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강의실]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페북 라이브 알림이 지겹다면?
[IT동아 이상우 기자] 페이스북이 새로운 동영상 플랫폼으로 주목 받고 있다. 지난 2014년 기준으로 사용자가 게시한 동영상 숫자를 앞질다. 특히 최근에는 360도 동영상과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면서 현장의 느낌을 더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됐다.
유명인부터 일반인까지 이를 활용해 자신의 일상은 물론, 특별한 현장 모습을 다른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언론사도 많이 생겨났다. ENG 카메라와 촬영기자 그리고 방송 송출 장비가 없어도, 스마트폰과 무선 인터넷만 있으면 혼자서 충분히 방송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독자 역시 TV를 켜지 않아도 스마트폰 앱이나 PC 웹에 나타난 생방송 알림 메시지를 통해 방송 중임을 확인하고, 어디서든 쉽게 방송을 볼 수 있다. 그런데 5~6개 정도의 언론사 페이지를 구독하고 있고, 해외 매체까지 구독 중인 사람이라면 시도때도 없이 울리는 생방송 알림 메시지가 귀찮아 졌을 수도 있다. 심지어 언론사뿐만 아니라 유머 페이지, 정당 페이지, 연예인/공인 페이지 등을 구독하는 사람이라면 하루에도 몇 건 씩 방송 알림을 받으리라.
이런 사람이라면 알림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하면 된다. 설정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PC 웹의 경우 우측 상단에 있는 알림 아이콘을 누른 뒤, 생방송 알림 메시지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누르면 'ㅇㅇㅇ의 라이브 방송에 대한 알림을 해제합니다'라는 항목이 나타난다.
페이스북 PC 웹 설정에서도 페이스북 라이브에 관한 알림 설정이 가능하다.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설정 창으로 이동한 뒤 좌측에서 알림 탭을 선택한다. 이후 가장 위에 있는 '모든 알림 소리 설정' 항목을 열고 아래에 있는 '라이브 방송' 항목에서 생방송과 관련한 알림을 설정할 수 있다. 지원하는 기능은 설정, 추천 해제, 모두 해제 등이 있다. 개별 페이지에 대한 알림만 끄려면 앞서 소개한 방법을, 포괄적으로 관리하려면 방금 소개한 방법을 사용하면 되겠다.
모바일 앱에서도 알림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생방송 알림 메시지가 나타났을 때 메시지를 꾹 누르면 새로운 팝업 메뉴가 나타나고, 여기서 'ㅇㅇㅇ의 라이브 방송에 대한 알림을 해제합니다'를 선택하면 된다.
각 페이지에서는 세부 알림을 설정할 수도 있다. 페이지 우측에 있는 메뉴 버튼에서 알림 메뉴를 선택하면 사진, 동영상, 상태 업데이트는 물론 라이브 방송 등 개별 업데이트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고, 이를 이용해 필요한 알림만 골라서 받을 수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