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시작하기] 넷플릭스는 TV로 봐야 제 맛!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 남시현 기자] 넷플릭스 가입을 마쳤다면, 이제 언제 어디서나 넷플릭스의 여러 콘텐츠를 볼 수 있으리라. 넷플릭스는 스마트폰이나 PC, TV등 어떤 기기로 시청하든 콘텐츠 이어 보기가 가능하다.

출근길 스마트폰으로 <킹덤 - 시즌1>을 정주행하기 시작하고, 점심시간 후 잠깐 짬 내서 노트북으로 이어 보다가, 퇴근해 집에서 잠들기 전 태블릿PC로 한 시즌을 마무리할 수 있다. 특히 지난 13일 공개된 <킹덤 - 시즌2>는 영상/음향 효과인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가 모두 적용되어 한층 개선된 품질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됐다.

다만 이 같은 고화질, 고음질 영상을 제대로 만끽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TV의 커다란 화면이 필요하다. 최근 판매되는 UHD TV로 넷플릭스 콘텐츠를 보면 4K HDR 화질의 장점을 고스란히 체감할 수 있다. 거실이나 안방 TV에서 넷플릭스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스마트TV로 넷플릭스 보기

최근에 TV를 구매했다면 기본 방송뿐 아니라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도 즐길 수 있는 스마트TV일 가능성이 높다. 요즘 스마트TV는 대부분 넷플릭스 앱이 기본 내장돼 있는데, 이를 확인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리모컨에 'Netflix' 버튼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넷플릭스 지원 스마트TV의 리모컨 '넷플릭스'
버튼
넷플릭스 지원 스마트TV의 리모컨 '넷플릭스' 버튼

넷플릭스 버튼이 있다면 운이 좋다. 이를 누르고 넷플릭스 로그인 화면이 나오면 넷플릭스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이후로는 스마트폰이나 PC에서 이용하던 방식과 동일하다. 다만 손가락 터치나 마우스 입력이 아닌 리모컨 만으로 조작해야 하는데 그리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다.

스마트TV라도 리모컨에 넷플릭스 버튼이 따로 없다면, 스마트TV 내 넷플릭스 앱이 설치되어 있는지 찾아봐야 한다. 넷플릭스는 스마트TV 내 앱스토어 등을 통해 간단히 검색, 설치할 수 있도록 제조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따라서, 넷플릭스 앱이 설치되어 있다면 대부분 TV의 기본 메뉴 또는 홈 화면에서 넷플릭스 로고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스마트TV 내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후 설치하면 된다. 예를 들어, 삼성 스마트TV의 경우 '스마트 허브'에서 넷플릭스를 검색해 설치할 수 있다. 만약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다면 아쉽게도 해당 TV로는 넷플릭스를 바로 볼 순 없다. 물론 다른 방법이 있다.

셋톱박스/콘솔(비디오) 게임기를 이용해 넷플릭스 보기

일반 TV나 모니터를 스마트TV처럼 사용하게 하는 주변기기가 있다. 대표적으로, 각 통신사 IPTV를 수신하는 셋탑박스가 있고, 넷플릭스와 같은 인터넷 콘텐츠 서비스(OTT)를 볼 수 있는 셋탑박스도 따로 구매해 장착할 수 있다. 구글 크롬캐스트나 샤오미 미박스, 우노큐브 등이 이에 포함된다.

케이블TV나 IPTV 중에는 딜라이브, LG헬로비전, 유플러스TV의 셋탑박스가 넷플릭스를 정식 지원하니, 별도 기기를 장만할 필요가 없다.

이외 콘솔/비디오 게임기로도 넷플릭스를 시청할 수 있다.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3 또는 4,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360과 엑스박스 원 같은 게임기가 셋톱박스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콘솔게임기를 장만하고 싶은데 마땅한 구실이 없었다면, 이제 '넷플릭스 핑계'를 당당히 대면 좋을 듯하다.

'넷플릭스를 TV로 보는 방법 네 가지(http://it.donga.com/28957/)'도 참고하길.

여담으로, 넷플릭스는 아래 7개 조건 중 5개 이상을 만족하는 TV에 '넷플릭스 추천 TV(Netflix Recommended TV)'라는 공식 인증 마크를 발급하고 있다. '넷플릭스 추천 TV' 마크가 없다면 넷플릭스로부터 정식 승인을 받지 않은 TV다.

1) 즉시 시작 - TV를 켜면 넷플릭스 앱을 바로 시작할 수 있어야 하고, 이전에 시청했던 콘텐츠도 바로 볼 수 있어야 한다.
2) 빠른 앱 시작 - TV에서 다른 앱을 사용하는 상태에서도 넷플릭스를 바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3) 넷플릭스 버튼 - 리모컨에 '넷플릭스' 전용 버튼이 있어야 한다.
4) 찾기 쉬운 넷플릭스 아이콘 - 넷플릭스 앱이 한 눈에 보이고, TV 메뉴에서 바로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
5) 자동 업데이트 - TV가 인터넷을 통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며, 넷플릭스 최신 프로그램/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6) 고해상도 인터페이스 - 선명한 글자/화면, 최신 기능으로 최적의 시청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7) 최신 버전 유지 - 넷플릭스 최신 버전의 앱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