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 잃어버린 스마트폰 당황하지 말고 찾자
[IT동아 강화영 기자] 잃어버린 휴대폰은 되찾기 어려운 것이 슬픈 현실이다. 특히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은 최신 스마트폰은 흑심을 품고 유심을 빼거나, 곧바로 초기화해버리고 분실 폰 매입업자에게 넘길 가능성도 있다. 여기다 돈으로 바꿀 수 없는 추억을 기록한 사진과 개인정보 유출까지 일어나면 더 큰 피해가 생기기도 한다. 마음씨 착한 습득자가 전화를 받아서 스마트폰을 되돌려 받을 수 있다면 그야말로 천운이다.
스마트폰 분실 피해를 막을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지금부터 구글을 통해 잃어버린 스마트폰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찾기
모든 문제는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스마트폰을 잃어버리는 상황을 맞이하기 전, 몇 가지 설정이 필요하다. 스마트폰 '설정 > 보안' 메뉴로 들어가서 '사용'을 켜야 한다. 제조사별로 정확한 이름은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이름에 '보안'이라는 내용을 포함한다. 예를 들면 '잠금화면 및 보안'이 있다. 위치 정보(GPS, Global Positioning System)를 켜는 일도 필수다. 참고로 위성 신호를 받는 GPS는 정확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위해 켜놓는 편이 좋다. GPS를 자주 껐다 켜면 신호에 오차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스마트폰을 잃어버렸어도 바로 포기하지 말자. 보통 이 설정은 기본값으로 설정된 경우가 많다. 안심하고 다음 과정을 따라하자. 우선 구글 웹사이트에서 '구글 앱' 버튼을 눌러 'Google(구글) 계정'으로 들어간다. 그 다음 왼쪽 메뉴에서 '보안' 메뉴를 선택한다. 한 번이라도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했던 스마트폰과 태블릿, 웨어 운영체제(구글 어시스턴트를 적용한 스마트 시계)는 전부 내 기기로 등록돼 있다. 아이폰은 목록에는 뜨지만, 구글 웹사이트가 아닌 아이클라우드(iCloud) 웹사이트로 이동한다.
구글 보안 페이지 '내 기기' 항목에서 찾으려는 기기를 선택한다. '기기 찾기' 버튼을 누르면 '내 기기 찾기' 화면으로 진입한다. 오른쪽 구글 지도에서 IP주소로 '위치 정보'를 파악해 위치 범위를 표시한다.
왼쪽 메뉴에 분실 기기에 필요한 세 가지 기능이 있다. 첫 번째 '소리 재생'은 벨소리를 5분 동안 울리게 만드는 기능이다. 무음으로 설정된 때에도 가능하다. 가까운 곳에 스마트폰이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 유용하다. 두 번째 '기기 잠그기'는 기기를 잠그고 '구글 계정'에서 로그아웃하는 기능이다. 이 화면에서 직접 기기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메시지와 연락처를 남길 수 있다. 핸드폰을 주운 상대방과 바로 소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기 초기화'는 기기를 도저히 찾을 수 없을 때 쓸만한 기능이다. 기기에서 모든 데이터를 완전히 삭제하는 기능인데, 이 기능을 실행하면 기기 위치도 파악할 수 없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빠르게 접근하려면, 구글 플레이에서 '구글 내 기기 찾기' 앱을 내려받는다. 주의할 점은 안드로이드 기기 간에만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 앱과 구글 웹페이지 '내 기기 찾기' 화면에서 애플 기기는 보이지 않는다.
애플 아이폰 찾기
애플 아이폰을 찾으려면 무엇보다 애플 ID와 아이클라우드 계정이 필요하다. 애플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두 가지 모두 있을 확률이 높지만, 아니라면 아이클라우드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계정 만들기' 로 들어가 지시사항을 따른다.
주의할 점은 아이폰은 한국에서 애플 지도 위치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아 위치 추적을 할 수 없다는 점이다. 사운드 재생, 분실 모드, 아이폰 지우기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강화영 (hwa0@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