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 활용 사전 - 페이지 카메라

안수영 syahn@itdonga.com

에버노트(Evernote)는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록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다. 이에 IT동아는 초보 사용자들도 에버노트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에버노트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페이지 카메라란?

우리는 평소 메모를 할 때 다양한 도구를 이용한다. 스마트폰, 태블릿PC, PC 등 디지털 기기 또는 공책, 다이어리 등 종이를 이용한다. 그런데 종이에 필기를 하면 디지털 기기에서 볼 수가 없다. 또한 모든 필기 내용은 한 번에 모아서 관리하는 것이 편리하다. 그래서 종이에 적은 내용을 사진으로 찍어서 스마트폰이나 PC에 보관, 관리하는 사람들이 많다.

스마트폰에서 에버노트를 실행한 모습
스마트폰에서 에버노트를 실행한 모습

이처럼 종이에 필기한 내용을 사진으로 찍어서 에버노트에 저장하고 싶다면 '페이지 카메라'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물론 스마트폰에서 카메라 앱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이럴 경우 에버노트에 별도로 첨부파일로 저장해야 해서 번거롭다. 반면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로 찍은 사진은 에버노트에 즉시 저장된다. 또한 페이지 카메라는 종이의 울퉁불퉁한 부분이나 기울어진 부분, 어두운 부분 등을 보정해주는 기능이 있다. 일반 카메라 앱으로 사진을 찍으면 어두운 부분이 보정되지 않지만, 페이지 카메라로 찍은 사진은 마치 종이를 스캔한 듯 매끈하고 선명하다. 본 강의는 에버노트에서 페이지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한편, 초보 사용자라면 스마트폰, 태블릿PC, PC 등 다양한 기기에서 에버노트를 이용할 때 헷갈릴 수도 있다. 이에 본 기사는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기본으로 하되 아이패드(iOS), 윈도PC 버전도 함께 다뤘다.

종이 필기를 스캔 사진처럼 기록한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에버노트를 실행하고 '새 노트' 버튼을 눌러 노트 작성 화면으로 진입한다. 화면 상단에 있는 메뉴들 중 '+'를 누르면 '페이지 카메라', '첨부 파일', '오디오 녹음' 등 다양한 기능이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 페이지 카메라를 선택하면 된다. 다음으로 종이에 필기한 내용을 촬영하면 된다.

안드로이드폰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 이용하는
방법
안드로이드폰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 이용하는 방법

페이지 카메라를 실행하면 '이제 문서를 에버노트로 스캔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에 페이지를 맞추고 사진을 찍으세요. 몰스킨의 에버노트 스마트 노트북과 훌륭한 궁합을 보여줍니다'라는 안내 문구가 나타나는데, 이처럼 종이 필기 내용을 프레임에 맞추고 녹색 카메라 모양 버튼을 누르면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 이용하는
방법
안드로이드폰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 이용하는 방법

참고로 스마트폰을 종이에 너무 가까이 대면 글씨가 뿌옇게 나올 수 있으니 적당히 거리를 유지하자. 사진은 한 장 또는 여러 장 찍을 수 있다. 페이지 카메라 실행 화면에서 오른쪽에 있는 종이 모양 버튼을 누르면 좀 더 넓게 촬영을 할 수 있다. 왼쪽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누르면 촬영 방향, 장면 모드, 사진 크기, 위치 저장 여부, 플래시 모드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 이용하는
방법
안드로이드폰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 이용하는 방법

사진을 촬영하고 화면 오른쪽에 있는 V 버튼을 누르면 사진이 저장되며, 에버노트 작성 화면으로 넘어간다. 노트 작성 화면 가운데에 페이지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 보일 것이다.

페이지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터치하면 보기, 편집, 제거 등의 메뉴가 나타난다. 보기 버튼을 누르면 사진을 크게 볼 수 있다. 편집을 누르면 사진 관련 앱을 이용해 사진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사진을 지우고 싶다면 제거를 선택하면 된다. 노트 작성 화면의 왼쪽 상단에 있는 V 버튼을 누르면 노트를 저장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 이용하는
방법
안드로이드폰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 이용하는 방법

페이지 카메라로 찍은 사진
페이지 카메라로 찍은 사진

페이지 카메라는 몰스킨의 에버노트 스마트 노트북에 최적화됐다. 하지만 일반 공책을 사용해도 매끈하게 스캔을 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말자.

몰스킨 에버노트 스마트 노트북
몰스킨 에버노트 스마트 노트북

다른 기기에서는?

다른 단말기를 이용하더라도 방법은 비슷하다. 각각의 버튼 위치가 조금 다를 뿐이다. 아이패드와 윈도PC 이용 시 페이지 카메라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1) 아이패드

*에버노트는 애플 iOS7 출시에 발맞춰 업데이트를 시작했다. iOS7이 출시된 지 얼마 안된 만큼, 이번 강의에서는 iOS6와 iOS7 버전에서 페이지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을 모두 소개한다.

iOS6 버전의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노트 작성 화면 상단에 있는 메뉴들 중 카메라 모양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카메라 촬영 화면으로 전환될 것이다.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

왼쪽 상단에 페이지 카메라 기능을 켜고 끄는 버튼이 있을 텐데, 해당 버튼을 터치해 '켜기'로 전환하면 페이지 카메라를 이용할 수 있다.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

종이 필기 내용을 프레임에 맞추고, 오른쪽에 있는 카메라 버튼을 누르면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오른쪽 하단에 있는 파란색 V 버튼을 누르면 페이지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 저장된다. 노트 작성 화면에서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을 지우고 싶다면 사진 오른쪽 끝을 터치해 커서를 위치하면 된다. 그러면 아이패드 화면에 키보드가 나타나는데, 글씨를 지우듯이 백스페이스(←) 버튼을 누르면 사진이 삭제된다.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

iOS7 버전의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도 비슷하다. iOS6와 마찬가지로 노트 목록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 버튼을 눌러 노트 작성을 시작하자. 노트 작성 화면 상단에 있는 메뉴들 중 클립 모양 버튼을 누르면 '카메라', '문서 카메라', '저장된 사진', '오디오' 등의 메뉴가 나타난다. 그 중에서 문서 카메라를 선택하면 된다. 그 다음부터는 iOS6와 동일하다.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

(2) 윈도PC

아쉽지만 윈도PC에서는 페이지 카메라 촬영을 할 수 없다. 다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찍은 페이지 카메라 사진을 확인할 수는 있다. 사진에 마우스를 갖다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해당 사진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수 있다.

윈도PC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 결과물 저장하는
방법
윈도PC에서 에버노트 페이지 카메라 결과물 저장하는 방법

  • 앞으로 '에버노트 활용 사전' 강의는 계속해서 연재됩니다.

1부 - 설치 및 가입하기 (http://it.donga.com/14815/)
2부 - 노트 만들기 (http://it.donga.com/14970/)
3부 - 첨부파일 넣기 (http://it.donga.com/15156/)
4부 - 노트북 만들기 (http://it.donga.com/15253/)
5부 - 노트북 스택 (http://it.donga.com/15334/)
6부 - 태그 기능 (http://it.donga.com/15445/)
7부 - 검색 기능 (http://it.donga.com/15631/)
8부 - 오디오 녹음 (http://it.donga.com/15727/)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