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 PC에 저장한 비밀번호, 폰에서도 자동 완성하는법
[IT동아 장현지 기자]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컴퓨터(PC). 이중 몇 가지 기기를 사용하나요? 대부분 2개 이상의 기기를 사용할 겁니다. 여러 기기를 사용하다보면 PC에서 작업하다가 스마트폰으로 넘어가기도 하고, 스마트폰을 자주 보던 페이지를 더 넓은 화면의 태블릿에서 열고 싶기도 합니다. 각 브라우저에 동기화해서 사용하면 어떤 기기든 같은 환경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비밀번호나 즐겨찾기 페이지를 저장해둘 수도 있어 자주 이용하는 페이지에 쉽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먼저 '크롬(Chrome) 브라우저' 입니다. 구글 계정 정보 및 서비스와도 연동되고, 크롬에 최적화된 페이지도 있어서 최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죠. PC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엽니다. 오른쪽 상단 우측에서 동그란 프로필 사진이 없다면 로그인부터 합니다. 점 세개 모양 '더보기' 버튼을 누릅니다. '설정'에 들어갑니다.
'동기화 사용' 버튼을 눌러 동기화를 켭니다. 해당 계정을 로그인 한 기기 모두 동기화를 켜면, 다른 기기에서 사용한 비밀번호나 즐겨찾기를 계정 데이터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기를 써도 계정은 같으니 정보를 쉽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같은 위치에서 언제든 동기화를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동기화 관리'를 눌러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맞춤 설정'에서 동기화하고 싶은 데이터를 켜고, 하고 싶지 않은 데이터는 끄면 됩니다. 자동 로그인을 원한다면 '비밀번호'를, 다른 기기에서 보던 페이지를 편하게 불러오고 싶다면 '북마크'와 '방문기록'을 켜두면 편리합니다.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를 눌러서 인터넷 사용 기록, 즐겨찾기와 북마크, 저장된 비밀번호, 검색엔진 중 원하는 데이터만 선택해서 가져옵니다. 그동안 익스플로러에서 사용하던 기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항목을 눌러 '자동 로그인' 설정을 켭니다. 이제 크롬 브라우저로 새로운 사이트에 로그인할 때마다 아이디, 비밀번호 정보가 저장됩니다. 이 기능을 켜두면 해당 사이트에 다시 접속할 때 저장된 인증 정보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PC에서 설정한 북마크와 비밀번호는 스마트폰과도 연동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크롬 앱에 들어간 후 로그인합니다. 오른쪽 상단 점 세개 모양 '더보기'를 누릅니다. '설정'에서 '동기화'를 켭니다. '비밀번호'를 눌러 '비밀번호 저장', '자동 로그인'을 켭니다. 이제 PC에서 접속한 후 자동 완성해둔 비밀번호는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때도 동일하게 완성됩니다.
북마크는 오른쪽 상단 점 세개 모양 '더보기'를 누른 후 '북마크'에서 추가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자주 보는 페이지를 북마크에 저장해두면 PC 크롬의 '모바일 북마크' 폴더에 저장됩니다.
브라우저를 변경할 때도 설정해둔 환경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먼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다가 엣지로 변경하는 경우입니다. 엣지 브라우저를 실행 후 로그인합니다.
오른쪽 상단 점 세개 모양 '더보기'를 누른 후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브라우저 데이터 가져오기'탭에서 '가져오기 출처'를 크롬으로 선택한 후, 크롬 계정을 선택하고 가져올 항목을 선택합니다. '가져오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크롬에 저장했던 비밀번호나 즐겨찾기를 엣지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브라우저를 변경하거나, 여러 기기에서 작업할 때 동기화를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글 / IT동아 장현지(hj@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