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 "앱에서 소리가 안나와요" 권한 설정으로 해결하는 방법
[IT동아 장현지 기자] 운전대를 잡고 출발했는데, 티맵에서 소리가 안 나옵니다. 아무리 볼륨을 높여봐도 여전합니다. 티맵 뿐 아니라 앱을 새로 설치했거나, 자주 안 쓰던 앱을 켰을 때 종종 겪는 일입니다.
대부분 권한 설정을 제대로 안했기 때문입니다. 권한 설정. 분명 예전에는 없었던 것 같은데 언제부턴가 앱을 설치해서 첫 실행할 때마다 알림이 나오죠? 카메라, 마이크 등 접근 권한을 허용하라는 등 말입니다. 어머니는 참 귀찮은 알림이라는 푸념도 하시죠.
이 알림은 언제부터 나오기 시작했을까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삼성, LG 스마트폰의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살펴봅시다.
스마트폰에는 카메라, 마이크, 저장공간 등 다양한 부품이 있죠. 앱은 이 부품을 활용해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셀카를 잘 나오게 해주는 필터 카메라 앱을 설치했다면, 그 앱에게 카메라 카메라 접근 권한을 줘야 합니다.
2015년 이후 출시된 스마트폰은 대부분 안드로이드 6.0 이상인데요. 마시멜로라고도 부르는 6.0 버전 이상부터는 앱을 설치하고 첫 실행 시 권한 허용 알림이 나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확인 방법)
이때 우리가 권한을 허용하지 않으면 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이죠. 맞습니다. 아까 티맵 소리가 안나왔던 것도 이것이 원인이었습니다. 급하게 티맵을 설치하느라 권한 허용을 제대로 하지 않고 그냥 꺼버린 것이죠.
다른 앱도 마찬가지입니다. 앱 설치 후 첫 실행 때 접근 권한을 허용하지 않으면 제대로 쓸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해당 앱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는 겁니다. 그럼 첫 실행 시 다시 권한 허용 알림이 나오겠죠. 이번엔 놓치지 않고 모두 허용하면 됩니다.
물론 권한 허용할 때는 신중해야 합니다. 내가 가진 권한을 누군가에게도 허용한다는 뜻이니까요. 출처가 불분명한 앱이거나 필수로 허용해야하는 권한이 아니라면 경계할 필요 있습니다.
앱을 재설치하기 번거롭다면 이 방법도 참고해보세요. 스마트폰 모델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비슷합니다.
티맵을 예시로 들겠습니다. 앱을 길게 눌러 '애플리케이션 정보'로 들어갑니다. '권한' 항목을 누릅니다. 카메라, 마이크 등 각 부품별 개별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허용하지 않은 항목을 누른 후, '앱 사용 중에만 허용'을 누릅니다. 굳이 항상 허용해둘 필요는 없으니까요. 이제 정상적으로 앱을 사용하실 수 있을겁니다.
글 / IT동아 장현지(hj@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