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외국어 학습, 랭스타학습기

안수영 syahn@itdonga.com

수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숙제, 바로 '외국어 능력 향상'이다. 외국어 교육 열풍 속, 유명 어학원이나 인터넷 강의를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하지만 외국어 학습에 들이는 비용도 만만치 않다. 간혹 무료 동영상 강의나 프로그램도 있지만, 이용 기간이나 콘텐츠가 한정된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콘텐츠가 풍부한 무료 어학 프로그램은 어디 없을까.

랭스타학습기는 무료 외국어 교육 소프트웨어로 다양하고 효율적인 암기 시스템을 갖췄다. 약 10만 개의 영어 단어를 포함하며 영어, 일본어, 중국어 학습 등을 지원한다. 또한 전세계 20개국의 단어 및 회화 발음을 지원해 원어민 발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시험 출제, 웹스터디, 무비 스터디 등 다양한 멀티학습 기능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설치하기

랭스타학습기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네이버 소프트웨어를 통해 내려받으면 된다.

랭스타학습기 설치
랭스타학습기 설치

랭스타학습기를 설치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타난다. 로그인 화면에 자동으로 떠 있는 Anonymous 이메일과 비밀번호로 로그인하면 비회원으로 접속할 수 있다. 무료 회원가입을 해도 무방하다.

랭스타학습기 로그인 화면
랭스타학습기 로그인 화면

화면 살펴보기

랭스타학습기는 다양한 학습 기능을 갖췄다. 랭스타학습기 화면은 상단에 위치한 랭스타 학습메뉴, 왼쪽에 위치한 랭스타 학습파일, 랭스타 추가학습 메뉴, 메인 화면 등으로 나눠볼 수 있다.

랭스타학습기 화면
랭스타학습기 화면

화면 상단에 위치한 랭스타 학습메뉴는 학습파일 만들기, 단어장 편집마법사, 웹스터디, 강력한 멀티사전, 구글 번역기, 암돌이, 학습 다이어리 등의 기능을 갖췄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화면 왼쪽에 위치한 랭스타 학습파일은 영어, 일본어, 중국어 학습파일(.txt)을 내장하고 있다. 회화, 숙어, 단어별로 학습할 수 있다.

랭스타 학습파일 하단에는 랭스타 추가학습 메뉴가 자리했으며, 이 메뉴에서는 원서분석, 무비스터디, 팝송으로 배우기, 리스닝 훈련, 소설로 배우기, 단어 스피드게임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랭스타 추가학습 메뉴 하단에는 대화방이 마련되어 있으며, 랭스타 학습기에 접속한 사람들끼리 대화를 나눌 수 있다.

한편, 랭스타 학습파일에서 원하는 단원을 선택하면 메인 화면에 학습 모드가 나타난다. 여기서 학습 범위나 학습 방법 등을 확인하고 학습을 시작할 수 있다. 단어 목록을 보고 단어 공부를 할 수 있으며, 시험 출제 기능을 통해 공부한 내용을 시험할 수도 있다.

랭스타학습기 메인화면
랭스타학습기 메인화면

랭스타학습기로 어학 공부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학습을 해볼 차례다. 랭스타 학습파일에서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고 공부하고 싶은 txt 파일을 선택하자. 그러면 메인 화면은 학습 모드로 전환되고, txt 파일이 실행될 것이다. 여기서 원하는 대로 학습을 하거나 시험을 보면 된다.

랭스타학습기
랭스타학습기

학습 방법(뷰어)는 집중학습, 프리학습, 암기센터, 발음연습 등으로 다양하다. 먼저 집중학습 뷰어를 살펴본다. '학습 시작' 버튼을 누르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다.

집중 학습은 영어 문장과 뜻을 보고 원어민 발음을 들으며 공부하는 방식이다. 해당 문장을 외웠다면 화면 하단에 있는 '이 단어 암기완료'를 누르면 된다. 오른쪽 화면에 나오는 네이버 영어사전을 참고해 해당 문장에 속하는 단어나 숙어를 확인할 수 있다.

랭스타학습기 집중학습
랭스타학습기 집중학습

화면 하단에 있는 수동보기, 자동보기, 음성 및 사전, 이미지 연상, 폰트 및 정렬, 단축키 기능 등도 이용할 수 있다. 이미지 연상이란, 학습하고 있는 문장과 관련된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기능으로,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랭스타학습기 이미지 연상 기능
랭스타학습기 이미지 연상 기능

한편, 집중학습 외에도 프리학습, 암기센터, 발음연습 등 다양한 버전으로 학습을 할 수 있다. 프리학습은 학습 화면 모드가 간결하다. 해당 단원을 재생하면 문장과 뜻, 원어민의 발음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랭스타학습기 프리학습
랭스타학습기 프리학습

암기센터는 '라이트너 학습법'을 통해 효율적으로 단어를 암기할 수 있도록 한다. 라이트너 학습법이란, 카드 학습을 반복해 카드에 적힌 내용을 암기하도록 하는 것을 뜻한다. 랭스타학습기 암기센터는 먼저 단어 카드 20개를 보여주고, 해당 단어의 뜻을 기억하는지 아닌지 예/아니오를 선택하도록 한다. 카드를 마우스로 누르면 뜻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랜덤으로 반복해 카드에 적힌 단어들을 완전히 익히도록 한다.

랭스타학습기 암기센터
랭스타학습기 암기센터

발음 학습은 원어민의 발음을 듣고 사용자가 똑같이 따라하고, 원어민 발음과 자신의 발음을 비교하도록 한다. 발음 학습을 이용하려면 PC에 마이크가 달린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연결해야 한다. 먼저 원어민의 발음을 듣고, 녹음 버튼을 누른 뒤 똑같이 발음하면 된다. 원어민 발음 / 내 발음 연속 듣기 버튼을 이용하면, 내 발음이 원어민과 얼마나 유사한지 확인할 수 있다.

랭스타학습기 발음학습
랭스타학습기 발음학습

랭스타학습기 메인 화면에 있는 '단어 목록'에서는 해당 txt 파일에 속한 단어를 확인할 수 있다. 학습 전체 보기, 외운 것만 보기, 못 외운 것만 보기 등 다양한 버전을 선택할 수도 있다.

참고로 사용자가 원하는 단어를 별도로 추가하고 저장할 수도 있다. 단어 학습 파일이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마음대로 내용을 추가/변경할 수 있어 편리하다.

랭스타학습기 단어 목록
랭스타학습기 단어 목록

랭스타학습기 단어 목록 옆에 있는 '레포트 마법사' 기능을 이용하면 학습 내용을 출력할 수 있다. 레포트 출력 정보를 설정하고 레포트 보기 버튼을 누르면 깔끔하게 작성되어 있는 레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레포트를 그대로 인쇄해서 공부하면 편리하다.

랭스타학습기 레포트 마법사
랭스타학습기 레포트 마법사

랭스타학습기로 시험 출제하기

랭스타학습기에서 공부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시험 출제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랭스타 학습파일에서 공부하고 싶은 txt 파일을 선택하면 메인 화면이 학습 모드로 전환될 것이다. 여기서 '시험 출제'를 이용하면 된다.

시험은 객관식, 주관식, 받아쓰기, 나열방식, 작문시험 등으로 다양하게 출제할 수 있다. 출제 방식과 범위, 발음 재생, 문제 숨김 여부, 문제 섞기, 틀린 문제 반복 출제, 문제당 제한 시간 등도 사용자가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준비가 다 됐다면 '시험 시작' 버튼을 누르면 된다.

랭스타학습기 시험출제
랭스타학습기 시험출제

시험을 보면 공부했던 문장이나 단어를 복습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시험을 보면 시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틀린 문제와 맞힌 문제를 확인하고, 틀린 단어만 모아서 단어장으로 만들 수도 있다.

랭스타학습기 객관식 시험 화면
랭스타학습기 객관식 시험 화면

랭스타 학습메뉴

한편, 랭스타 화면 상단에 위치한 랭스타 학습메뉴는 영어 학습 시 유용한 기능들을 지원한다.

랭스타학습기 랭스타 학습메뉴
랭스타학습기 랭스타 학습메뉴

학습파일 만들기: 사용자가 학습하고 싶은 단어와 뜻을 입력, 저장해 학습 파일(.txt)로 만들 수 있다. 랭스타 학습기에서 제공하는 단어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공부하고 싶은 단어들을 모아서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단어장 편집 마법사: 랭스타학습기 단어장 파일을 분할/병합하거나, 다른 단어장 파일을 랭스타학습기 단어장으로 넣을 수 있는 기능이다. 사용자 편의에 따라 단어장을 만들 수 있다.

웹스터디: 웹페이지에 있는 외국어 문장이나 단어를 번역하고 원어민 발음으로 들을 수 있는 기능이다. 웹스터디 버튼을 누르면 코리아타임즈 홈페이지가 나타나지만, 다른 사이트에 접속해도 무방하다. 사이트에서 원하는 단어나 문장을 마우스로 드래그하고, 단어 번역 또는 문장 번역 버튼을 누르면 된다. 문장 번역 시, 해당 문장에 속한 단어들을 단어장으로 즉시 저장할 수 있다.

랭스타학습기 웹스터디
랭스타학습기 웹스터디

강력한 멀티사전: 네이버 또는 다음 외국어사전을 이용할 수 있다.

구글 번역기: 구글 번역 사이트가 즉시 나타난다. 텍스트나 문서를 번역할 수 있다.

암돌이: 외국어 단어나 문장을 마우스 끝에 따라다니도록 설정해 암기하도록 한 기능이다. 암돌이 기능을 시작하면 PC 이용 중에도 계속해서 영어 문장을 보고 학습할 수 있다.

랭스타학습기 암돌이
랭스타학습기 암돌이

학습 다이어리: 사용자가 학습한 내용을 기록하는 다이어리다.

랭스타 추가학습 메뉴

랭스타 추가학습 메뉴는 원서나 영화, 팝송, 소설, 스피드 게임 등을 통해 외국어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원서분석: 뉴스, 전문 분야 원서, 시사 등 인터넷 상의 영어 문장을 문장별로 자동 분리해서 번역하는 기능이다. 원서에 사용한 단어들을 자동으로 추출해 뜻을 달아주며, 나만의 단어장을 만들어준다. 분석하고 싶은 원문을 복사해서 붙여 넣거나 원서 파일을 불러오면 된다.

무비스터디: 영화를 볼 때 원문과 해석을 동시에 보면서 자연스럽게 회화 실력을 향상할 수 있는 기능이다. 영화와 자막 파일(원문, 한글)만 있으면 나만의 영화공부 파일을 만들 수 있다.

랭스타학습기 무비스터디
랭스타학습기 무비스터디

팝송으로 배우기: 약 45곡의 유명 팝송을 영어 가사와 해설을 통해 공부할 수 있는 기능이다.

리스닝 훈련: 영어 방송을 제공해 사용자가 외국어 듣기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소설로 배우기: 유명한 소설 원서를 원어민 발음으로 들으면서 공부할 수 있다.

랭스타학습기 소설로 배우기
랭스타학습기 소설로 배우기

단어 스피드게임: 단어장을 선택하면 단어 스피드게임이 진행된다. 게임을 통해 공부했던 단어들을 완전히 숙지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