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에이수스 RT-AX82U'로 짚어보는 게이밍 공유기만의 특징
[IT동아 남시현 기자] 네트워크의 품질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와 모뎀, 라우터, 네트워크 연결 방식을 거친 다음 산출되는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에 따라 결정된다. 여기서 네트워크의 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nternet Service Provider, ISP)다. ISP는 KT나 SKT, LG유플러스 등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뜻하는데, 해당 서비스 사업자에게 받는 회선의 속도가 곧 네트워크의 속도를 결정한다. 여기에 네트워크가 컴퓨터까지 연결되는 과정에 있는 모뎀과 라우터, 연결 방식 역시 네트워크 연결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모뎀과 라우터, 유무선 연결 방식도 ISP가 제공하는 네트워크 속도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여야 하는데, 모뎀은 ISP가 서비스 속도에 맞는 기기를 제공하므로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드물다. 반면, 공유기는 고속 회선일수록 속도에 맞는 공유기의 가격도 높아져서 고성능 공유기를 기본 제공하는 경우가 거의 없고, 매월 3~7천 원가량을 주고 별도로 공유기를 신청해야 한다. 이마저도 회선 속도에 딱 맞춘 수준일 뿐이다. 안정적이면서도 고성능의 무선 네트워크 성능을 바란다면, 공유기만큼은 직접 구매해서 쓰는 게 바람직하다.
그렇다면 공유기는 어떤 기준으로 선택할까? 현재 선택할 수 있는 공유기는 와이파이 5(802.11 AC) 공유기와 와이파이 6(802.11 AX) 공유기 두 가지로 나뉜다. 와이파이 5는 현재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규격으로 가격대비 성능비가 좋지만, 다중 장치에 대한 연결 성능이 다소 떨어진다. 이를 대체하기 위해 나온 고성능 규격이 와이파이 6다. 와이파이 6는 최대 지원 속도는 큰 차이는 없지만, 다중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거나 도달 범위가 훨씬 안정적이다. 만약 공유기를 구매하는 목적이 게임이라면? 게이밍 공유기, 그러면서도 와이파이 6인 제품을 선택하면 좋다.
게이밍 공유기, 어떤 점에서 차별화되나?
게이밍 공유기는 일반 공유기보다 지연시간과 핑, 랙 등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를 집중적으로 해소하는 제품이다. 보통 게임 중 네트워크 문제로 게임 화면이 버벅대거나 끊어지는 문제를 랙이라고 부른다. 랙은 높은 지연시간으로 인해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주는 상황을 뜻하는데, 핑 측정을 기반으로 한 지연시간 감소로 해결할 수 있다. 지연시간은 데이터가 게임 서버에 접속한 다음 다시 PC로 돌아오는데 시간을 뜻하고, 이 시간을 핑(Ping)으로 지칭한다. 즉, 핑이 높으면 지연시간이 길다는 의미고, 이 때문에 서버와의 동기화 문제가 생기면서 랙이 발생한다. 게이밍 공유기를 사용하면 핑 측정 후 가까운 게임 서버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식으로 네트워크 문제를 자동으로 보정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게임 환경을 제공한다. 게이밍 공유기에서 두드러지는 특징 몇 가지를 짚어본다.
에이수스의 중견급 게이밍 공유기인 에이수스 RT-AX82U를 통해 게이밍 공유기의 특성을 살펴보자. 에이수스 RT-AX82U는 와이파이 6 기반 게이밍 공유기로, AX5400의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한다. 5GHz 대역에서는 4,804Mbps의 속도를, 2.4Ghz 대역에서는 574Mbps의 속도를 제공하는데, 이를 합쳐 AX5400의 속도를 낸다. 특히 에이수스 공유기는 연결된 네트워크 중 게임과 관련된 작업을 수행하는 기기에 집중적으로 네트워크 대역폭을 자동으로 할당하는 기능이 있어 훨씬 더 게이밍 네트워크를 원활하게 제공한다. 게다가 와이파이 6이므로 와이파이 6 지원 게이밍 데스크톱 및 게이밍 노트북에 5GHz 대역으로 연결해 게임 다운로드 등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고, 넓은 공간에서 활용한다면 2.4GHz와 연결해 안정적으로 쓸 수 있다.
프로세서 역시 일반 공유기와는 다른 게이밍 공유기의 차이점이다. 에이수스 RT-AX82U는 1.5GHz 동작 속도의 트리플 코어와 512MB에 메모리가 적용돼있는데, 이 부분 역시 사무용 공유기와는 다른 특성이다. 공유기 프로세서의 처리속도가 빠를수록 네트워크 처리나 대역폭 할당 등에 필요한 연산 처리가 빠르다. 메모리 역시 높을수록 좋은데, 메모리가 많으면 한 번에 접속할 수 있는 기기의 양과 처리 성능이 차이 난다. 이 부분은 칩셋 제조사와 공유기 제조사에 따라 성능이 제각각이므로 변별력 있는 성능 구분법은 아니지만, 관련된 지식이 많다면 공유기에 탑재되는 CPU 기종과 연산 처리성능을 구분해가며 제품을 고를 수 있게 된다.
외부입력 인터페이스도 사무용보다는 게이밍 공유기쪽이 더 좋은 경우가 많다. 게이밍 공유기 하드웨어 자체가 사무용과 대비해 고성능인 게 이유다. 에이수스 RT-AX82U의 경우 좌측부터 전원 단자와 전원 스위치, USB 3.0 단자와 4개의 랜(LAN) 포트, 랜(WAN) 포트, WPS 버튼과 리셋 버튼으로 구성돼있다. USB 포트는 USB 저장장치를 연결해 간이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생성하는데 쓰이는데, 사무용으로는 고성능 제품에만 일부 탑재되는 기능이다. 아울러 에이수스 RT-AX82U는 아니지만, 기가비트 랜보다 더 성능이 높은 2.5기가비트 랜(WAN) 지원 공유기도 있는데, IPS를 통해 2.5/10기가비트 광대역을 받고 있다면 이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찾는게 좋다.
공유기의 관리자 메뉴에 포함된 게이밍 기능도 게이밍 공유기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특징이다. 에이수스 RT-AX82U는 펌웨어 관리자 항목에서 네트워크 맵, 게스트 네트워크 설정과 무선 기능, LAN, WAN, VPN(가상사설망), 방화벽, 메시 네트워크 기능인 Ai클리우드 2.0과 간이 네트워크 드라이브인 USB 애플리케이션 설정 등이 제공되며, 게임과 관련해 적응형 QoS와 트래픽 분석기, 게임, 오픈 넷(Open NAT)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게임 메뉴에서는 게이밍 장치에 대한 네트워크 우선순위를 추가하는 기어 액셀러레이터와 모바일 게임 시 에이수스 앱을 통해 게임 네트워크를 끌어올리는 모바일 게임 모드가 있고, 오픈 넷 기능을 통한 손쉬운 포트 포워딩 기능과 특정 게임에 맞는 네트워크 규칙에 대응하는 게임프로필 모드 등이 있다. 오픈 넷 기능은 사설 서버나 게임 호스팅 시 다른 PC에서 접속할 수 있는 경로를 생성하는 기능이다.
트래픽 분석기와 적응형 QoS(Quality of service, 서비스 품질) 기능은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 환경을 최적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다. 네트워크 트래픽은 특정 기간 동안 본인이 사용한 트래픽을 도표로 나타내며, 이를 활용해 어떤 기기가 얼마큼 데이터를 사용했는지 판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예상에 없던 자동 드라이버 설치를 끈다거나, 상시 켜져 있는 프로그램의 데이터 사용량을 판단할 수 있다. 적응형 QoS 메뉴에 들어가면 실시간 WAN/LAN 대역폭 할당을 확인할 수 있고, 어떤 컴퓨터나 스마트폰이 어느 정도 속도로 받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불필요한 장치가 대역폭을 많이 끌어가고 있다면 QoS를 활성화해 사용자의 서비스 품질을 구분할 수 있다. 꾸준한 데이터 품질이 필수인 미디어 스트리밍이나 랭킹전 등에서 QoS를 적극 활용하면 랙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아울러 게이밍 공유기만의 독특한 기능도 있다. 최근 게이밍 데스크톱 및 노트북은 외관에 독특한 조명효과를 불어넣는 RGB LED 기능이 적용되는데, 게이밍 공유기 역시 이런 RGB LED 기능이 적용되는 추세다. 에이수스 RT-AX82U는 7개의 RGB LED 조명 효과와 총천연색 LED 색상 지정이 가능한데, 에이수스 메인보드를 장착한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이면서 아우라 싱크가 포함돼있다면 공유기의 조명 효과와 통일할 수 있다. 대단한 기능은 아니지만, 본인만의 게이밍 룸을 만들고자 하는 게이머라면 적절한 인테리어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게이밍 공유기는 가격대비 성능비가 아닌, 안정적인 성능을 위한 것
일반 소비자들이 잘 생각하지 않는 부분이지만, 공유기도 하나의 컴퓨터다. 네트워크 연산을 처리하기 위한 프로세서와 메모리, 자체적인 운영체제까지 갖췄기 때문이다. 즉, 게임도 게이밍 데스크톱이 좋듯, 공유기도 게이밍 공유기가 훨씬 더 나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게이밍 공유기의 전송 속도나 대역폭 할당, 게이밍 네트워크 최적화는 일반 공유기보다 한층 더 높은 수준이다. 아울러 최근 게임은 100~200GB의 용량인 경우도 있어서, 최고 속도가 높지 않은 사무용 제품을 사용하면 다운로드에만 며칠씩 걸리는 경우가 생긴다. ISP가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가 높으면서 게이밍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다운로드 시간을 몇배는 앞당길 수 있는 게 게이밍 공유기의 장점이기도 하다.
기능이 뛰어난 만큼 가격 역시 업무용·가정용보다는 한 급 위다. 에이수스 RT-AX82U의 가격은 28만 원대 후반으로 현재 시장에 출시된 AX 공유기 중에서도 중위 가격대다. 만약 가격대비 성능비를 추구한다면 아직까진 와이파이 5 기반의 공유기가 경제적이고, 다중 장치 성능과 빠른 속도,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 성능을 바란다면 에이수스 RT-AX82U처럼 와이파이 6 기반의 게이밍 공유기를 선택하면 된다. 특히 기가비트 이상 회선으로 게임을 즐기고 있다면, ISP가 기본 제공한 공유기 대신 별도의 게이밍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네트워크를 잘 활용하는 방법임을 잊지 말자.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