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 활용 사전 - 태그 기능

안수영 syahn@itdonga.com

에버노트(Evernote)는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록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다. 이에 IT동아는 초보 사용자들도 에버노트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에버노트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1부 - 설치 및 가입하기 (http://it.donga.com/14815/)
2부 - 노트 만들기 (http://it.donga.com/14970/)
3부 - 첨부파일 넣기 (http://it.donga.com/15156/)
4부 - 노트북 만들기 (http://it.donga.com/15253/)
5부 – 노트북 스택 (http://it.donga.com/15334/)

태그란?

인터넷에서 블로그 방문 시, 블로그 운영자(블로거)들이 본문 하단에 관련 키워드를 적어둔 '태그'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드라마와 관련된 포스팅(작성 내용)에 '너의 목소리가 들려', '이종석', '이보영' 등의 키워드를 태그로 붙이는 블로거들이 많다. 이 태그를 누르면 해당 블로그에서 드라마 '너의 목소리가 들려', '이종석', '이보영'과 관련된 포스팅을 한 번에 모아볼 수 있다. 여러 포스팅에 관련 키워드를 태그로 달아놓으면, 공통된 태그를 이용해 내용이 유사한 포스팅들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블로거들은 작성 내용들을 손쉽게 찾고 관리하고자 태그 기능을 이용한다.

에버노트에도 블로그처럼 태그 기능이 있다. 에버노트를 사용하다 보면 수많은 노트를 저장하게 된다. 노트를 작성할 때 태그를 함께 입력하면, 나중에 태그 검색을 통해 필요한 자료를 쉽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본 기사는 에버노트에서 태그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한편, 초보 사용자라면 스마트폰, 태블릿PC, PC 등 다양한 기기에서 에버노트를 이용할 때 헷갈릴 수도 있다. 이에 본 기사는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기본으로 하되 아이패드(iOS), 윈도PC 버전도 함께 다뤘다.

내 노트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법, '태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노트 작성 시 태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먼저 에버노트를 실행하고 화면 하단 왼쪽에 있는 '새 노트' 버튼을 눌러 노트 작성 화면으로 진입한다. 화면 상단 맨 오른쪽에 있는 버튼(점 3개가 세로로 있는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메뉴가 나타나는데, 그 중 '태그'를 선택하자.

다음으로 원하는 키워드를 자유롭게 태그로 입력하면 된다. 작성하는 노트와 관련된 키워드를 태그로 쓰면 편리하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끝.

에버노트 태그 생성 방법
에버노트 태그 생성 방법

기존에 만든 태그를 사용하고 싶다면, 태그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개인 태그 선택'을 누르면 된다. 여러 태그들 중 원하는 태그에 V표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에버노트 태그 추가 방법
에버노트 태그 추가 방법

노트에서 태그를 수정, 삭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노트 목록에서 원하는 노트를 선택한 뒤, 화면 하단 맨 오른쪽에 있는 버튼(점 3개가 세로로 있는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해당 노트에 붙은 태그를 볼 수 있는데, 태그 오른쪽에 붙은 X 버튼을 누르면 태그를 삭제할 수 있다. 새로운 태그를 여러 개 붙일 수도 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태그 수정이 완료된다.

에버노트 태그 수정 및 삭제 방법
에버노트 태그 수정 및 삭제 방법

에버노트 노트 목록 하단에 있는 돋보기 버튼을 누르면 노트를 검색할 수 있는데, 태그 검색으로 노트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에버노트 태그 검색
에버노트 태그 검색

태그를 입력하면 해당 태그가 붙은 노트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과제' 태그를 입력한 뒤 태그를 선택하면 과제 태그가 붙은 노트만 볼 수 있다.

에버노트 태그 검색
에버노트 태그 검색

에버노트 화면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밀면 다양한 메뉴가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 태그를 선택하면 에버노트에 설정한 태그들을 볼 수 있다. 다음으로 각각의 태그를 선택하면 해당 태그가 붙은 노트들을 한 번에 볼 수 있다.

에버노트 태그 검색
에버노트 태그 검색

다른 기기에서는?

다른 단말기를 이용하더라도 방법은 비슷하다. 각각의 버튼 위치가 조금 다를 뿐이다. 아이패드와 윈도PC 이용 시 태그를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1) 아이패드

먼저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를 실행한 뒤 태그를 붙이고 싶은 노트를 선택하거나 노트 작성 화면으로 진입하자. 화면 상단에 있는 메뉴들 중 i(동그라미에 i가 적힌 모양)를 누르고 '태그'를 선택하면 태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다음으로 상단에 있는 돋보기 모양 탭에 원하는 태그를 입력하면 태그가 생성된다.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태그 만들기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태그 만들기

기존에 생성한 태그를 붙이는 방법도 위와 유사하다. 화면 상단에 있는 메뉴들 중 i를 누르고 태그를 선택한 뒤, 여러 태그들 중 원하는 태그를 눌러 V표 체크하면 된다.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태그 붙이기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태그 붙이기

노트에서 태그를 없애는 방법도 마찬가지다. 태그 메뉴에 진입한 뒤, 기존에 입력된 태그를 눌러 V표 체크를 해지하면 된다.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태그 지우기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태그 지우기

왼쪽 상단에 있는 코끼리 아이콘을 누르면 에버노트 기능을 전반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데, 그 중 '태그'를 선택하면 생성된 태그들을 볼 수 있다.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태그 보기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태그 보기

다음으로 각각의 태그를 선택하면 해당 태그가 붙은 노트들을 한 번에 볼 수 있다.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태그 보기
아이패드에서 에버노트 태그 보기

(2) 윈도PC

윈도PC 이용 시에는 화면 상단에 있는 '파일' 메뉴에서 '새 태그'를 선택해 태그를 만들 수 있다.

윈도PC에서 에버노트 태그 만들기
윈도PC에서 에버노트 태그 만들기

오른쪽에 있는 노트 작성 화면에서도 태그를 추가할 수 있다. 노트 제목 하단에 '태그를 추가하려면 클릭하십시오'를 눌러 원하는 태그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된다.

윈도PC에서 에버노트 태그 만들기
윈도PC에서 에버노트 태그 만들기

생성된 태그에 마우스 화살표를 대면 오른쪽에 X 버튼이 나타나는데, 이를 누르면 해당 노트에서 태그를 삭제할 수 있다.

윈도PC에서 에버노트 태그 삭제하기
윈도PC에서 에버노트 태그 삭제하기

자신의 에버노트 계정에서 생성된 태그는 화면 왼쪽에 있는 태그 목록에서 볼 수 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태그 수정, 삭제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윈도PC에서 에버노트 태그 수정 삭제하기
윈도PC에서 에버노트 태그 수정 삭제하기

  • 앞으로 '에버노트 활용 사전' 강의는 계속해서 연재됩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