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시작하기] 글로벌 서비스의 필수 덕목 - 더빙 설정

남시현 sh@itdonga.com

[넷플릭스 시작하기] 가입, 등록이 사용법의 절반 -http://it.donga.com/30177/
[넷플릭스 시작하기] 넷플릭스는 TV로 봐야 제 맛! -http://it.donga.com/30247/
[넷플릭스 시작하기] '뭘 봐야 할까?' - 콘텐츠/컬렉션 검색 방법 -http://it.donga.com/30297/
[넷플릭스 시작하기] 넷플릭스의 백미 중 하나! - 자막 설정 -http://it.donga.com/30247/

[IT동아 남시현 기자] 지난 기사에서 넷플릭스의 자막 설정을 다루며 더빙에 관해 잠깐 언급했다. 자막을 읽기가 쉽지 않은 이들에게는 한국어 더빙이 훨씬 유리하다. 예를 들어, 자막 읽기에 눈이 피로할 때, 영상에만 집중하고 싶을 때, 비 영어권 콘텐츠 언어가 어색하게 느껴질 때, 자막에 익숙하지 않은 어린 자녀가 볼 때, 한국 성우들의 개성 있는 연기로 보고 싶을 때(그 시절 '주말의 명화'나 '명화극장'의 향수를 원할 때) 그러하다.

넷플릭스는 세계 각지에서 각 나라 언어로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자막과 더빙으로 각 나라 언어 현지화를 진행해, 전 세계 모든 이용자가 국경과 지역, 언어의 장벽 없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더빙의 경우 인터내셔널 더빙 전담팀을 통해 각 국의 언어와 문화에 맞게 더빙 녹음하고 있다. 최근 개봉한 <킹덤> 시즌 2는 폴란드어, 태국어, 터키어, 베트남어를 포함해 전 세계 13개 언어로 더빙해 제공된다.

(1) 더빙 설정 방법

콘텐츠에 더빙을 적용하는 방법은 자막 설정법과 동일하다. 영상 시청을 누르고 화면 하단의 말풍선 모양 버튼을 클릭/터치, '음성과 자막' 설정 창을 띄우고, 더빙 설정에서 해당 콘텐츠가 제공하는 더빙 언어를 선택하면 된다.

PC 버전에서 더빙 설정하는 방법
PC 버전에서 더빙 설정하는 방법

위의 예처럼 일부 콘텐츠에서는 '한국어 – 음성 설명' 더빙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이를 선택하면 "...왕의 침전인 강녕전 주위에 어둠이 내려앉아 있다. 마당으로 불을 든 사람과 무언가를 든 사람이 들어와 강녕전을 향해 걸어간다..."처럼 장면에 대한 상세한 묘사가 담긴 음성 해설을 들을 수 있다. 주로 시각 장애가 있는 이들을 위한 것으로, 밋밋한 낭독 수준이 아닌 라디오 드라마 내레이션 같은 설명이라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2) 한국어 더빙 지원 콘텐츠만 모아보는 법

물론 넷플릭스의 모든 콘텐츠가 한국어 더빙으로 녹음된 건 아니다. 대신 한국어 더빙 콘텐츠만 모아보는 기능을 활용하면 유용하다.

PC 버전에서 '자막 및 음성' 설정
PC 버전에서 '자막 및 음성' 설정

PC 버전에서 스크롤을 끝까지 내리면 화면 하단에서 '자막 및 음성' 버튼이 있다. 이를 클릭하면 '음성 및 자막'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화면 좌측 상단 설정에 따라 한국어 더빙(한국어 콘텐츠 기본 포함)과 자막을 지원하는 콘텐츠를 따로 모아볼 수 있다.

'주토피아'나 '이웃집 토토로' 등의 애니메이션부터 최근 공개된 오리지널 시리즈 '팔로워들' 등 다양한 콘텐츠에 한국어 더빙을 지원한다. 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 더빙과 자막을 지원하는 콘텐츠도 있으니 참고하길.

한국어 더빙 콘텐츠 검색
한국어 더빙 콘텐츠 검색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