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강의실] 스마트폰으로 스캔하고 팩스보내는 법
[IT동아 정연호 기자] 관공서에 가지 않고 서류를 제출하려면 팩스로 서류를 보내면 된다. 대학교나 회사에 입학/입사 지원을 할 때도 각종 서류를 스캔해 지원서에 첨부할 수 있다. 이런 때 팩스나 스캐너, 프린터 없이 스마트폰으로 문서를 스캔하고, 팩스를 보내는 방법을 소개한다.
(1) 스캔
구글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서 '스캔'으로 검색한 뒤 무료 앱을 설치한다. 이때, 해당 앱 리뷰를 참고해서 무료이용 기간 종료 후 유료로 전환되는 지를 확인하길 권한다. 무료 이용기간이 끝난 뒤 유료 결제를 유도하기 때문이다. 물론 앱이 마음에 들고 유용하다면 구매해도 좋다.
필자는 스캔 속도가 빠르고, 문서를 선명하게 스캔하는 'vFlat' 앱을 사용하고 있다(현재 vFlat은 무료 서비스만 제공한다).
하단의 동그란 아이콘으로 사진을 찍으면, 사진 속 문서가 스캔된다. 보통, 스캔 앱은 사진 속 종이의 곡면은(평평하지 않고 굽은 면) 반듯하게 보정하고, 음영은 제거하며, 흔들린 글자는 선명하게 만든다. vFlat은 스캔 과정에서 사진에 노출된 손가락을 제거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스캔이 끝나면 ‘내보내기-PDF 파일’을 누른다. 이후로, 스캔 파일 화질을 설정하고, 컬러/흑백 중 원하는 색으로 선택한다.
(2) 팩스
팩스 앱도 구글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서' 팩스'를 검색하고 무료 앱을 다운받으면 된다.
팩스 앱을 사용하려면 팩스 번호가 필요하다. 사용 중인 팩스 번호가 있으면, 그 번호를 입력한다. 없다면, 신규가입을 누르고, 목록에 뜬 번호 중 하나를 선택한다.
팩스로 보낼 사진은 '갤러리' 속 사진을 선택하거나/'카메라'로 사진을 새로 찍는다. 문서 파일을 팩스로 보낼 땐 '문서'를 누른다.
팩스로 보내기 전 해당 사진을 편집을 할 수도 있다. 사진 테두리를 조절하면서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낸다. 편집을 끝내고 상단에 ‘v’ 표시를 누른다. 그리고, (1)에서 팩스를 받을 번호를 입력하고, (2)팩스 발송을 누른다.
간단하다. 팩스 발송과 문서 스캔은 이제 스마트폰으로도 처리할 수 있다.
글 / IT동아 정연호 (hoh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