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자의 Mac 짚기] 9. 핸드오프 기능 활용하기

김대은 daeeun@itdonga.com

[IT동아 김대은 기자] 애플 기기는 하나만 사용할 때보다 여러 개를 동시에 사용할 때 시너지 효과가 커진다. 컴퓨터인 맥(Mac)뿐만 아니라 아이폰(iPhone), 아이패드(iPad), 애플 워치(Apple Watch) 간 서로 연동되는 기능이 많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맥과 아이폰·아이패드 등 주변 기기와의 연동 기능인 핸드오프(Handoff) 기능을 소개한다.

애플이 공개한 핸드오프 기능 활용 사례. 출처=애플
애플이 공개한 핸드오프 기능 활용 사례. 출처=애플

핸드오프는 한 기기에서 하던 작업을 다른 기기에서 이어서 하게 해주는 기능이다. 가령 아이폰에서 보고 있던 인터넷 사이트가 있다면, 맥에서 클릭 한 번으로 이를 이어서 볼 수 있다. 물론 반대로 맥에서 보던 사이트를 아이폰으로 이어서 보는 것도 가능하다.

대개 이런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보던 사이트 주소(URL)를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 기능으로 복사-붙여넣기하고, 이를 다른 기기에서 열어 다시 클릭하는 경우가 많은데, 핸드오프 기능을 사용하면 그러한 복잡한 과정을 클릭 한 번으로 간편하게 대체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이폰·아이패드에 iOS 8 이상의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맥에도 요세미티(Yosemite) 이상의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아이폰의 경우 2012년 출시된 아이폰 5 이상이어야 하고, 아이패드는 2012년 출시된 4세대 이상이어야 한다(아이패드 에어·미니·프로 등은 모두 지원).

맥은 2012년 및 그 이후 출시된 맥북 프로·맥북 에어·맥 미니·아이맥, 2015년 및 그 이후 출시된 맥북, 2013 및 그 이후 출시된 맥 프로, 또는 아이맥 프로여야 한다. 애플 워치는 모두 핸드오프를 지원한다.

핸드오프를 사용하려는 각 기기는 동일한 애플 ID로 로그인되어 있어야 하고, 블루투스(Bluetooth)·와이파이(Wi-Fi)·핸드오프가 켜져 있어야 한다. 맥에서 핸드오프를 켜기 위해서는 좌측 상단 애플 로고를 눌러 시스템 환경설정에 들어간 뒤 ‘일반’에서 ‘이 Mac과 iCloud 기기 간에 Handoff 허용’을 체크 표시한다.

맥에서 핸드오프를 설정하는 화면
맥에서 핸드오프를 설정하는 화면

아이폰에서는 설정 앱에 들어가 일반 - AirPlay 및 Handoff에서 하단의 Handoff를 활성화한다.

아이폰에서 핸드오프를 설정하는 화면
아이폰에서 핸드오프를 설정하는 화면

애플 워치에서는 해당 애플 워치와 연결된 아이폰에서 Watch 앱을 켠 뒤 일반 - ‘Handoff 활성화’를 켜면 된다.

애플워치의 핸드오프를 설정하는 화면
애플워치의 핸드오프를 설정하는 화면

핸드오프를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맥에서 핸드오프를 지원하는 앱을 사용하고 있을 때는 아이폰에서 멀티태스킹 화면 하단에 해당 앱이 뜨는데, 이를 클릭하면 동일한 작업을 이어서 할 수 있다.

맥에서 사파리를 사용하고 있을 때, 핸드오프를 이용해 동일한 웹페이지를 아이폰에서 열어 보았다.
맥에서 사파리를 사용하고 있을 때, 핸드오프를 이용해 동일한 웹페이지를 아이폰에서 열어 보았다.

반대로 아이폰이나 애플 워치에서 핸드오프를 지원하는 앱을 사용하고 있을 때는 맥 하단의 독(Dock)에서 해당 앱 아이콘을 클릭해주면 된다.

애플 워치에서 메일을 사용할 때, 맥 하단의 독에도 메일 아이콘이 뜬다.
애플 워치에서 메일을 사용할 때, 맥 하단의 독에도 메일 아이콘이 뜬다.

글 / IT동아 김대은 (daeeu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