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4/26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시간 1위는 넷마블 등
[IT동아]
와이즈앱,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시간 1위는 넷마블
앱 분석 업체 와이즈앱이, 3월 모바일 게임 사용 시간 분석 자료에 따르면 '넷마블 게임즈'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넷마블 게임즈는 퍼블리셔별 사용시간에서 전체 게임 이용 시간 중 25%를 차지해 '선데이토즈' 8.5%와 '슈퍼셀' 8.4%를 앞섰다.
이용자 수는 511만 명으로 '카카오' 559만 명과 '나이언틱' 526만 명에 이어 3위였다. 한국 남성은 한달 평균 28.9시간, 여성은 18.1시간을 플레이했으며 연령별로는 30대가 30.6시간으로 가장 게임을 오래 했다. 가장 사용시간이 긴 장르는 RPG, 퍼즐, 전략 순이었으며, 사용자가 가장 많은 장르는 퍼즐, 아케이드, RPG 순이였다.
위 조사는 3월 한 달 동안 와이즈앱이 전국 24,956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했다.
배달앱 서비스, 식약처와 협력해 배달음식 정보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손문기 처장, 이하 식약처)와 배달의민족, 배달통, 요기요 등 배달앱 서비스가 배달음식 안전 강화에 나섰다.
식약처와 배달의민족을 서비스하는 (주)우아한형제들(대표 김봉진), 배달통·요기요를 서비스하는 (유)알지피코리아(대표 나제원)가 배달음식에 대한 위생 정보를 사전에 확인하고 음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식약처와 함께 식품안전정보 등을 공유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2017년 4월 기준, 배달앱 다운로드 수는 6,000만 건이 넘고, 주문건수도 월 1,000만 건 이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는 배달음식에 대한 위생정보를 확인할 방법이 부족했으며, 일부 문제 발생 시 배달음식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졌다.
이에 배달앱 업계는 식약처와 업무협약을 통해 배달음식점 영업등록 여부, 식품위생법 위반에 따른 행정처분 이력, 음식점 위생 등급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해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또한, 배달음식 영양 성분과 식품 안전정보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식약처가 '식품안전나라'를 통해 제공하는 식중독 발생 경보 등 다양한 정보도 배달앱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식품안전나라는 다양한 식품안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식품안전정보 사이트 및 모바일 웹이다.
식약처는 우아한형제들, 알지피코리아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식품안전정보 대국민 서비스 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오늘 오후 식약처 중회의실(충청북도 청주시 소재)에서 진행한다. 식약처와 배달앱 간 구체적인 정보 연계 방법 등 세부 추진 내용은 내부 검토 및 협의를 통해 추후 확정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 청구서, 신한카드 오픈 기념 프로모션 진행
카카오페이(대표 류영준)가 신한카드 오픈을 기념해 간식 쿠폰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오늘부터 5월 25일까지 카카오톡 내 카카오페이 청구서 메뉴에서 신한, 삼성, 하나카드 청구서를 신청하면 프로모션에 자동 참여되며,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 배스킨라빈스 싱글킹 아이스크림, 파리바게뜨 5,000원 상품권 중 한가지를 랜덤으로 받을 수 있다.
카카오페이 청구서는 카카오톡에서 전자고지서를 확인하고, 납부 연결, 사용내역 비교, 납부일자 알람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현재 신한, 삼성, 하나카드, 한국전력공사, 부산광역시, 경남에너지, 미래엔서해에너지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지난 4월 3일 카카오의 핀테크 자회사로 정식 출범한 카카오페이는 상반기 내 아파트 관리비, 학원비 청구/납부 등 청구서 제휴기관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후지필름, 인스탁스 포토프린터 보상판매 진행
한국후지필름(대표 박호성|)이 인스탁스 포토프린터 보상판매를 실시한다. 이번 보상판매 프로모션은 한국후지필름 '포토프린터 MP-300' 또는 '인스탁스 쉐어 SP-1' 구매자를 대상으로 오는 6월 30일까지 진행한다.
한국후지필름 공식 사이트 후지필름몰에서 보상판매 신청서를 출력해 작성하고, 신청서와 함께 MP-300 또는 '인스탁스 쉐어 SP-1을 한국후지필름 고객센터로 택배 발송하면 30% 할인 쿠폰을 제공받을 수 있다. 발급 받은 쿠폰을 활용하면 '인스탁스 쉐어 SP-2'를 30% 할인한 17만 2,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보상판매 신청서 접수는 오는 6월 30일까지며, 발급 쿠폰 유효기간은 2017년 8월 31일까지다.
인스탁스 쉐어 SP-2는 스마트폰 내 사진을 와이파이로 연결해 신용카드 크기의 아날로그 필름으로 인화하는 휴대용 포토프린터다. 기존 제품 해상도 254dpi에서 320dpi로 향상됐고, 데이터 전송부터 출력까지 시간도 10초로 단축됐다. 무게는 250g으로 이전 모델 대비 10% 줄였으며, 충전식 배터리, USB 충전 방식 지원 등 사용성을 높였다. 배터리 완충 시 약 100장의 사진을 인화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