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사용자라면, 삼성 Kies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제조사에선 자사 제품을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PC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펌웨어 업데이트, 데이터 백업 및 관리 등의 작업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애플의 'iTunes(아이튠즈)', 그리고 삼성전자의 'Kies(키스)'가 대표적이다.
그 중 Kies는 삼성전자의 갤럭시S나 갤럭시노트, 그리고 갤럭시탭 시리즈 등의 삼성전자 단말기 사용자들을 위한 것이다. 물론 Kies를 사용하지 않아도 삼성전자 단말기를 사용하는 데 지장은 없지만, 설치해두면 PC에서 단말기를 좀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Kies를 통해 스마트폰 펌웨어 업데이트, 데이터 백업, 사진 및 동영상 전송, 연락처 편집, 팟캐스트 구독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설치하기
Kies는 네이버 소프트웨어 또는 삼성전자 Kies 다운로드센터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단말기 모델에 따라 해당하는 Kies 버전이 다르니 지원 모델을 확인해야 한다. 갤럭시노트3, 안드로이드 4.3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갤럭시S4, 갤럭시S3 사용자라면 'Kies3' 버전을 이용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삼성전자 Kies 다운로드센터(http://www.samsung.com/sec/support/pcApplication/KIES)에서 확인 가능하다. 본 리뷰는 윈도용 Kies 일반 모드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Kies 마법사를 완료하면 간편 모드, 일반 모드 2가지가 설치된다. 간편 모드는 디바이스 전송 기능만 지원하는 빠른 실행 모드다. 일반 모드는 PC 보관함 관리, 스토어가 추가된 모드다. 사용자가 원하는 모드를 선택하면 된다.
연결하기
Kies를 사용하려면 USB 케이블로 PC와 단말기(스마트폰, 태블릿PC 등)를 연결해야 한다. 혹시 단말기 연결이 잘 되지 않을 경우, 화면 하단에 있는 '연결 오류 해결'을 통해 오류를 진단할 수 있다. 또한, 처음 연결할 때는 스마트폰 잠금 화면을 해제해야 한다.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가장 먼저 스마트폰 기본 정보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내장 메모리, 펌웨어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동기화, 백업, 사진 전송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살펴보기
Kies 화면은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상단에서 파일, 편집, 보기, 도구, 도움말 등의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왼쪽 화면은 연결된 디바이스, PC 보관함, 스토어 등이 있다. 연결된 디바이스 메뉴에서 스마트폰에 저장된 연락처, 음악, 사진, 동영상 등을 관리할 수 있다. PC 보관함은 PC에 저장된 연락처, 음악, 사진, 동영상 등이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콘텐츠와 PC에 보관한 콘텐츠는 서로 동기화할 수 있다.
동기화
Kies를 이용하면 스마트폰과 PC를 동기화할 수 있다. 동기화란, 두 기기의 상태를 같게 만드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 PC에 있는 음악들을 스마트폰에도 똑같이 저장하고 싶을 때 '동기화'를 하면, PC에 있는 음악들이 스마트폰에도 똑같이 저장되며 두 기기의 상태가 동일해진다.
Kies에서 동기화를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USB 케이블로 PC와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화면 상단에 '기본 정보', '동기화', '백업/복원' 탭이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 동기화 탭을 선택하자.
동기화하고 싶은 항목을 V표 체크한 뒤 동기화를 할 폴더를 지정하면 된다. 연락처의 경우 '연락처를 다음과 동기화' 오른쪽 선택 상자에서 아웃룩을 선택하면 된다. 다음으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동기화' 버튼을 누르면 된다. 동기화가 완료되면 화면 왼쪽의 사진, 동영상, 음악 등을 눌러 동기화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 백업/복원
데이터를 백업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USB 케이블로 PC와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화면 상단에 '기본 정보', '동기화', '백업/복원' 탭이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 백업/복원 탭을 선택한다. 그리고 '데이터 백업' 메뉴로 진입한다. 다음으로 백업하고 싶은 항목을 선택하고 오른쪽 상단의 '백업' 버튼을 누르면 된다.
데이터 복원 방법도 비슷하다. '데이터 복원' 메뉴에서 복원하고 싶은 항목(연락처, 사진, 음악 등)을 V표 체크해 선택하자. 오른쪽 상단의 '복원' 버튼을 누르면 완료된다.
이 외에 도구 - 타사 백업 데이터 전송 메뉴를 통해 타사 스마트폰에서 백업 받은 데이터를 내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다.
펌웨어 업데이트/초기화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스마트폰 기본 정보 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펌웨어 정보를 확인하며 업데이트까지 진행할 수 있다. 새로운 펌웨어가 있다면 ‘최신 펌웨어가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표시되고, 펌웨어 업데이트 버튼이 활성화된다. 해당 버튼만 누르면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기본 정보 화면에 '최신 펌웨어입니다'라고 표시됐다면 업데이트 상태가 최신인 것이다.
화면 상단의 '도구' 메뉴에서 '펌웨어 업그레이드 및 초기화' 기능을 이용해도 된다.
연락처 추가/편집
연결된 디바이스 - 연락처 메뉴에서 상단에 위치한 + 버튼을 눌러서 새 연락처를 추가할 수 있으며, 휴지통 버튼을 누르면 연락처를 삭제할 수 있다. PC에 있는 연락처를 불러오거나 연락처 목록을 PC에 저장할 수도 있다. PC 보관함 - 연락처도 마찬가지로 추가, 편집할 수 있다. 변경된 사항은 '디바이스에 저장'을 누르면 적용된다.
음악 관리
연결된 디바이스 - 음악 메뉴에서 상단에 위치한 + 버튼을 눌러 음악을 추가, 휴지통 버튼을 눌러 음악을 삭제, 디스켓 버튼을 눌러 선택한 음악을 PC에 저장할 수 있다.
PC 보관함 - 음악 메뉴에서 음악 파일이나 폴더를 추가한 뒤, '디바이스로 전송'을 선택하면 PC에 있는 음악을 스마트폰으로 넣을 수 있다.
사진/동영상 관리
연결된 디바이스 - 사진 메뉴에서 상단에 위치한 + 버튼을 눌러 사진을 추가, 휴지통 버튼을 눌러 사진을 삭제, 디스켓 버튼을 눌러 선택한 사진을 PC에 저장할 수 있다. 동영상도 마찬가지다.
PC 보관함 - 사진 메뉴에서 사진 파일이나 폴더를 추가한 뒤, '디바이스로 전송'을 선택하면 PC에 있는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넣을 수 있다. 동영상도 마찬가지다.
재생 목록 추가
연결된 디바이스 - 음악, 그리고 PC 보관함 - 음악/사진/동영상의 경우 재생 목록 또는 사진 앨범을 추가할 수 있다. 콘텐츠를 보관하는 폴더를 하나 더 만드는 개념이다. 마우스를 갖다대면 나타나는 + 버튼을 눌러서 만들 수 있다. 재생 목록이나 사진 앨범을 추가해 콘텐츠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팟캐스트 구독
Kies에서 팟캐스트(Podcast)도 관리할 수 있다. PC 보관함 - Podcast에서 팟캐스트를 추가하고 '디바이스로 전송'을 누르면 스마트폰에 해당 팟캐스트 추가 내역이 동기화된다. 원하는 팟캐스트 URL을 입력하면 된다.
뮤직 스토어, 삼성 앱스
왼쪽 화면 하단에 있는 스토어 메뉴에서 뮤직 스토어, 삼성 앱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뮤직 스토어에서 음악을 감상하거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삼성 앱스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