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ing] PDF 파일 위 연필과 노트, '플렉슬'

[IT동아 권명관 기자] 지난 2018년 4월 12일,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오창희, 이하 경콘진)이 문화콘텐츠 융복합 분야 우수 스타트업을 선정해 시상하는 '제 3회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NEXT STARTUP AWARD)'를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판교 경기창조경제융합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했다.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는 일반적으로 수상자를 호명하고, 상을 주는 여느 시상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해 주목받았다. 심사에 참가한 스타트업이 성과와 향후 계획 등을 발표하면, 일반 대중들로 구성된 청중평가단이 직접 심사에 참여했던 것. 스타트업이 수상하기 위해 경쟁한다는 의미보다 서로의 아이디어와 비전, 목표 등을 공유해 이야기를 나누고 토론하는, 하나의 네트워크에 가까운 자리를 표방한 경기도의 기획이었다.

제 3회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
제 3회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

< 제 3회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 >

청중평가단은 대학생, 직장인, 자영업자 등 불특정 분야에서 다수 일반인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모의투자 형태로 100만 원부터 500만 원까지 투자해 총 투자금액을 산정, 심사 과정 도중 스타트업별로 모금 총액을 발표해 긴장감과 재미를 잡았다. 청중평가단으로 참가한 한 대학생은 "스타트업 이야기를 직접 현장에서 보고 들을 수 있어 인상깊었다"라는 소감도 남겼다.

청중평가단과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키튼플래닛(주)(대표: 최종호)가 대상을, (주)버프스튜디오(대표: 김도형)가 최우수상과 (주)엑스엔지니어링(대표: 강민구)이 우수상을 차지했다. 또한, 경콘진이 운영 중인 '경기 문화창조허브' 입주 스타트업들이 참여한 'G-HUB 데모데이'에서는 플렉슬(대표 이창일, 판교), (주)부크크(대표 한건희, 부천), 다이브코어(대표 이지훈, 광교), (유)픽셔너리아트팩토리(대표 임보라미, 북부), 시스템 (주)다온켐(대표 노종호, 서부)이 각각 우승을 차지했다.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
수상팀들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 수상팀들

<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 수상팀들 >

이에 IT동아는 각 부문에서 수상한 스타트업을 만나 자신만의 장점과 기술 노하우로 경쟁력을 강화하며 미래를 꿈꾸는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전하고자 한다.

PDF 파일 위 연필과 노트, 플렉슬

IT동아: 이번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는 경기도와 경콘진이 운영하고 있는 부천 클러스터를 비롯해 판교와 광교, 의정부, 시흥 등 경기도에 위치한 총 5개의 클러스터와 경기문화창조허브를 대표해서 각 2개 스타트업씩 진출, G-HUB 데모데이라는 경합을 펼쳤다. 플렉슬은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를 대표하는 스타트업으로 선정되었는데, 먼저 플렉슬이 어떤 기업이고,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양왕성 대표(이하 양 대표): 플렉슬은 아이패드를 활용해 PDF 파일로 공부를 주로 하는 대학생과 대학교 교수님, 그리고 직장인들을 위한 PDF 문서 작성 앱을 개발했다. 앱 이름도 회사명과 같은 플렉슬이다. 아이패드와 같은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 공부하는 일이 많아졌지만, 기존 노트와 필기구를 사용하는 아날로그 환경과 비교해 불편한 점이 많아, 이를 대체하기 위한 수단으로 앱을 개발했다.

사실 플렉슬은 한글과컴퓨터 사내에서 시작한 아이디어 벤처 기업이었다. 사내 창업 대회에서 아이디어 발표 후 선정된 뒤, 본격적인 개발을 위해 2015년 5월 창업했다. 이제 만 3년째를 맞이하는 중이다.

쉽게 설명하면, 아이패드용 PDF 편집기다. PDF 문서를 보고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메모하고,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에 연동하는 기능 등을 지원한다. 마치 과거 대학교재를 보면서 노트에 필요한 부분을 적는 것과 같다. 교재화 노트를 오가듯, PDF 파일과 메모장을 오가는 방식이다.

인터뷰 당일 플렉슬 직원 모두가 함께
했다
인터뷰 당일 플렉슬 직원 모두가 함께 했다

< 인터뷰 당일 플렉슬 직원 모두가 함께 했다 >

IT동아: PDF 파일과 메모를 위한 화면이 전환되는 방식인지.

박지훈 매니저(이하 박 매니저): 아니다. PDF 파일 위에 자연스럽게 팝업 형태로 메모장이 뜬다. 아, PDF 파일 글자 위에 밑줄을 긋거나 형광펜으로 칠하듯 색깔을 입히는 작업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음… 마치 포토샵에 레이어를 쌓아 필요한 효과를 구현하듯 PDF 파일 위에 메모와 노트를 병기할 수 있는 방식이다. 글자를 그대로 복사할 수도 있고, 그림처럼 잘라내 저장할 수도 있다. 사용자가 요구하는 것을 최대한 적용하기 위해 노력했다. 실제 팀원들이 PDF 파일을 이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을 고쳐나가는 형태로 개발하는 중이다.

IT동아: PDF 파일 자체를 변환하는 것이 아닌, 그 위에 무언가를 덧붙이고 쓰거나, 새로운 노트를 작성하는 방식이다.

박 매니저: 맞다. 그리고 우리는 기존 PDF 파일에 사용자가 플렉슬로 작성한 내용을 자연스럽게 연동하는 것을 기획했다. 사실 PDF 파일을 읽을 수 있는 앱은 지금도 많이 있다. 흔히 리더 또는 뷰어라고 한다. 문제는 그저 볼 수만 있다는 점이다. PDF 파일의 텍스트 내용을 복사하기 위해서는 에버노트나 원노트, MS 오피스와 같은 다른 문서 작성용 앱을 실행해 복사한 뒤 붙여 넣어야 한다. 하지만, 플렉슬을 이용하면 PDF 파일 위에 나만의 학습 노트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학생들이 공부할 때도 책과 노트를 같이 보지 않는가. 책에서 본 내용을 노트에 다시 한번 적기도 하면서 말이다. 플렉슬은 현실 즉, 아날로그의 책과 노트를 아이패드 내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플렉슬 양왕성 대표, 그는 본인보다 직원 의견을 더
중시했다
플렉슬 양왕성 대표, 그는 본인보다 직원 의견을 더 중시했다

< 플렉슬 양왕성 대표, 그는 본인보다 직원 의견을 더 중시했다 >

불편했던 점, 스스로 찾아 고쳤습니다

IT동아: 애플이 선보인 펜슬과 제스처 기능을 사용하면 더 편리할 수도 있겠다.

박 매니저: 기존의 불편했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적용했다. 플렉슬 앱이 아닌 일반 PDF 뷰어와 문서작성 앱으로 내용을 복사한다고 가정해보자. 먼저 PDF 뷰어를 켜고, PDF 파일을 불러와 내용을 띄운 뒤, 원하는 내용을 손가락으로 터치해, 필요한 부분까지 끌고와서 복사를 해야 한다. 그리고 옮기고자 하는 문서작성용 앱을 실행하고, 다시 터치한 뒤, 붙여넣기 기능을 이용한다. 적응되더라도 불편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플렉슬은 그냥 PDF 파일 위에서 모든 것이 가능하다. 복사하고자 하는 영역은 문단 시작점을 손가락으로 터치한 뒤 아래로 내리면 끝난다. 그리고 PDF 파일 위에 메모 팝업을 띄워 붙여넣기하면 된다. 밑줄을 긋거나 하이라이트 영역을 표시하는 것도 그냥 손가락으로 긋기만 하면 된다.

PDF 파일 위에 밑줄과 하이라이트, 노트 등을 쉽게 넣을 수 있다, 제공:
플렉슬
PDF 파일 위에 밑줄과 하이라이트, 노트 등을 쉽게 넣을 수 있다, 제공: 플렉슬

< PDF 파일 위에 밑줄과 하이라이트, 노트 등을 쉽게 넣을 수 있다, 제공: 플렉슬 >

만약 모르는 영단어가 있다면, 그 위에 동그라미를 그리면 자동으로 사전 검색과 연동된다. 책을 읽다가 중요한 연필로 동그라미를 그리듯이 말이다. 이를 애플 펜슬로 이용할 수 있고, 손가락으로 터치해도 할 수 있다.

동그라미를 그리면 사전 검색 등 부가 기능으로 연결된다, 제공:
플렉슬
동그라미를 그리면 사전 검색 등 부가 기능으로 연결된다, 제공: 플렉슬

< 동그라미를 그리면 사전 검색 등 부가 기능으로 연결된다, 제공: 플렉슬 >

IT동아: 아날로그 학습 환경을 디지털로 옮긴 셈이다.

박 매니저: 맞다. 그리고 디지털로 옮기면서 얻은 장점이 더 많다. 책과 노트를 활용하는 학습 방식은 책과 노트를 한눈에 연관해서 보기 어렵다. 책을 보고, 이에 맞춰 필기한 영역을 노트에서 또 찾아야 한다. 하지만, 플렉슬은 PDF 파일 위에 바로 기입하거나 해당 페이지의 메모를 바로 띄워서 볼 수 있다. '내가 어디에 이 내용을 적었더라?'라고 노트를 뒤적거리며 찾을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그리고 플렉슬을 이용한 결과물은 드랍박스, 구글드라이브, 원드라이브, 아이클라우드 등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공유할 수 있다. 학과 선배가 전해 내려오는 요약집을 후배에게 선물하는 것처럼 말이다(웃음). 지금은 파일을 내려받아 공유하는 형태지만, 앞으로 실시간으로 작업을 함께 할 수 있는 버전도 개발할 예정이다.

플렉슬 앱을 직접 설명했던 직원들
플렉슬 앱을 직접 설명했던 직원들

< 플렉슬 앱을 직접 설명했던 직원들 >

모바일을 넘어 PC로, 멀티 플랫폼을 위한 고민

IT동아: 현재 앱은 정식 출시되어 있는지.

양 대표: 2017년 6월말부터 애플 아이패드 앱스토어에 공식 런칭했다. 앱은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몇 가지 추가 기능은 유료 인앱 결제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아이폰 앱도 개발 중인데, 보는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작은 아이폰 화면으로 문서를 작성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박 매니저: 웹 기반으로 PC용 앱도 개발 중이다. 즉,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한 PC 환경으로 PDF 파일을 작업하거나, 아이패드에서 PDF 파일을 불러내 작업하는 것을 지향하고, 아이폰으로는 결과물을 보면서 확인하는 정도를 기획했다. 플렉슬 앱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과정은 모두 팀원들과 함께 고민한 결과다. '아, 이런 것 있으면 좋을텐데'라고 아쉬워했던 부분을 그대로 녹여냈다고 생각한다.

IT동아: 현재 다운로드건수는 얼마나 되는지.

박 매니저: (4월말 기준) 11만 다운로드건수를 기록했고, 월간 사용자수는 3만 5,000명 정도다. 참고로 국내 애플 매장에서 전시하고 있는 아이패드에는 플렉슬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다. 플렉슬 앱을 앱스토어에 런칭한 뒤, 애플코리아에서 연락을 받았다. 매장에서 소개를 해줄 수 없느냐고(웃음). 참고로 국내 앱스토어에는 추천 앱으로 여러 차례 선정되기도 했다.

오늘의 추천 앱으로 선정되었던 플렉슬, 제공:
플렉슬
오늘의 추천 앱으로 선정되었던 플렉슬, 제공: 플렉슬

< 오늘의 추천 앱으로 선정되었던 플렉슬, 제공: 플렉슬 >

IT동아: 개발 기간이 꽤 길었던 것 같다. 약 2년 정도 걸린 것 같은데.

박 매니저: 2년이라는 시간을 모두 개발 과정에 쏟은 것은 아니다. 오히려 앱을 준비하고 기획하는 시간이 길었다. 앞서 언급했지만, 평소 PDF 파일을 이용하면서 불편했던 사항을 정리하고, 이걸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 논의하는 시간이 길었다. 무엇보다 아이패드에서 어색하지 않으면서, 쉽고, 빠르게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UI, UX를 살리기 위해 많이 고민한 셈이다.

그리고 플렉슬과 비슷한 앱은 현재 없다고 단언한다. 때문에 개발하면서 참고할 수 있는 다른 앱도 전무했다. 누구도 가지 않은 길을 만들면서 걷는다는 것이 정말 쉽지 않더라(웃음).

플렉슬은 전체 무료 앱 2위에 오르기도 했다, 제공:
플렉슬
플렉슬은 전체 무료 앱 2위에 오르기도 했다, 제공: 플렉슬

< 플렉슬은 전체 무료 앱 2위에 오르기도 했다, 제공: 플렉슬 >

IT동아: 플렉슬 주 사용층은 누구인지.

박 매니저: 핵심 타겟은 대학생이다. 그리고 회사를 다니며 공부를 병행하는 직장인도 있고. 과거 앱 내에서 설문을 진행한 적이 있는데, 60% 이상이 대학생과 대학원생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 교수님들도 많이 좋아하신다.

양 대표: 아무래도 고등학생보다 대학생 이상 연령에서 많이 사용한다. 대학 교재가 좀 두꺼운가, 이에 요즘에는 PDF 파일을 많이 활용해 플렉슬 앱을 좋아해주시는 것 같다.

박 매니저: 아이패드 전용 앱이다 보니, 아이패드 판매량을 신경쓰지 않을 수가 없다. 이에 이번에 새로 나온 애플 아이패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가격도 내려갔고, 애플 펜슬도 연동해 사용할 수 있으니… 특히, 애플이 고등학교에서 발표했을 정도로 교육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 긍정적으로 생각 중이다.

앱 개발과 런칭은 끝, 이제 알리려고 합니다

IT동아: 앱 개발도 끝났고, 이제 다음 단계가 필요한 듯싶다.

박 매니저: 사용자를 늘리기 위한 방안을 고민 중이다. 작년말과 비교해 실자용자는 2배 가까이 급증했다. 국내 40%, 중국 30%, 미국 15%로, 최근 몇 주 사이에 중국을 비롯한 해외 사용자가 급격하게 늘어났다. 해외 시장에 마케팅을 따로 진행하지 않았는데, 현지 유명 IT 블로거나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이 플렉슬 앱을 사용해보고 자체 콘텐츠를 제작했기 때문이다. 요즘에도 트위터와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통해 종종 해외에서 먼저 연락이 온다.

지금까지 자체적으로 알려졌다면, 이제는 제대로 홍보/마케팅에 나설 생각이다. 2단계 개발 일정으로 안드로이드와 PC 버전 웹 개발과 함께 진행할 생각이다. PC와 모바일, 운영체제를 넘나드는 솔루션 구축 등도 함께 준비할 예정이다.

모두가 개발자라고 강조했다
모두가 개발자라고 강조했다

< 모두가 개발자라고 강조했다 >

IT동아: 이곳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는 언제 입주했는지.

양 대표: 2017년 10월 초에 입주했다. 시설과 공간에 만족하고 있으며, 1년씩 (할 수만 있다면) 꾸준히 연장할 생각이다. 스타트업을 위한 입주공간이라는 것은 판교에 자주 다니면서 이미 알고 있었다. 사무공간 이외에 관련 세미나나 다양한 소식이 모이는 것도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아직까지 손익분기점은 맞추지 못하고 있다. 인앱 결제 규모와 비율이 조금씩 올라오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곧 개발을 완료할 예정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 과금 모델과 해외 시장 문을 두드리는 것으로 내실을 다지려고 한다. 얼마 전부터 미국 대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커뮤니티와 연계한 마케팅도 준비하고 있다.

박 매니저: 플렉슬 팀원은 모두 개발자 출신이다. 임창록 매니저와 강필준 매니저는 대학생 때부터 개발 관련 스타트업에서 일하며 월급을 1년 정도 밀려보는 등 산전수전 다 겪었고(웃음), 김홍식 매니저 역시 이전 회사에서 개발을 담당했었다. 앱 개발 능력은 최고라고 자부한다. 앞으로도 플렉슬이 만들어가는 스토리에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