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하는법] "버튼이 왜 달라졌지?" 추가된 샵(Shop)버튼 살펴보니..
영상을 참고하면 기사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IT동아 장현지 기자] 인스타그램 메인 메뉴 버튼에 변화가 생겼다. 기존에는 인스타그램 앱을 실행하면 하단 메뉴에 홈 피드, 검색, 추가, 내 계정 활동, 프로필 순으로 구성됐다.
하지만 최근 하트모양 '내 계정 활동'버튼이 사라지고 그 위치에 새로운 버튼이 추가되어 혼란스러울 수 있다. '내 계정 활동은' 어떻게 보며, 추가된 버튼의 기능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먼저, '내 계정 활동'은 어디에서 볼 수 있을까. 내 게시물 좋아요 현황, 내 계정 팔로우 소식, 친구 추천 등 계정활동 전반적인 알림을 확인할 수 있었던 이 탭은 상단 우측으로 이동했다. 동일하게 하트 모양이며 버튼 위치만 변경된 것이라 계정활동 내역 또한 기존과 같이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해당 위치에 새로 생긴 버튼은 무엇일까. 바로 '쇼핑(Shop)' 기능이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 쇼핑이 유행하면서 기능을 전면 강화하고, 이용자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별도 버튼으로 배치했다고 추측할 수 있겠다.
이용자는 해당 기능을 통해 인스타그램을 하며 관심가는 제품을 바로 구매하거나, 가격 등 제품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Shop 또한 인스타그램 계정과 동일하게 팔로우할 수 있는데, 'Shop 둘러보기'를 누르면 내가 팔로우하는 Shop이나 관심 Shop을 검색할 수 있다.
원하는 Shop의 게시물에서 '제품 보기'를 누르면 태그된 제품 정보를 파악할 수 있고, '웹사이트에서 보기'버튼을 눌러 바로 구매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제품 하단 우측 포스트잇 모양 버튼을 누르면 장바구니처럼 위시리스트에 담을 수 있고, Shop 화면 상단의 위시리스트 버튼을 눌러 언제든 다시 확인할 수 있다.
비대면/온라인 거래가 늘고 있는 요즘, Shop 기능 도입이 SNS 커머스 시장에 어떤 영향을 불러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다만, '내 계정 활동'버튼은 이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탭 중 하나인데 상단으로 이동하니 비교적 터치가 어렵다는 반응이 있어, 이용자의 적응이나 인스타그램의 개선이 필요해보인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