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강의실] 해외 구글플레이/앱스토어 계정 만드는 방법

정연호 hoho@itdonga.com

[IT 동아 정연호 기자]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를 쓰다 보면, 국내 미출시 앱을 사용하지 못할 때가 있어 불편하다. '디즈니플러스' 같은 외국 전용 앱/서비스가 그렇다. 디즈니플러스는 연내로 국내 서비스가 시작되겠지만, 그전까지는 국내 사용자는 애당초 접근/설치조차 불가능하다. 이럴 때 해외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 계정을 만들면, 해외에서만 서비스하는 앱/서비스를 국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1)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VPN 앱 실행, 출처=vpn tomato
VPN 앱 실행, 출처=vpn tomato

준비물은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사설망) 앱과 해외결제가 가능한 마스터(Master)/비자(Visa) 체크카드, 신용카드다.

우선, VPN 앱을 통해서 국내 IP주소가 아니라, 해외 IP주소로 우회 접속해야 해외 구글 플레이스토어 계정을 만들 수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VPN을 검색하고 무료 앱을 다운받으면 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사용자 계정의 거주 위치에 따라서 국가가 설정되는데, 국가제한이 걸린 앱은 해당국가에서 설치하지 못한다. 그래서, VPN 앱으로 사용자 위치를 해외 IP주소로 가장해야 한다. VPN으로 해외 IP주소 우회접속을 하고,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을 켜면 된다.

해외 구글 플레이스토어 계정만들기, 출처=구글
해외 구글 플레이스토어 계정만들기, 출처=구글

그다음, 구글 플레이스토어 기본화면 상단에 동그랗게 표시된 구글 계정을 누른 뒤, ‘다른 계정 추가-계정 만들기’를 차례대로 들어간다.

해외 구글 플레이스토어 계정을 만들면서 정보를 입력하는 과정, 출처=구글
해외 구글 플레이스토어 계정을 만들면서 정보를 입력하는 과정, 출처=구글

그 뒤로, 성과 이름/이메일 혹은 휴대폰 번호/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전송한 코드를 입력하면 된다.

해외 구글 플레이스토어 계정을 만든 뒤 바뀐 모습, 출처=구글
해외 구글 플레이스토어 계정을 만든 뒤 바뀐 모습, 출처=구글

새 계정으로 로그인됐을 때, 유료 앱을 확인하면 가격이 원화표시가 아닌 달러표시로 나온다. 이때, VPN 앱 우회접속을 끊기 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국내외겸용 체크카드/신용카드를 등록해야 한다. VPN 우회접속을 끄면 계정의 IP주소가 한국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결제수단을 등록해서 영구적인 해외 IP주소 계정으로 만들어야 한다.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등록, 출처=구글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등록, 출처=구글

상단에 동그랗게 표시된 계정을 다시 누르고, ‘결제 및 정기결제’-'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추가’에 들어가서 카드 정보를 입력한다. 체크카드/신용카드를 등록하면 1달러 결제가 완료됐다는 문자가 온다. 이는 새로 등록한 카드가 유효한 카드인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며, 곧 취소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VPN앱은 이제 필요 없으니, 앱을 삭제해도 무방하다.

(2) 앱스토어

애플 ID만들기, 출처=애플
애플 ID만들기, 출처=애플

아이폰은 VPN앱 없이 해외계정을 만들 수 있다.우선, 애플 ID 공식 들어가면 된다. 하단에 ‘대한민국’ 국가표시를 누르고, 해당국가를 USA로 바꾼다. 그리고 ‘Create your Apple ID’에 들어가서 ID를 만들면 된다.

출처=애플
출처=애플

차례대로 개인정보를 입력하되, 기존에 쓰던 이메일을 중복으로 사용하진 못하니 새 계정을 만드는 편이 좋다.

새 계정 등록하기
새 계정 등록하기

계정을 만들었으면, 아이폰 설정에 들어가서 ‘iTunes 및 App Store’를 누른 뒤, 기존 아이디를 로그아웃 한다. 그 뒤, 새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앱스토어를 이용하면 된다.

제대로 설정됐는지는, 디즈니플러스 앱을 설치해 사용해 보면 확인된다.

글 / 정연호 (hoh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