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숨바꼭질' 흥행 비결, '이것' 덕분이다?
개봉 5일 만에 2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숨바꼭질'의 흥행에는 숨은 공신이 있었다?
비결은 영화 추천 서비스 '왓챠'에 있다. 왓챠의 '타겟 시사회'가 숨바꼭질에 대해 긍정적인 입소문을 만든 것이다.
타겟 시사회란 영화 개봉 시 취향에 맞는 관객들만 선별해서 초청하는 시사회다. 해당 영화와 취향이 일치하는 사람은 왓챠의 영화 취향 분석 기술로 뽑아낸다.
숨바꼭질 홍보사 웹스프레드가 타겟 시사회 관객 반응을 자체 측정한 결과, 영화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6점, 영화 추천도는 5점 만점에 4.59점이 나왔다. 왓챠 내에서도 타겟 시사회 참가자의 별점은 5점 만점에 4.82점, 일반 관객의 별점은 5점 만점에 3.58점으로 차이가 난다.
실제 시사회에서도 관객들이 기립박수와 환호성을 지르는 진풍경이 펼쳐졌다. 이 관객들이 주변에 '숨바꼭질'을 추천하면서, '숨바꼭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이 생겨난 것. 왓챠 관계자는 "타겟 시사회로 홍보사는 훨씬 만족스러운 시사회 현장 반응과 영화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얻을 수 있다. 왓챠는 취향에 맞는 영화를 시사회로 제공해서 훌륭한 영화 감상 경험을 사용자들에게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왓챠는 사용자의 취향을 분석해 영화를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왓챠를 운영하는 프로그램스 박태훈 대표는 "타겟 시사회 결과는 왓챠의 타게팅 능력이 뛰어나다는 증거다. 타겟 시사회를 개인화 타겟 광고로 발전시킬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글/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