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우수성 해외에 알리는, ‘19th MIK’ 개최

[IT동아 권명관 기자] 에이빙뉴스가 전세계 시장에 한국 기업의 우수성을 알리는 글로벌 시장 진출 플랫폼인 ‘19th MIK 2020 SEASON OFF ONLINE(제 19회 MIK)’을 오는 8일  오후 4시 줌(ZOOM) 온라인 행사로 개최한다. 행사는 주요 세션 발표, 글로벌 미디어 어워드 등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대한민국은 세계 10대 경제대국에 속한다. 하지만, 적은 자원과 좁은 국토 탓에 무역 의존도가 대단히 높다. 때문에 국내 기업은 해외 시장을 무대로 나서지 않고는 살아남기 어렵다. 문제는 여기서 시작한다.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 또는 스타트업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해외 시장에 알리는 일은 쉽지 않다.

19회째를 맞이하는 MIK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해외 시장의 문을 두드릴 수 있는 소통의 장이다. 특히, 올해초부터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시장을 향한 도전은 난항을 겪고 있다. 장기적인 경기 침체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물리적 차단은 현재진행형이다. 이러한 난제를 타개하기 위해 에이빙뉴스는 전시와 컨퍼런스, 업계 담당자간 관계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해법으로 MIK를 개최하고 있다.

19th MIK 2020 SEASON OFF ONLINE, 출처: 에이빙뉴스
19th MIK 2020 SEASON OFF ONLINE, 출처: 에이빙뉴스

제19회 MIK는 연간 100여 전시회에 미디어파트너(MWC, IFA)로 활약하고, 54개국 국가별 주요 언론사와 글로벌 뉴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에이빙뉴스가 주최하며, 글로벌 미디어 파트너로 베트남(Vietnamplus), 싱가폴(Myfatpocket), 미국(Geekazine), 중국(SINA), 프랑스(LeCafedegeek), 한국(IT DONGA), 러시아(SVPRESSA.RU), 프랑스(STARTUPWORLD.TECH) 등 7개 미디어가 참여한다. 또한, Stepintocity와 나눔엔젤스가 공식 투자 및 컨퍼런스 파트너로 행사에 함께 참가한다.

지난 2019년 열린 MIK 행사 사진, 출처: IT동아
지난 2019년 열린 MIK 행사 사진, 출처: IT동아

주요 주관 기관으로는 보건산업진흥원,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서울창업허브 성수, 투썬캠퍼스가 참여하며, 이번 행사에 참가하는 기업은 총 24개사로 다음과 같다.

△주식회사 아이비에스티 △(주)오썸피아 △(주)비에이에너지 △CiSTEM(주) △어업회사법인 바이오트러스 주식회사 △웰마커바이오(주) △(주)씨엠랩 △(주)셀투인 △(주)스킴스바이오 △주식회사 케어닥 △리베스트 △더웨이브톡 △두트레이드 △링크옵틱스 △지니소프트 △고스트패스 △㈜세이프텍리서치 △㈜명광 △㈜멀틱스 △㈜바토너스 △㈜더에스 △J2 △명성코퍼레이션 △베이스(Baice) 등 국내 IT, 바이오, 헬스, 콘텐츠 기업이 참여한다.

한편, MIK는 전세계 미디어와 유튜버를 초청해 국내 기업을 전세계에 알리는 행사로 지금까지 18회 개최, 1,000개사가 참가했다. 또한, CES를 포함한 국내외 전시회에 ‘MIK INNOVATION HOT SPOT’을 구성, 해외 진출을 원하는 국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꾸준하게 알린 바 있다.

CES2019 전시장 중 유레카 파크에서 운영한 ‘MIK 이노베이션 핫스팟’ 모습, 출처: IT동아
CES2019 전시장 중 유레카 파크에서 운영한 ‘MIK 이노베이션 핫스팟’ 모습, 출처: IT동아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