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강내유 베가아이언, 100% 활용하기 - 초인
출시 전부터 '백아연'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며, 많은 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던 스마트폰. 바로 팬택의 '베가아이언(VEGA IRON, 모델명: IM-A870S/K/L)'이다. 지난 기사(http://it.donga.com/14213/)에서 엔드리스 메탈(Endless Metal)과 제로 베젤(Zero Bezel), 주얼리 라이팅(Jewelry lighting) 등 세 가지만 알면 베가아이언의 매력을 모두 파악할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자세히 보아야 더 예쁘다'고 했던가. 베가아이언의 더 예쁜 모습을 보기 위해 자세히 살펴봤다. '외강내유 베가아이언, 100% 활용하기'는 '초보' 단계부터 '신' 단계로 나눠 연재할 계획이다. 베가아이언 사용자도, 베가아이언을 사용하려는 사람도 모두 주목해보자.
1부 초보 - 외형 살펴보기 (http://it.donga.com/14383/)
2부 평민 – 기본 기능 뜯어보기 (http://it.donga.com/14469/)
3부 하수 – 스페셜 링크 실행하기 (http://it.donga.com/14580/)
4부 중수 – 하단바 변경하기 (http://it.donga.com/14682/)
5부 고수 – 멀티 미니 윈도 실행하기 (http://it.donga.com/14794/)
6부 영웅 – 베가리모트샷 (http://it.donga.com/14884/)
7부 지존 – 음성인식기능 (http://it.donga.com/14981/)
V노트 실행하기
빠르게 메모해야 하거나 키패드를 일일이 터치하기 힘들다면, 손으로 직접 그릴 수 있는 V노트를 활용해보자. V노트를 활용해 제작한 노트는 이미지와 텍스트 파일, PDF 파일 등 다양한 형식으로 보관할 수 있어 잘만 사용하면 효율적인 기능이 될 수 있다.
먼저, V노트를 실행해 새 노트를 추가한다. 새 노트는 하얀색 배경과 V노트 툴바 등으로 구성돼 있다. 툴바의 브러쉬 버튼을 눌러 브러쉬의 종류와 두께, 색상 등을 변경해 노트를 작성하면 된다. 잘못 필기한 내용은 지우개 버튼을 누르거나,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 수정하면 된다. 손으로 직접 그리지 않아도 텍스트로 입력할 수도 있어 편리하다. 또한 메모에 많은 양의 글을 써야 하거나, 글자를 반듯하게 작성해야 할 때는 손가락 버튼을 눌러보자. 작성하는 부분을 확대해줘 세밀하게 입력할 수 있을 것이다.
클립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사진이나 동영상, 지도, 녹음메모, 클립아트 등을 첨부할 수 있다. 단순히 글씨를 쓰고 그림만 그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첨부할 수 있어 일반 메모보다 훨씬 효율적이다. 지도를 첨부하니, 현재 베가아이언 사용자의 위치를 인식해 구글 지도에 표시됐다. 지도의 크기도 조절할 수 있어 사용 목적에 따라 크기를 조절해가며 사용할 수 있다.
V노트 기능을 활용해 일기를 작성해보도록 했다. 메뉴버튼을 눌러 '테마 노트'의 '일기' 메뉴를 선택했다. 테마 노트에는 스케치북과 메모, 일기, 엽서, 캘리그라피, 모눈종이 등의 테마가 마련돼 있다. 또한, 디자인적 요소가 가미된 손편지나 달력, 할일, 요리, 악보, 가계부 등의 테마도 있어 상황에 따라 취향에 따라 골라가며 사용할 수 있다. 기자는 일기와 요리 테마를 주로 사용했는데, 같은 테마라도 작성할 때마다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유용했다.
이번에 작성할 일기는 기자가 직접 키우고 있는 다육식물의 사진을 첨부했다. 지난 4월 9일부터 키우기 시작했는데, 여전히 잘 자라고 있어 새삼 사진으로 남겨두고 싶었기 때문이다.
툴바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메모하고 싶은 내용을 작성해 오른쪽 상단의 담기 버튼을 누르면 노트가 저장된다. 저장된 노트는 V노트 메인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날짜별로 자신이 작성한 노트가 분류돼있어 한눈에 보기 쉽고, 작성한 노트를 찾는데 편리하다.
이번에는 작성해 저장한 노트를 PDF파일로 변화하기로 했다. 해당 파일을 선택한 뒤 1~2초정도 길게 누르면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파일로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된다. 이는 노트 작성 중에도 메뉴버튼을 눌러 실행할 수 있다. 파일로 내보내기를 실행하면 이미지(.jpg)파일과 텍스트(.txt)파일, 문서(.pdf)파일 등으로 변환할 수 있다.
변환해 저장한 파일은 내부 저장공간의 'Vnote' 폴더에 저장되니 필요에 따라 사용하면 된다.
다음 주에는 '외강내유 베가아이언, 100% 활용하기 - 신'편이 연재됩니다.
글 / IT동아 양호연(yhy420@itdonga.com)