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 복잡한 원격 제어, PC에 크롬만 깔면 간단히 가능?

권택경 tk@itdonga.com

[IT동아 권택경 기자] 원격 제어는 PC, 스마트폰 등 기기를 이용해서 원거리에 있는 다른 PC에 접속해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다. 전문적으로는 근무지로부터 떨어져 있는 기기들을 원격으로 제어할 때 사용하거나, PC에 문제가 생겼을 때 비대면으로 시스템 진단을 맡길 때 사용한다.

개인 이용자들에게도 원격 제어는 유용하다. 집에 있는 PC에 저장해둔 작업물을 급하게 이용해야 할 때 요긴하게 쓸 수 있다. 윈도 데스크톱 PC와 맥북을 함께 이용하고 있다면 집 밖에서 윈도가 필요할 때마다 원격 제어로 데스크톱을 이용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윈도 10 프로 버전을 쓰고 있다면 윈도 자체 기본 기능만으로 원격 제어를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대부분 개인 이용자가 쓰는 홈 버전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별도 프로그램을 써야 한다. 대표적으로는 팀뷰어, 크롬 원격 데스크톱이 있다.

이중 크롬 원격 데스크톱은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확장 프로그램만 설치해도 간단히 이용할 수 있어 가장 문턱이 낮다고도 할 수 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이지만 크롬에서만 쓸 수 있는 건 아니다. 크롬과 가족 관계라고 할 수 있는 크로미움 계열 브라우저라면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네이버 웨일도 모두 여기에 포함된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정 및 접속 방법

먼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먼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먼저 구글에서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검색해 접속한 후 ‘Chrome 원격 데스크톱 다운로드’를 누른다.

확장 프로그램 설치 과정
확장 프로그램 설치 과정

팝업이 뜨면 ‘Chrome에 추가’를 눌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확장 프로그램 설치가 끝나면 본격적인 설정을 시작할 수 있다
확장 프로그램 설치가 끝나면 본격적인 설정을 시작할 수 있다

확장 프로그램 설치를 마쳤다면 원격 엑세스 설정 항목에서 ‘사용’ 버튼을 누른 후 컴퓨터 이름을 입력한다.

컴퓨터 이름을 정한 후 PIN을 설정하는 과정
컴퓨터 이름을 정한 후 PIN을 설정하는 과정

만약 원격 제어를 이용할 컴퓨터가 여러 대라면 구분이 쉬운 이름을 입력한다. 원격 제어할 기기가 한 대 밖에 없다면 기본값을 그대로 써도 무방하다.

다음 단계에서는 PIN을 설정한다. PIN은 비밀번호라고 보면 된다. 원격 제어를 접속할 때 입력해야 한다.

설정을 마쳤다면 접속할 PC를 선택한 후 아까 설정해둔 PIN을 입력하면 된다
설정을 마쳤다면 접속할 PC를 선택한 후 아까 설정해둔 PIN을 입력하면 된다

맥에서 원격 데스크톱으로 윈도 PC에 접속한 모습
맥에서 원격 데스크톱으로 윈도 PC에 접속한 모습

설정을 마쳤다면 크롬 원격 데스크톱 페이지에서 접속할 PC를 선택한 후 PIN을 입력하면 된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페이지를 즐겨찾기에 등록해두면 더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원격 제어를 이용하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Chrome 원격 데스크톱’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아이폰에서 앱으로 윈도 PC에 접속한 모습
아이폰에서 앱으로 윈도 PC에 접속한 모습

참고로, 원격 제어를 이용하려면 일단 접속하려는 컴퓨터 전원이 켜져있어야 한다. 그러나 언제 원격 제어가 필요할 지도 모르는데 항상 전원을 켜두기엔 전기요금이 아까우므로 필요할 때만 켤 수 있게 WOL(Wake On Lan) 기능을 활용하는 게 좋다. WOL은 원격으로 컴퓨터 전원을 켜는 기능이다.(이전 기사 ‘[IT하는법] 집 밖에서 원격으로 컴퓨터 켜기’ 참고)

글 / IT동아 권택경 (t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