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로 케이블 방송 시청하기? 에브리온TV

김영우 pengo@itdonga.com

예전에 'TV'라고 한다면 당연히 지상파 안테나를 통해 공중파(KBS, MBC, SBS 등) 방송을 수신하는 것을 의미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방송을 수신하는 형태가 매우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케이블TV, IPTV, 위성TV 등 정말로 여러 가지 TV가 등장해서 시청자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에브리온TV
에브리온TV

다만, 위와 같은 다양한 방송을 시청하려면 비용이 든다. 서비스 업체에 가입해 요금을 지불하거나 셋톱박스를 구매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서비스를 신청한 주소, 혹은 셋톱박스를 설치한 TV에서만 방송을 볼 수 있는 점도 다소 아쉬운 점이다.

이럴 때 판도라TV에서 제공하는 '에브리온TV'를 이용하면 이런 아쉬움을 상당수 해결할 수 있다. 인터넷이 가능한 PC만 있다면 어디서나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 231개에 달하는 다양한 방송 채널을 시청할 수 있다. 특히 대부분의 채널이 무료이며, 서비스 가입이나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큰 불편 없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이다. 참고로 위 내용은 2014년 3월 현재 기준이다.

윈도우, 맥, 안드로이드, iOS 등 다양한 운영체제 지원해

에브리온TV 소프트웨어는 개발사 홈페이지나 네이버 소프트웨어를 통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참고로 윈도PC용 외에 맥OS용 버전도 있으며, 그 밖에도 iOS, 안드로이드, 윈도폰 등 다양한 운영체제로 에브리온TV 소프트웨어가 지원되므로 어지간한 사용자라면 호환성 문제를 겪진 않을 것이다.

에브리온TV
에브리온TV

에브리온TV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후, 실행하면 로그인이나 회원가입을 유도하지 않고 곧장 홈 화면이 나타난다. 홈 화면의 좌측에는 시청할 수 있는 채널을 장르별로 분류해 두었으니 원하는 장르를 클릭, 채널을 선택해 시청하면 된다. 가장 상단에 있는 '내채널'의 경우, 자신이 원하는 채널만 모아둔 것이다. 특정 채널을 시청하다가 우측 상단의 'FAN 추가'를 누르면 '내채널'에 등록이 된다. 시청 중에 ?(물음표) 키를 누르면 각 기능 메뉴 및 단축키의 설명을 볼 수 있으니 참고하자.

뭔가 빠진 듯 하지만 채널의 수 자체는 풍족

2014년 3월 현재, 에브리온TV로 시청할 수 있는 채널의 수는 231개에 달한다. 채널A나 MBN, TV조선과 같은 종합편성채널부터, 뉴스Y, YTN, 한국경제TV와 같은 뉴스전문채널, 현대 홈쇼핑, 롯데 홈쇼핑과 같은 쇼핑 채널까지 갖추고 있는 등, 채널의 수와 장르의 풍부함으로만 따지면 케이블TV나 IPTV에 못지 않다.

에브리온TV
에브리온TV

물론, 양이 아닌 질만으로 따지면 유료방송 보다는 부족한 면도 제법 있다. 케이블용 채널 중에도 인기가 특히 높은 엠넷이나 TvN, 채널CGV와 같은 CJ계열 오락 채널은 없으며, 투니버스, 디즈니채널, 애니맥스와 같은 애니메이션 채널, 그리고 KBS, MBC, SBS와 같은 공중파 등의 채널도 전혀 볼 수 없다.

그리고 현재 서비스 중인 채널들도 대부분은 해당 콘텐츠 제공사의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그냥 볼 수 있는 것이며, 상당수 채널은 특정 기업이나 단체의 홍보전용으로 만들어진 것이라 어지간해선 보지 않게 된다. 다만, 이런 아쉬운 점에도 불구하고 에브리온TV는 무료인데다 여러 채널을 간편하게 볼 수 있다는 무시 못할 장점이 있어서 부담 없이 추천할 만한 소프트웨어다. 다만 채널 전환 중에 무작위로 광고 동영상이 출력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자.

에브리온TV
에브리온TV

그리고 에브리온TV의 일부 채널은 유료다. 프리미엄 영화, 그리고 성인 장르에 포함되는 총 26개의 채널은 일정 금액(2,000 ~ 7,500원으로 채널마다 다름)의 월 요금을 내야 시청이 가능하다. 이 경우엔 당연히 판도라TV의 ID로 로그인도 해야 한다.

시청 중 SNS 공유 및 홈쇼핑 바로 구매도 가능

방송을 시청하다 하단 가운데의 'SNS 공유하기'를 클릭하면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해당 채널을 공유할 수도 있다. 상대방의 PC나 스마트폰에 에브리온TV가 설치되지 않았더라도 웹 상으로 구현되는 간이 플레이어로 방송을 볼 수 있으므로 공유 자체는 간편하다. 물론 PC가 아닌 스마트폰으로 접속할 경우엔 통신 요금이 들 수 있으니 되도록 와이파이 환경에서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에브리온TV
에브리온TV

홈쇼핑 채널을 보다가 맘에 드는 제품이 있으면 시청 중에 곧장 구매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홈쇼핑 채널에선 화면 좌측 하단에 '구매하기' 버튼이 활성화 되므로 이를 누르면 된다. 그 외의 기본적인 조작은 방향키 좌우로 채널 변경, 상하로 음량을 조절하고,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엔터 키를 누르면 창 모드와 전체 화면 모드를 변환할 수 있다는 점 정도만 알면 쓰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해당 기사에 대한 의견은 IT동아 페이스북(www.facebook.com/itdonga)으로도 받고 있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