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캠프, 모바일 시선추적 SDK '시소(SeeSo)' 업데이트

[IT동아 권명관 기자] 비주얼캠프(대표: 석윤찬)가 지난 4월 출시한 모바일 시선추적 소프트웨어 SDK(Software Development Kit) '시소(SeeSo)'를 2.0 버전으로 업데이트했다.

비주얼캠프 시소 2.0 버전 업데이트
비주얼캠프 시소 2.0 버전 업데이트

< 비주얼캠프 시소 2.0 버전 업데이트, 출처: 비주얼캠프 >

시소는 시선추적기능을 적용하고자 하는 모바일 앱 개발자를 위한 모바일 시선추적 SDK다. 시선데이터를 활용해 눈으로 스마트폰 화면을 제어(입력)하거나, 사용자 시선을 추적해 어디에 머물고 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최근 비대면 서비스에 관심이 늘어나면서 시선추적 기술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예를 들어, 모바일 앱/웹에서 온라인강의를 받는 학생의 시선을 분석해 집중도를 파악하거나, 원격 온라인으로 시험볼 때 부정행위를 방지할 수 있는 기능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번 시소 2.0버전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전세계 모바일 사용자 점유율 70%에 달하는 안드로이드 버전 출시다. iOS버전과 같은 시선추적 정확도와 안정성을 확보했으며, 게임개발자를 위한 안드로이드용 유니티 엔진(Unity Engine)도 지원할 예정이다.

모바일 시선추적 SDK 시소, 출처:
비주어얼캠프
모바일 시선추적 SDK 시소, 출처: 비주어얼캠프

< 모바일 시선추적 SDK 시소, 출처: 비주어얼캠프 >

iOS 버전 추가 업데이트도 진행한다. iOS 2.0버전은 1.0버전 대비 정확도를 30%정도 향상시켰고, CPU 연산량은 약 10% 절감했다. 또한, API 전반을 직관적으로 재구성했으며, 시선응시값(fixation)과 시선이동값(Saccade)을 구분한 가공 데이터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추가했다.

비주얼캠프 박재승 COO는 "우리는 항상 고객과 개발자에게 친화적인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라며, "일반 PC에 부착한 웹캠으로도 시선추적 기능을 적용했고, 클라우드 서버 통신을 활용한 시선추적 소프트웨어도 강화했다.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에서 시선추적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