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번거로운 공인인증서,네이버 인증서로 대체하는 법
[IT동아 장현지 기자] 공인인증서는 온라인 상에서 신분증 역할을 대신해 금융 등 보안이 중요한 업무를 집에서도 할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액티브X 등 보안 프로그램 설치, 짧은 인증서 유효기간 등의 불편이 따른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전자서명법개정안이 최종 통과되면서, 공인인증서를 대신할 다양한 인증 서비스가 생기고 있다.
국내 많은 이용자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네이버에도 본인인증/전자서명을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 지난 기사에서 소개한 카카오페이 인증서의 경우 유효기간이 2년인데 비해, 네이버 인증서는 3년으로 유효기간이 더 길어 재발급의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먼저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이다. 네이버 앱 상단 좌측 더보기란에서 '네이버 인증서'를 선택한다. '인증서 발급하기'를 누르면 바로 발급 과정에 진입할 수 있다. 필수 약관에 동의하고 이름,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휴대폰 본인 확인을 거친다.
인증서 사용 시 스마트폰에 설정한 비밀번호 또는 생체정보로 인증하므로 지문센서 인식 등 기기 보안 인증 과정이 필요하다. 지원되는 생체인식 방법은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본인명의의 스마트폰이어야한다.
모든 설정을 마치면 이제 인증서 홈에서 발급된 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다. 인증서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년이며, 인증서에 사용가능한 기한이 표시된다.
네이버 인증서는 정부/공공기관, 금융, 쇼핑 등 다양한 곳에서 로그인,2단계인증,고지서 안내문 열람과 같이 본인인증/전자서명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네이버페이 간편결제에도 사용 가능하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본인인증 방법을 예시로 들어보자. 인증 방법에서 '네이버인증'을 선택하고 인증 요청 정보가 맞는지 확인한다. 스마트폰으로 인증 요청 네이버 앱 알림이 오는데, 이를 확인/승인하고 지문인식하면 본인인증 완료다.
참고로, 네이버 인증서는 만14세 이상 1개의 실명 아이디로만 신청할 수 있으며, 다른 아이디로 신청하고 싶다면 먼저 기존 아이디 신청을 해지해야한다.
또한 모바일에서 발급할 경우 아이폰은 iOS 10 이상,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6 이상인 기기의 네이버 앱에서만 가능하다. PC에서 발급할 경우 네이버페이에 가입된 상태로, 웨일 브라우저에서 발급할 수 있다. 네이버는 국내 많은 이용자가 사용하는 서비스인데다가 공인인증서나 카카오페이 인증서에 비해 유효기간도 기니, 공인인증서 대체 서비스가 필요할 때 유용하게 활용해보길 바란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