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활용하기] 공인인증서없이 홈택스 로그인, '삼성패스 인증서'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 장현지 기자] 지난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전자서명법 개정안으로 발표했다. 해당 발표에 따르면 공인인증서 독점에서 벗어나, 민간 인증서도 동등한 법적 효력을 갖는다. 이제 지긋지긋한 액티브X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다. 다양한 민간 기업에서 전자서명인증서가 나온다.

그중 어떤 전자서명인증서를 발급받아야할지 고민일 수 있다. 이때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별도 가입이나 설치 없이 갤럭시 기본 기능으로 전자서명인증서를 발급/사용할 수 있다.

삼성패스 들어가는 법 (캡쳐화면=갤럭시 노트 20, 안드로이드 버전 11)
삼성패스 들어가는 법 (캡쳐화면=갤럭시 노트 20, 안드로이드 버전 11)

스마트폰 상단 오른쪽 톱니바퀴 모양 '설정' 버튼을 누른다. '생체인식 및 보안' 탭을 누르고 'Samsung Pass(이하 삼성패스)'를 선택한다. 갤럭시 스마트폰이라고 다 되는 것은 아니다.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안드로이드 OS 버전 9 이상인 스마트폰에서만 삼성패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스마트폰 모델에 따라 설정 항목 이름이 다를 수 있다. '생체인식 및 보안' 탭이 보이지 않는다면, '잠금 화면 및 보안' 탭에서 삼성 패스를 찾을 수 있다.

전자서명 인증서 발급받기
전자서명 인증서 발급받기

삼성 패스 화면에서 전자서명 인증서를 누른다.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수집 항목을 확인하고, 필수 항목에 동의한다. 휴대폰 본인인증을 진행한다. 이때 본인 명의 휴대폰으로만 인증 가능하니 참고하자.

인증서에 사용할 지문을 한 개 등록한다. 발급 시 등록한 지문으로만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다. 혹 스마트폰 내에 다른 지문을 등록했더라도, 지금 등록한 지문으로만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다. 인증서 로그인 시 10번 틀리면 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다. 어떤 지문으로 등록했는지 기억하자.

끝났다. 이제 삼성 패스에 들어가면 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3년동안 사용할 수 있다. 만료일 이전에 인증서를 해제하고 싶다면 지우면 된다. 지우는 방법은 삼성 패스에서 내 인증서를 터치한 후 오른쪽 상단 '더보기' 에서 '삭제' 버튼을 누른다. 참고로 삼성 패스 인증서는 한 사람 당 한 개만 발급 받을 수 있다. 인증서를 새로 발급받으면 이전 인증서는 사라진다.

홈택스 PC사이트 로그인 장면
홈택스 PC사이트 로그인 장면

이제 국세청 홈택스 등 PC 공공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간편인증서 로그인 방법에서 '삼성패스'를 선택한다. 이름, 주민등록번호,휴대폰 번호 등을 입력한다. 참고로, 모바일 홈택스에서는 아직 간편 인증을 사용할 수 없다(작성일 기준).

삼성패스로 인증하기
삼성패스로 인증하기

스마트폰에서 전자서명 앱 알림을 확인할 수 있다. 전자 서명 인증서 발급 시 등록한 지문으로 생체인증하면 인증성공 팝업이 나온다. 다시 PC 웹사이트로 돌아와 '인증 확인'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 완료다.

각종 은행, 네이버, 카카오톡 등 다양한 민간 전자서명 인증서 중 어떤 인증서를 선택해야할지 고민이었다면 갤럭시 기본 기능인 삼성 패스를 활용해보자. 다만 삼성패스 인증서로는 현재 정부24, 홈택스,국민신문고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 범용성이 부족해보인다. 삼성 패스 고객센터에 따르면, 점차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추가할 예정이다.

글 / IT동아 장현지(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