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하는법] 숨겨진 기능, '추억의 아이콘'으로 되돌리기
영상을 참고하면 기사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IT동아 장현지 기자] 브랜드 로고는 시대 흐름에 맞춰 변화한다. 마찬가지로 최근 10주년을 맞은 인스타그램 앱 아이콘도 변화해왔다. 인스타그램은 10주년을 기념하며, 이용자를 위한 이벤트로 한시적으로 이전 아이콘을 선택하여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인스타그램 앱이 최신 버전인지 확인 후 실행하고, 상단 오른쪽 줄 세 개 모양 '더보기'를 누른 후 아래 톱니바퀴 모양 '설정'을 누른다. 설정화면의 빈 곳을 가볍게 터치한 채로 아래로 길게 끌어내리면 선물 모양 이모지가 웃는 얼굴 이모지로 바뀌면서 숨어있던 아이콘 설정화면이 나타난다. 설정 화면으로 진입하는 방법은 영상을 참고하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앱이 처음 출시됐을 때의 앱 아이콘부터 지금까지 변천사와, 일출이나 프라이드 등 다양한 색의 아이콘이 있다. 이중 원하는 아이콘을 선택한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메인 스크린에 추가할 수 있는 알림이 나오는데, 여기서 '자동으로 추가'를 누르면 홈 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 형식으로 생성된다. 여러 아이콘을 한번에 추가할 수 있다. 다만, 안드로이드 환경에서는 변경해도 앱 아이콘 자체가 바뀌는 것은 아니라서 아쉬움이 남는다.
아이폰도 설정화면에 진입하는 방법은 동일하다. 변경하고 싶은 아이콘을 선택 후 '확인'을 누르면 된다. 아이폰의 경우 홈 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추가되는 방식이 아니라 앱 아이콘 자체를 변경할 수 있다. 단, 앱을 실행했을 때 테마 등 내부 모습에는 변화가 없다.
이스터에그처럼 마치 숨겨져있는 듯한 설정 방법으로 이용자들의 흥미를 사고 있다. 앱 아이콘 변화에 세월이 함께 담긴 만큼, 추억을 되돌아보며 원하는 아이콘으로 변경해보면 어떨까. 최근 유행하는 '스마트폰 꾸미기'를 할 때도 활용해볼만 하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영상 / 뉴미디어팀 차보경(cha@itdonga.com), 김경미 (km@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