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줌인] 노이즈 캔슬링과 인이어로 더 세밀한 감상을, 애플 에어팟 프로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 남시현 기자] IT동아 편집부에는 하루에만 수십 건을 넘는 보도자료가 온다. 대부분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 출시 관련 소식이다. IT동아는 이 중에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 몇 개를 추려 기사화를 한다. 다만, 기업에서 보내준 보도자료 원문에는 전문 용어, 혹은 해당기업에서만 쓰는 독자적인 용어가 다수 포함되기 마련이다. 이런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위해 IT동아는 보도자료를 해설하는 기획기사인 '뉴스 줌인'을 준비했다.

출처 : 애플코리아 (2019년 10월 29일)
제목 : Apple, 새로운 AirPods Pro 10월 30일 출시

요약 : 애플은 오늘 에어팟 제품군에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새로운 경량 인이어 디자인을 갖춘 에어팟 프로를 공개했다. 에어팟 프로는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 설계된, 새로운 차원의 가벼운 인이어 이어폰으로, 각 이어버드는 사람의 귀 굴곡에 따라 변형되는 세 가지 다른 사이즈의 부드럽고 유연한 실리콘 이어팁을 제공, 몰입감 있는 사운드 전달을 위한 편안한 착용감과 뛰어난 밀착감을 제공한다. 에어팟 프로는 압력을 유지하는 통풍 시스템을 사용해, 여타 인이어 설계에서 나타나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땀과 습기에 강한 생활 방수를 갖춘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은 마이크 두 개를 사용해 사용자의 귀와 이어폰 핏에 지속적으로 적응한다. 이를 통해 주변 소음을 제거하여, 음악 감상, 전화 통화에 집중할 수 있는 맞춤형 노이즈 차단 경험을 제공한다. 또 에어팟 프로는 사용자 귀 형태에 맞춰 음악의 저-중 주파수를 자동으로 조율하는 적응형 EQ를 제공하며, 맞춤형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 앰프를 통해 선명한 음질과 배터리 수명을 연장시킨다. 또한 음질 최적화를 위해 주변 소음 차단을 위한 큰 익스커션과 저왜곡을 자랑하는 맞춤 제작 스피커 드라이버에 전원을 공급한다. 드라이버는 20Hz까지 떨어지는 일관적이고 풍부한 저음으로 저-고 주파수 오디오를 재생한다

에어팟 프로는 에어팟과 동일하게 최대 5시간까지 음악 재생이 가능하며,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모드 시 1회 충전으로 최대 4시간 30분의 재생 시간, 최대 3시간 30분의 통화 시간을 지원한다. 무선 충전 케이스로 추가 충전 시 최대 24시간 이상의 재생 시간 또는 18시간의 통화 시간을 구현한다. 충전은 에어팟 케이스를 Qi 인증 충전 매트 위에 올려두거나 라이트닝 포트를 사용한다.

완전 무선 이어폰 에어팟 프로, 해당 사진은 케이스가 비포함
(제공=애플코리아)
완전 무선 이어폰 에어팟 프로, 해당 사진은 케이스가 비포함 (제공=애플코리아)

해설 : 아이팟 프로는 애플의 완전 무선 이어폰인 에어팟(Airpods)의 고급형 버전으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과 인이어 타입 디자인이 특징이다. 기본형인 에어팟은 음악 감상 시 주변 소음이 함께 유입되는 오픈형 이어폰이었으나, 에어팟 프로는 귓구멍 속에 완전히 밀폐시키는 인이어 타입을 채택해 주변 소음을 크게 줄이고 음악에 집중할 수 있다. 인이어 타입 이어폰은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낮은 볼륨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애플 에어팟 프로의 내부 구조
(제공=애플코리아)
애플 에어팟 프로의 내부 구조 (제공=애플코리아)

아이팟 프로의 인이어 디자인은 사람의 귀 굴곡에 따라 변형되는 유연한 실리콘 이어팁으로 밀폐되며, 총 세 가지 다른 사이즈의 이어팁을 제공해 다양한 귀 크기에 맞게끔 돼있다. 또한 인이어 이어폰 착용 시 귀 내부 압력이 눌리는 느낌이 나는 현상을 막기 위한 자체적인 통풍 시스템을 갖췄고, 운동 시 이어폰에 땀이 흘러도 침수되지 않도록 생활 방수가 적용돼있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은 소리의 파동을 역으로 맞받아치면 상쇄되는 원리를 이용한 음향 기기 기술이다. 동작 원리는 외향 마이크가 주변 소리를 감지해 소음의 파동을 분석하고, 이에 반대되는 파동을 흘려 소음을 줄인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이 적용되면 주변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적고, 본인이 듣는 음원은 더욱 선명하게 감상할 수 있다.

에어팟 프로에 적용된 드라이버 스피커
(제공=애플코리아)
에어팟 프로에 적용된 드라이버 스피커 (제공=애플코리아)

또 에어팟 프로는 사용자 귀 형태에 맞춰 저-중 주파수를 자동으로 조율하는 적응형 EQ(Equalizer, 이퀄라이저)도 적용돼있다. 이퀄라이저는 음성 신호의 주파수 특성을 변경하는 음향 기능인데, 특정 음원이 강조하는 음역대를 더욱 효과적으로 듣고자 할 때 조정한다. 즉 적응형 EQ는 착용자의 귀 형태와 귀 통로에 맞춰 최적의 음역대별 특성을 보이도록 자동 조정하는 기능이다.

에어팟 프로에 탑재된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앰프, 일단 다이내믹 레인지는 소리의 동적인 범위를 가리키는 말로, 음원의 강약이나 악센트 등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기구가 포함돼있다는 의미다. 다만 이 부분은 정확한 계측치가 공개된 것이 아니므로 에어팟과 비교해 해상력 및 표현력이 좋다 정도로 보면 된다. 음질 최적화를 위해 익스커션(Excursion, 편위)을 크게 설계한 스피커 드라이버를 사용했는데, 익스커션이란 스피커의 진동판이 직선 운동을 하며 이동한 거리로, 스피커가 얼마나 많은 공기를 이동시킬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다.

에어팟 프로의 형태가 바뀌며 무선 충전 케이스도 가로로 커졌다.
(제공=애플코리아)
에어팟 프로의 형태가 바뀌며 무선 충전 케이스도 가로로 커졌다. (제공=애플코리아)

에어팟 프로는 에어팟과 동일하게 최대 5시간 음악 재생이 가능하며,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켠 상태로는 1회 충전으로 최대 4시간 30분의 음악 감상과 3시간 30분의 통화가 가능하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도 외부 마이크와 H1 칩세트에 연산 처리 및 동작을 요구하는 기능이라 감상 시간이 줄어드는 것이다. 함께 제공되는 무선 충전 케이스로 충전 시 최대 24시간의 재생 시간과 18시간 통화가 가능하다. 충전은 에어팟 케이스를 Qi 규격 인증 무선 충전기에 올려두거나, 애플 스마트폰 충전에 활용되는 라이트닝 케이블을 사용하면 된다.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