 페이지 우측 하단에 위치한 메뉴의 '계정'으로 들어가, '영상 저장 디바이스 관리' 아이콘을 탭, 다음 화면에서 등록 기기를 관리하면 된다. 단! 기기를 삭제하면 해당 기기에 저장된 영상도 함께 삭제된다. 

스마트폰에서 영상 저장 기기 관리

<모바일 앱에서 영상 저장 디바이스(기기) 관리하기>

'스마트 저장' 기능 사용법

데이터 요금이 고민된다면 '스마트 저장' 기능을 추천한다. 시청을 완료한 에피소드 하나를 지우고 다음 에피소드 하나를 자동으로 저장하는 기능으로, 와이파이가 연결됐을 때만 작동하기 때문에, 이용 중인 통신사의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마지막으로 시청한 에피소드를 자동으로 삭제하기 때문에 기기 용량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스마트 저장 기능을 켜는 법은 두 가지다. 모바일 버전의 경우, 첫 번째 방법으로 화면 하단의 '저장한 목록 콘텐츠'를 탭하고, 상단의 '스마트 저장'을 선택하면 된다. 두 번째는, 메뉴에서 '앱 설정'을 선택, 콘텐츠 저장 설정 섹션에서 스마트 저장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모바일 앱에서 스마트 다운로드 설정방법

<모바일 앱에서 '스마트 다운로드' 설정하기>

스마트 저장 기능은 분명 유용하긴 하지만, 시청한 에피소드를 삭제하지 않고 보관하고 싶다면, 반드시 이 기능을 끄고, 저장 콘텐츠를 직접 관리해야 한다. 

다운로드 콘텐츠 삭제 방법

다운로드한 콘텐츠를 관리하지 않으면 기기의 저장 공간이 부족해지고 성능이 저하될 수도 있다. 넷플릭스는 여러 콘텐츠를 많이, 자주 다운로드해도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니, 시청한 콘텐츠는 부담 없이, 미련 없이 정리하자.

모바일 버전에서는 '저장한 콘텐츠 목록'에서 다운로드한 콘텐츠를 길게 누르면 화면 상단에 쓰레기통 모양의 삭제 아이콘이 생긴다. 이걸 누르면 삭제 완료. PC 버전도 마찬가지로, '저장한 영상 목록'을 클릭, 다운로드한 각 콘텐츠에서 '저장 완료' 표시를 누르면 '저장한 영상 삭제' 옵션을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앱에서 다운로드 콘텐츠 삭제

<모바일 앱에서 다운로드 콘텐츠 삭제하기>

PC 앱에서 다운로드 콘텐츠 삭제

<PC에서 다운로드 콘텐츠 삭제하기>

한편 그간 시청한 콘텐츠를 한 번에 삭제하고 싶다면, PC 버전이나 모바일 버전 모두 '설정'의 콘텐츠 저장 설정 섹션에서 '저장한 콘텐츠 모두 삭제'를 누르면 된다.

모바일 앱에서 다운로드 콘텐츠 전체 삭제

<모바일 앱에서 다운로드 콘텐츠 전체 삭제하기>

PC 앱에서 다운로드 콘텐츠 전체 삭제

<PC에서 다운로드 콘텐츠 전체 삭제하기>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